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4, 2014년, pp.21 - 30
석민철 (동의대 건축공학과) , 류호섭 (동의대 건축학과)
In general, teachers' perceptions on the physical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are related on the quality of education and school life. But, we don't have study what teachers think of their enviroment of school. This study analyz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satisfaction with overall physical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및 교육적 환경의 변화와 학교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가 일치하지 않고 있는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사회적 및 교육적 환경의 변화와 학교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가 일치하지 않고 있는 현상은 입시경쟁에서 성과를 기대하는 요구, 이에 대응하고자 하는 학교의 운영과 일제식 수업 위주로 진행되는 교사들의 교육방식 때문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아울러 학교의 물리적 환경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 정부 정책입안자, 교사들의 이해부족, 그리고 이러한 현상을 분석하여 보다 나은 환경을 제시하는 연구의 부족 등도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
학교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를 요구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가? | 한국전쟁이후부터 현재까지 약 60년간 우리나라의 사회적·교육적 환경의 변화나 발달은 매우 급속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사람들의 가치관 또한 과거에 비해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더욱이 여성의 사회적 진출 증가, ICT환경의 발달과 저 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의 감소, 자기 주도적 학습이나 프로젝트 학습의 실천을 주장하는 새로운 교육방 법, 새로운 교육과정 등은 교육환경을 포함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인식을 위한 물리적 환경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의미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 인식을 위한 물리적 환경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안정되고 다양한 교수학습·생활·업무 활동이 가능한 실내외의 공간이나 물리적 환경이 충실하게 갖추어진 학교에서는 교사들과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짐과 학생들의 성취도의 향상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Cho, Jin-Il, Rieu, Ho-seoup, Choi, Hyeong-Ju & Park, Hee-Woon, A Comparative Study on Space Organization of Elementary School in Korea add Japa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Glen I. Earthman, School Facility Conditions and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UCLA's Institute for Democracy, Education, & Access, 2002. 10
Huang, Shwu-young L & Fraser, Barry J.,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school environment: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4), 404-420, 2009
Hur, Sook, School Size and its Relationship to Achievement,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Teacher Education, Vol, 20, No.3,
Jack, Buckley, Mark, Schneider, & Yi, Shang, The Effects of School Facility Quality on Teacher Retention in Urban School Districts, National Clearinghouse for Educational Facilities, 2004
Lee, Seung-Choon, An Analytical Study on the Correlations between School Scale and Teachers' Functional Satisfaction, Master's degree Dissertation, Suwon university, Suwon, 2001
Leung, Mei-Yung, Chan, John K.W, & Wang, Zhaohong, Impact of School Facilities on Working Behavior of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ategic Property Management, pp.79-91, 2006. 10
Mark Schneider, Do School Facilities Affect Academic Outcomes, National Clearinghouse for Educational Facilities, 2002.
Mark Schneider, Linking School Facility Conditions to Teacher Satisfaction and Success. National Clearinghouse for Educational Facilities. 2003. 08
Public Schools of North Carolina State Board of Education, School Size and its Relationship to Achievement and Behavior, North Carolina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2000. 4
Stallings, Dwayne K, Public School Facilities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2008
Stansfeld, A. Stephen, & Matheson, P. Mark, Noise Pollution: Non-auditory effects on health, Brititish Medical Bulletin, 68, 243-257, 2003
Suk, Min-Chul, Shin, Na-Min & Rieu, Ho-Seoup, 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Classroom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20, No.6, pp.21-30, 2013.11
Valerie E. Lee and Susanna Loeb, School Size in Chicago Elementary Schools: Effects on Teachers' Attitudes and Students'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1), pp. 3-31, 2000
Weinstein, Carol S.,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School : A review of the Research, 1979. 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