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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아라뱃길 주변해역의 해수유동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Tidal Currents in Sea Areas around Gyeong-In Waterwa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9, 2014년, pp.5826 - 5834  

백승화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전공) ,  신범식 (관동대학교 미래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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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천 북항과 염하수로 사이의 해역을 대상으로 인천 영종도 준설토투기장건설과 향후 인천만조력발전소 동측방조제 건설시 흐름차폐로 인한 이 해역의 해수유동변화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이 해역의 해수유동에 대한 예측은 인천북항 영종도 준설토투기장 건설전, 후 상태와 인천만조력발전소 동측방조제를 건설한 경우를 예상하여 3가지 경우에 대해서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고, 현장관측치와 비교하여 흐름을 분석하였다. 수치실험결과 영종도 준설투기장건설전, 후 상태에서는 유향과 유속이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인천만조력발전소 건설시 동측방조제를 건설한 경우에는 경기만과 흐름차폐로 인하여 흐름 양상이 크게 변화되고 있음을 알았다. 즉, 흐름은 남북방향이 되고, 하류인 경인아라뱃길 주 항로가 되는 호도 하류부인 A, B, C지점에서는 유속이 다소 증가되고 있고, 염하수로 하류부(D)에서는 오히려 유속이 감소되고 있다. 그리고, 세어도 서쪽해역과 방조제 동측해역에서는 유속이 완만한 선회류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았다. 본 연구는 인천만조력발전소 건설계획과 향후 경인아라뱃길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the changes in flow patterns due to a blockage of tidal currents in the sea areas between Incheon North Port and Yeomha Channel when it would be influenced by the construction of the Incheon North Port Yeongjongdo dredged soil dumping ground and Incheon Bay tidal power plant.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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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점을 감안하여 인천만조력발전소와 인천 북항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 개발에 무게를 두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북항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 건설과 향후 인천만 조력발전소 동측방조제건설에 따른 경인아라뱃길 주 항로인 인천북항과 호도사이 해수유동 변화가 예상되므로 이 해역 흐름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수치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수유동, 퇴적물의 침강, 퇴적, 재부유 이동, 해저지형변동량 등을 직접 모의 할 수 있는 수치모델을 이용하여 인천만 조력발전소와 인천북항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 개발로 인한 인천해역의 해수유동변화를 예측하였다. 수치모델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현장관측 자료와 비교하였으며, 실험결과, 인천만조력발전소와 인천북항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 개발로 인해 경인아라뱃길 주 항로 주변의 유속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염하수로 하구에서는 조량과 유속이 감속되는 것으로 재현되었다.
  • 관측수심은 표층, 중층, 저층의 3층으로 하여 매시별 관측기록을 단기 조류 조화분석하여 M2, M4분조의 조화상수를 산출하고. 층별 전류시, 최강류시 유속을 측정한 자료와 성과로부터 조류의 시공간적 분포특성을 파악하여 얻은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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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활용된 siltation 모형의 특징은? 본 연구에 사용한 siltation 모형은 해수유동, 퇴적물의 침강, 퇴적, 재부유 이동, 해저지형변동량 등을 직접 모의할 수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조석간만차가 심한 서해안지역에 해수유동, 퇴적물 이동, 지형변동량 모의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Siltation 모형은 연속방정식과 운동량방정식을 기초로 하여 지배방정식을 만들고 격자 및 변수를 정의하여 차분법으로 차분하여 사용한다.
해수유동은 어떤 요인이 될 수 있는가? 해수유동은 일반적으로 지형변동이나 방조제, 방파제, 매립, 항만구조물 등으로 영향을 미치고 환경변화에 주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연안에서 흐름은 일반적으로 수평성분 흐름과 연직방향의 흐름이 모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어 3차원 흐름으로 해석함이 타당하나, 수심이 낮은 해역에서는 평면적인 2차원 흐름으로 해석하여 흐름특성을 유사하게 재현하여 자료를 얻는다.
각 국가들이 자연을 이용한 에너지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서해안은 조석간만차가 크므로 조력발전소로 가장 적합한 장소로 주목 받고 있다.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지구 곳곳에서 홍수, 한발, 태풍, 폭설 등 이상기후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이때에 태양에너지, 풍력, 조력발전소, 수소에너지 등 이산화 탄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에너지가 각 국가마다 최우선 과제로 중요시 되고 있다. 향후 화석재료 고갈과 이산화 탄산가스 억제책으로 우리나라로서도 자연을 이용한 에너지개발이 더욱 가속화 되리라 생각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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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Tae Sung Jung, Sung Gon Kim and See Hwan Kagn(2002). Numerical Simulation of Tidal Currents of Asan Bay Using Three-Dimensional Flow Modeling System(FEMO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2. Shin Taek Jeong and Hong Yeon Cho(1997). Prediction of Tidal Changes and Contaminant Transport due to the Development of Incheon Coastal Zo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9, No. 1, pp. 1-8 

  3. Ki Seong Bae, Kyu Han Kim and Seung Hwa Baek(1995). Reduction Method of Shoaling of Navigation Channel Using Composite Channel Slop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7 No.3, pp. 23 3-240, 

  4. An. HS(1977). A numerical experiment of the M2 tide in the Yellow Sea. J.Ocean. Soc. Japen. 33, 102-110. DOI: http://dx.doi.org/10.1007/BF02110016 

  5. Flather,R.A(1975) and Heaps, N.S, Tidal computations for Morecambe Bay, Geophys. J.R. Astro. Soc 42, pp. 489-517. DOI: http://dx.doi.org/10.1111/j.1365-246X.1975.tb05874.x 

  6. Bum Shick Shin and Kyu Han Kim(2010), Prediction of Environmental Change and Mitigation plan for large scale reclam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2, No. 2, pp. 95-100 

  7. Seung Hwa Baek(2010), A Study on Silt Transport of Seabed Around Incheon Harb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2, No. 3, pp. 13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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