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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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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섹션 Ⅲ에서는 waveform generation부에서 기존 방송 표준과 차별된 기술인 multiplexing부를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기존의 TDM 방식과 ATSC 3.0 표준에 처음으로 제안된 LDM 방식의 비교를 통하여 LDM 방식의 장점을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ATSC 3.0 시스템에서 다루고 있는 기술 중 물리 계층(physical layer), 즉 BICM부와 waveform generation부를 집중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차세대 국제 방송 표준인 ATSC 3.0 의 물리 계층의 핵심 기술인 BICM 및 multiplexing 기술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BICM 기술에서는 LDPC coding 및 bit interleaver, non-uniform constellation 기법 등을 소개하였고, multiplexing 기술에서는 기존의 TDM 방식과 ATSC 3.
  • . 본 방식은 다층 전송(multi-layer transmission)을 기반으로 하나의 방송 채널에 여러 개의 방송 스트림을 서로 다른 LDPC 코딩 기법과 변조 기술을 사용하여 전송하는 physical scalability 제공을 목적으로 제 안되었다. 각 계층은 각기 다른 파워에 따라 삽입되어 전송되며, 수신된 다층 신호 중 하위 계층 신호는 신호 제거 기술에 의하여 복조가 가능하다.
  • 위와 같은 TDM과 FDM 방식이 시간과 대역을 일부분만 사용하여 전송 용량이 제한되는 측면이 있은 반면, 최근에 제안된 LDM 방식은 모든 스트림이 100 %의 시간 영역과 RF 채널 대역을 사용함으로써, 전송 용량 측면에서 그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4],[6]. 본 절에서는 ATSC 3.0에서 고려되고 있는 TDM과 LDM 기술의 개념 및 특징을 소개하고, 두 기술의 이론적인 성능 비교를 통하여 각 기술의 장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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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ultiplexing이란 무엇인가? Multiplexing은 서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트림을 하나의 매체로 전송하기 위해 결합하는 기술로써, TDM을 기반으로 하는 ATSC-mobile 및 DVB-T2, FDM(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을 기반으로 하는 ISDB-T, TDM과 FDM을 모두 사용하는 LTE 등이 대표적이다. 위와 같은 TDM과 FDM 방식이 시간과 대역을 일부분만 사용하여 전송 용량이 제한되는 측면이 있은 반면, 최근에 제안된 LDM 방식은 모든 스트림이 100 %의 시간 영역과 RF 채널 대역을 사용함으로써, 전송 용량 측면에서 그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4],[6].
LDM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TDM 방식은 하나의 RF channel을 시간 영역의 세그먼트로 분할하여 서로 다른 서비스들(mobile, handheld, fixed services)을 혼합하여 전송할 수 있다. 반면에, LDM 방식은 spectrum overlay 기술의 하나로써, 서로 다른 서비스의 신호들을 super-imposed하여 100 %의 RF 대역과 시간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제 2계층 신호가 제 1계층 신호보다 6 dB 낮게 삽입된다면, 전체 송출 파워의 80 %는 제 1계층에, 나머지 20 %는 제 2계층 신호에서 사용되게 된다.
LDM 기술이 제안된 목적은 무엇인가? LDM 기술은 차세대 방송 시스템 개발에 제안된 주요 요소 기술 중에 하나로써, 클라우드 전송 기술(Cloud transmission)이란 이름으로 처음 제안되었다[4]. 본 방식은 다층 전송(multi-layer transmission)을 기반으로 하나의 방송 채널에 여러 개의 방송 스트림을 서로 다른 LDPC 코딩 기법과 변조 기술을 사용하여 전송하는 physical scalability 제공을 목적으로 제 안되었다. 각 계층은 각기 다른 파워에 따라 삽입되어 전송되며, 수신된 다층 신호 중 하위 계층 신호는 신호 제거 기술에 의하여 복조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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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TSC Technology Group 3.0, "Call for proposals for ATSC 3.0 physical layer", Mar. 26, 2013. 

  2. S. I. Park, H. M. Kim, Y. Wu and J. Kim, "A newly designed quarter-rate QC-LDPC code for the cloud transmission system", IEEE Trans. on Broadcasting, 59(1), p.155, 159, Mar. 2013. 

  3. D. Sommer and G. Fettweis, "Signal shaping by nonuniform QAM for AWGN channels and applications using turbo coding", Proc. ITG Conf. Source and Channel Coding, pp. 81-86, 2000. 

  4. Y. Wu, B. Rong, K. Salehian, and G. Gagnon, "Cloud transmission: A new spectrum-reuse friendly digital terrestrial broadcasting transmission system", IEEE Trans. on Broadcasting, 58(3), pp. 329-337, Sep. 2012. 

  5. ETSI TS 102 831 V1.2.1 (08/12) Implementation guidelines for a second generation digital terrestrial television broadcasting system(DVB-T2), 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 Geneva. 2012. 

  6. J. Montalban, L. Zhang, U. Gil, Y. Wu, I. Angulo, K. Salehian, S. I. Park, B. Rong, W. Li, H. M. Kim, P. Angueira and M. Velez, "Cloud transmission: System performance and application scenarios", IEEE Trans. on Broadcasting, 60(2), Ju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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