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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와 2013 천안웰빙식품 엑스포 만족도 결정요인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the Satisfaction Factors of 2009 and 2013 Cheonan Well-being Food Expo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9, 2014년, pp.5513 - 5524  

양종곤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2009 천안웰빙식품엑스포와 2013 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행사를 행사내용, 만족도 요인, 만족도 항목을 실증적으로 상호 비교한 논문이다. 동일한 행사를 시간을 달리하여 비교한 결과 행사구성, 편의시설, 행사장 환경, 전반적 만족도, 재방문 의사는 2013년이 2009년 행사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반적 만족도 요인 비교 연구에서는 2009년과 2013년을 비교하여 편의시설을 제외한 모든 항목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2009년과 2013년 모두 만족도는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판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compared the Cheonan 2009 Well-being Food Expo with the Cheonan 2013 International Well-being Food Expo in terms of the Expo's content, predictors of satisfaction, and predictors themselve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the satisfaction levels of the Expo's contents, Ex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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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방법은 2009년 개발한 문화체육관광부 연구모형을 근거로 하여 2009년 엑스포 결과와 함께 2013년 개최된 엑스포의 설문을 수집하여 상호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만족도 영향을 미치는 각 항목별 비교와 다중회귀분석을 각각 실시하여 두 행사를 상호 비교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4].
  • 본 연구는 엑스포 단일 행사 만족도 결정요인에 대한 보통의 연구와 달리 동일행사의 만족도 결정요인을 4년 여의 시계열 상 관점에서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주최 측의 지역축제 평가에 대한 개선방향을 도모하고자 하는 일반적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그 중 한 시점을 기반으로 한 단발성 축제평가가 아닌 종단(longitudinal) 비교연구를 통하여 축제의 개선 방향을 도모하고자 한다.
  • 연구질문 1: 본 연구는 두 엑스포 간 방문객 응답자의 일반적 특징과 각 변수 간 집단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질문 3: 본 연구는 각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방문객 만족도가 방문객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 물론 기존의 선행연구가 존재하고 있지만 기존 연구의 경우는 기간이 2년에만 해당하고, 2년보다 긴 시간의 연구에서는 방법론이 성별이나 지역별 등의 명목변수만의 비교만 멈추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4년 만에 다시 개최되고, 지역엑스포에서 국제엑스포로 진행된 천안웰빙식품엑스포를 대상으로 방문객 만족도 결정요인과 만족도 수준을 시계열적 관점에서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보다 장기간의 시계열 연구분석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은 충분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주최 측의 지역축제 평가에 대한 개선방향을 도모하고자 하는 일반적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그 중 한 시점을 기반으로 한 단발성 축제평가가 아닌 종단(longitudinal) 비교연구를 통하여 축제의 개선 방향을 도모하고자 한다. 물론 기존의 선행연구가 존재하고 있지만 기존 연구의 경우는 기간이 2년에만 해당하고, 2년보다 긴 시간의 연구에서는 방법론이 성별이나 지역별 등의 명목변수만의 비교만 멈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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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지역축제는 총 몇 개인가? 축제 평가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축제 만족도 결정요인이나 축제 참여 동기 요인 검증에 대한 실증연구로 진행되는데[5-11], 연구궤적은 타 분야의 경우와 비슷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3]의 보고서에 의하면 현재 지역축제는 758개에 달하는데 지역축제 당 평가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앞선 비슷한 부류의 연구는 지역축제 숫자 만큼에 해당할 것이다. 향후 지역축제 발전을 위해 각 연구의 결과는 충분히 설득력을 갖게 되고, 풍부한 숫자의 연구는 또 그것만큼 의미 있는 작업임에는 틀림없다.
우리나라 각 지역축제 당 평가 연구가 풍부한 숫자로 이루어지면 어떤 이점이 있는가?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3]의 보고서에 의하면 현재 지역축제는 758개에 달하는데 지역축제 당 평가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앞선 비슷한 부류의 연구는 지역축제 숫자 만큼에 해당할 것이다. 향후 지역축제 발전을 위해 각 연구의 결과는 충분히 설득력을 갖게 되고, 풍부한 숫자의 연구는 또 그것만큼 의미 있는 작업임에는 틀림없다. 왜냐하면 결과를 토대로 주최 측은 지역축제나 엑스포의 선 기능중 하나인 관광 상품화나 지역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축제와 관련한 실증연구는 어떤 연구였다고 할 수 있는가? 지금까지 축제와 관련한 실증연구는 주로 단일축제를 기반으로 하여 축제 서비스품질 요인을 검증하는 연구로 대변된다[4,12]. 하지만 최근의 축제관련 연구의 한 분야는 축제에 관한 비교 연구가 한 축으로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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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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