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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 로터리 컴프레셔의 온라인 부하 토크리플 보상기
Online Load Torque Ripple Compensator for Single Rolling Piston Compresso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9 no.5, 2014년, pp.457 - 462  

구본관 (School of Energy E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eir low cost, single rolling piston compressors (SRPC) are utilized in low-power room air-conditioning systems. The SRPC cycle is composed of one compression and discharge process per mechanical rotation. The load torque is high during the compression process of the refrigerants and low du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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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싱글로터리 압축기용 저속 운전 부하 토크리플 보상기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보상기는 부하패턴을 미리 알아내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속도의 주파수 성분을 감지하여 진동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다양한 압축기,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가능 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싱글로터리압축기의 저속 운전 시에 발생하는 부하토크 리플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실시간 부하 토크리플 보상기를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속도 리플의 주파수 성분을 계산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보상토크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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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싱글로터리 압축기용 저속 운전 부하 토크리플 보상기는 어떠한가? 본 논문에서는 싱글로터리 압축기용 저속 운전 부하 토크리플 보상기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보상기는 부하패턴을 미리 알아내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속도의 주파수 성분을 감지하여 진동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다양한 압축기,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가능 할 것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기술하지는 않았으나, 각 주파수별 위상 정보가 부하별로 변화가 발생한다. 부하의 1, 2차 성분의 경우에는 그 위상 변화가 크지 않으나, 3차 이상의 성분에서는 상대적인 위상변화가 크다. 따라서 3차이상의 부하토크 리플 보상이 필요한 경우에는 크기뿐 아니라 위상 변화에 대해서도 제안된 알고리즘을 수정 및 적용하여 속도 리플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구현하면 진동 저감에 도움이 될 것 예상된다.
압축기의 역할은? 압축사이클은 압축기와 Condenser, Evaporator로 구성된다. 압축기는 냉매를 단열압축하여 고온상태로 만들어 Condenser로 보내고, 실외기 팬을 통해서 Condenser 냉매의 열을 배출하게 된다. 온도가 낮아진 냉매는 실내기의 Evaporator에서 압력이 낮아져 단열 팽창으로 급격히 기화되면서 온도가 낮아지게 되다.
에어컨의 압축사이클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그림 1은 에어컨시스템의 압축사이클(Compression cycle)을 보여준다. 압축사이클은 압축기와 Condenser, Evaporator로 구성된다. 압축기는 냉매를 단열압축하여 고온상태로 만들어 Condenser로 보내고, 실외기 팬을 통해서 Condenser 냉매의 열을 배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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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Lim, J. Lim, and T. Park, "Load torque compensation for low vibration & low speed control of air-con single rotary compressor," KIPE Power Electronics Annual Conference 2010, pp. 334-336, Jul. 2010. 

  2. C. M. Young, C. C. Liu, and C. H. Liu, "Vibration analysis of rolling piston-type compressors driven by single-phase induction motor," in Proc. IECON'93, Vol. 2, pp. 918-923, Nov. 1993. 

  3. T. W. Ching, "An investigation on electrical performance of variable-frequency drives for air-conditioning applications," in Proc. EPEC2008, pp. 1-7, Oct. 2008. 

  4. H. Murakami, Y. Honda, and H. Kiriyama, "The performance comparison of SPMSM, IPMSM and SynRM in use as air-conditioning compressor," in Proc. IAS Annual Meeting, Vol 2, pp. 840-845, Oct. 1999. 

  5. J. Donlon, J. Achhammer, H. Iwamoto, and M. Iwasaki, "Power modules for appliance motor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Ind. Appl. Mag., Vol. 8, No. 4, pp. 26-34, Jul./Aug. 2002. 

  6. B. G. Gu, J. H. Choi, and I. S. Jung, "Load torque compensation algorithm for single rotary compressor of air conditioning system," KIPE Power Electronics Annual Conference 2010, pp. 320-322, Nov. 2010. 

  7. S. Ryu, I. S. Jung, J. H. Choi, B. G. Gu, and J. Kim, "Oscillation reductive method of compressor based on a frequency analysis with speed ripple and apparatus thereof," Korea patent No. 10-1162954, 2012. 

  8. S. Morimoto, K. Kawamoto, M. Sanada, and Y. Takeda, "Sensorless control strategy for salient-pole PMSM based on extended EMF in rotating reference frame," IEEE Ind. Appl., Vol 38, No. 4, pp. 1054-1061, Jul./Aug. 2002. 

  9. C. Hua and C. Shen, "Study of maximum power tracking techniques and control of DC/DC converters for photovoltaic power system," in Proc. PESC 1998, Vol. 1, pp. 86-93, May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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