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3, 2014년, pp.155 - 163
Preschoolers are the most effective age to start fire safety education. But, if the education contents are inappropriate, they may form the wrong habit to preschoolers. Many educational contents of fire safety in Korea are not so obvious in the principle and order of priority about what to do dur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안전교육은 언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 [2] 영유아기의 화재안전교육은 이러한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안전교육은 사고 위험성이 높은 불안전한 행동이 습관화되기 전에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고려할 때, 취학 전 영유아기가 안전교육을 시작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다.[3] 하지만, 반대로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교육내용이 연령대 별로 그리고 상황 별로 적합하지 못하다면 오히려 잘못된 교육으로 인해 영유아의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다. | |
인적요인인 불안전한 행동을 수정한다면 88%의 사고는 예방될 수 있는 이유는? | 영유아의 안전사고는 대부분 비안전행동과 관련되어 있으며 비안전행동은 영유아기의 호기심, 주의력 결핍 등과 같은 발달적 특성과 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기술의 결핍에서 유발될 수 있다.[1] 하인리히의 도미노이론에 따르면 사고 발생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그 중에서 인적요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88%로 매우 높다. 따라서 인적요인인 불안전한 행동을 수정한다면 88%의 사고는 예방될 수 있다. | |
해외에서는 영유아의 소화기 사용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일선의 보육교사들은 이러한 교육 자료를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입수하여 그대로 영유아들의 화재안전교육에 활용하고 있어 화재 상황에서 영유아들이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영유아기는 신체발달상황 상 자신의 몸무게의 10% 이상 되는 소화기를 사용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급박한 화재상황에서 소화기를 찾기 위해 지체하였을 경우 자칫 귀중한 초기 피난시기를 놓칠 수가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영유아의 소화기 사용 교육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4]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해서 본 논문은 소화기 사용방법을 포함한 화재안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일선 보육현장의 교사와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화재안전 의식수준을 분석 한 후 영유아 화재안전교육의 문제점과 함께 소화기 사용 교육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E. B. Kwak (2003), A study of the Construction and Effects on Children's Safety Education Pr ogram"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pp.1-2.
I. T. Kim, H. Kwak and S. H. Jung, S. I. Ahn (2013), "The Teaching Technic Manual of Fire Preventing Education", Korean Fire Protection Association, p.14.
W. O. Seong (2011), "The Influence which a Fire Safety Education has on the Early Children's Fire Safety Knowledge, Fire Safety Problem Solving Skill and Fire Evacuation Ability", Gradu ate School of Education, Kyungsung University, p.7.
S. H. Jung (2014), "Development of Effective Fire Safety Education Programs in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The General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pp. 49-50.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3), "Deaths and death rates By cause(103 item)/By sex/By age(five-year age)", The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National Fire Data System (2014), "Annual Report Expected Casualties by an Ignition Place"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NFPA (2003), "Organizing for Fire and Rescue Services : A Special Edition of the Fire Protection Handbook", pp 469-484.
H. S. Nam (2013),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the basis of Brain-based Education and its Effect', The Graduate School of Gachon University, pp.32-34.
http://www.nfpa.org/safety-information/for-public-educators/education-programs/learn-not-to-burn/learn-not-to-burn-preschool-program/practice-a-fire-drill-with-your-family
http://www.safekids.org/activities-kids/home-safety-activity-book
J. Quirk (2010), "North Carolina Child Care Health and Safety Bulletin", North Carolina Child Care Health and Safety Resource Center, Vol. 12, Issue 4, Oct, p. 2, 5.
http://www.homefiredrill.org/Mikey/mikeygame.html
S. H. Yoon, H. J. Shin, and K. S. Lee (2010), "Child Fire Education Program Guidebook for Teacher (5-8 year old)", Korean Fire Safety Association. pp.10-17.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011), "The Standard Teaching Manual of Safety Education", Reg. No.11-1311000-000369-0 1, pp.13-21.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afety_idx.htm?w_id809
http://www.safekids.or.kr/pdf/record03/record03_05.pdf
Korean Fire Protection Association (2013), "The Education of Fire Prevention", Technic Manual of Fire Preventing Education", pp.26-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