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물리적 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 고찰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 on the Physical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4, 2014년, pp.21 - 30  

석민철 (동의대 건축공학과) ,  류호섭 (동의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teachers' perceptions on the physical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are related on the quality of education and school life. But, we don't have study what teachers think of their enviroment of school. This study analyz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satisfaction with overall physical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①교사들이 자신들이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②그 평가가 교사들의 개인적 속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고자 한다. ③어떤 여건의 학교가 교사들로부터 좋고 나쁜 평가를 받는지를 알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교사들의 전체실내공간의 평가와 건축연면적, 옥외공간의 평가와 교지면적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교사들이 재직하고 있는 학교환경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교사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교환경을 ①교사와 학생들의 교수·학습방법을 위한 교육환경 ②학생들의 생활환경 ③교사들의 업무환경으로 구분하여 평가하게 하였다.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①교사들이 자신들이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②그 평가가 교사들의 개인적 속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고자 한다. ③어떤 여건의 학교가 교사들로부터 좋고 나쁜 평가를 받는지를 알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a) 학교들은 3개교 중 2개교는 소규모학교(6학급), 1개교는 2009년에 개축한 중규모학교 (18학급)로 나타났으며, (b) 학교들은 다양한 분포를 보이 고 있었다. (c) 학교들은 체육관/강당, 옥외공간에 대해 불만이 많았으며, 특히 체육관/강당에 불만이 많은 학교는 교실을 3∼4개를 이용한 다목적 강당을 사용하고 있는 오래된 학교였으며, 옥외공간에 불만이 높은 학교들은 2000년도 이후 지어진 학교 36학급이상의 대규모학교가 많이 분포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및 교육적 환경의 변화와 학교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가 일치하지 않고 있는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적 및 교육적 환경의 변화와 학교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가 일치하지 않고 있는 현상은 입시경쟁에서 성과를 기대하는 요구, 이에 대응하고자 하는 학교의 운영과 일제식 수업 위주로 진행되는 교사들의 교육방식 때문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아울러 학교의 물리적 환경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 정부 정책입안자, 교사들의 이해부족, 그리고 이러한 현상을 분석하여 보다 나은 환경을 제시하는 연구의 부족 등도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학교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를 요구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가? 한국전쟁이후부터 현재까지 약 60년간 우리나라의 사회적·교육적 환경의 변화나 발달은 매우 급속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사람들의 가치관 또한 과거에 비해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더욱이 여성의 사회적 진출 증가, ICT환경의 발달과 저 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의 감소, 자기 주도적 학습이나 프로젝트 학습의 실천을 주장하는 새로운 교육방 법, 새로운 교육과정 등은 교육환경을 포함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인식을 위한 물리적 환경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의미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 인식을 위한 물리적 환경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안정되고 다양한 교수학습·생활·업무 활동이 가능한 실내외의 공간이나 물리적 환경이 충실하게 갖추어진 학교에서는 교사들과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짐과 학생들의 성취도의 향상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ho, Jin-Il, Rieu, Ho-seoup, Choi, Hyeong-Ju & Park, Hee-Woon, A Comparative Study on Space Organization of Elementary School in Korea add Japa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2. Glen I. Earthman, School Facility Conditions and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UCLA's Institute for Democracy, Education, & Access, 2002. 10 

  3. Huang, Shwu-young L & Fraser, Barry J.,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school environment: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4), 404-420, 2009 

  4. Hur, Sook, School Size and its Relationship to Achievement,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Teacher Education, Vol, 20, No.3, 

  5. Jack, Buckley, Mark, Schneider, & Yi, Shang, The Effects of School Facility Quality on Teacher Retention in Urban School Districts, National Clearinghouse for Educational Facilities, 2004 

  6. Lee, Seung-Choon, An Analytical Study on the Correlations between School Scale and Teachers' Functional Satisfaction, Master's degree Dissertation, Suwon university, Suwon, 2001 

  7. Leung, Mei-Yung, Chan, John K.W, & Wang, Zhaohong, Impact of School Facilities on Working Behavior of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ategic Property Management, pp.79-91, 2006. 10 

  8. Mark Schneider, Do School Facilities Affect Academic Outcomes, National Clearinghouse for Educational Facilities, 2002. 

  9. Mark Schneider, Linking School Facility Conditions to Teacher Satisfaction and Success. National Clearinghouse for Educational Facilities. 2003. 08 

  10. Park, Jong-Jin, So, Kab-Soo & Kim, Seung-Je, Analysis on Educational Facilities in Focus of Architectural Plann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 19, No.6, pp.37-44, 2012.11 

  11. Public Schools of North Carolina State Board of Education, School Size and its Relationship to Achievement and Behavior, North Carolina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2000. 4 

  12. Stallings, Dwayne K, Public School Facilities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2008 

  13. Stansfeld, A. Stephen, & Matheson, P. Mark, Noise Pollution: Non-auditory effects on health, Brititish Medical Bulletin, 68, 243-257, 2003 

  14. Suk, Min-Chul, Shin, Na-Min & Rieu, Ho-Seoup, 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Classroom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20, No.6, pp.21-30, 2013.11 

  15. Valerie E. Lee and Susanna Loeb, School Size in Chicago Elementary Schools: Effects on Teachers' Attitudes and Students'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1), pp. 3-31, 2000 

  16. Weinstein, Carol S.,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School : A review of the Research, 1979. 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