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화재안전 의식수준 분석을 통한 소화기 사용 교육의 적합성 평가 - 노원구와 성북구 소재 영유아를 대상으로 -
The Suitability Evaluation of Training on How to Use Fire Extinguisher through Analyzing Fire Safety Awareness of Preschoolers - Based on Preschoolers in Nowon-gu and Seongbuk-gu -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3, 2014년, pp.155 - 163  

이세명 (경일대학교 소방방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choolers are the most effective age to start fire safety education. But, if the education contents are inappropriate, they may form the wrong habit to preschoolers. Many educational contents of fire safety in Korea are not so obvious in the principle and order of priority about what to do dur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영유아기는 신체발달상황 상 자신의 몸무게의 10% 이상 되는 소화기를 사용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급박한 화재상황에서 소화기를 찾기 위해 지체하였을 경우 자칫 귀중한 초기 피난시기를 놓칠 수가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영유아의 소화기 사용 교육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4]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해서 본 논문은 소화기 사용방법을 포함한 화재안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일선 보육현장의 교사와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화재안전 의식수준을 분석 한 후 영유아 화재안전교육의 문제점과 함께 소화기 사용 교육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영유아에 대해서는 화재가 발생한 위기상황에서 자신들이 제일 먼저 무엇을 하고 그 다음 단계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물어봄으로써 현재 실시되고 있는 화재안전교육의 효과와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Table 3]에서 볼 수 있듯이 소화기 사용법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심지어는 화재경보기 작동, 전기개폐기 차단, 그리고 유도등에 대해 설명하는 경우도 찾아 볼 수 있어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화재안전 교육내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영유아들과 보육교사들이 과연 화재 상황에서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었으며 문제점을 확인해 보기 위해 일선 현장의 보육교사와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화재 시 올바른 대처요령에 대한 의식수준을 평가해 보기로 하였다.
  • 우리나라와 외국의 화재안전 교육내용을 비교해 보았을 때, 우리나라는 전반적으로 화재 시 올바른 대처 행동에 대한 원칙과 우선순위가 명확하지 않았고 영유아들에게 불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도 많아 현재와 같은 교육을 받은 영유아들과 보육교사들이 과연 화재 상황에서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확인해 보기 위해 일선 현장의 보육교사와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화재 시 올바른 대처요령에 대한 의식수준을 평가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교육은 언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2] 영유아기의 화재안전교육은 이러한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안전교육은 사고 위험성이 높은 불안전한 행동이 습관화되기 전에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고려할 때, 취학 전 영유아기가 안전교육을 시작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다.[3] 하지만, 반대로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교육내용이 연령대 별로 그리고 상황 별로 적합하지 못하다면 오히려 잘못된 교육으로 인해 영유아의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다.
인적요인인 불안전한 행동을 수정한다면 88%의 사고는 예방될 수 있는 이유는? 영유아의 안전사고는 대부분 비안전행동과 관련되어 있으며 비안전행동은 영유아기의 호기심, 주의력 결핍 등과 같은 발달적 특성과 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기술의 결핍에서 유발될 수 있다.[1] 하인리히의 도미노이론에 따르면 사고 발생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그 중에서 인적요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88%로 매우 높다. 따라서 인적요인인 불안전한 행동을 수정한다면 88%의 사고는 예방될 수 있다.
해외에서는 영유아의 소화기 사용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선의 보육교사들은 이러한 교육 자료를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입수하여 그대로 영유아들의 화재안전교육에 활용하고 있어 화재 상황에서 영유아들이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영유아기는 신체발달상황 상 자신의 몸무게의 10% 이상 되는 소화기를 사용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급박한 화재상황에서 소화기를 찾기 위해 지체하였을 경우 자칫 귀중한 초기 피난시기를 놓칠 수가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영유아의 소화기 사용 교육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4]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해서 본 논문은 소화기 사용방법을 포함한 화재안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일선 보육현장의 교사와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화재안전 의식수준을 분석 한 후 영유아 화재안전교육의 문제점과 함께 소화기 사용 교육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E. B. Kwak (2003), A study of the Construction and Effects on Children's Safety Education Pr ogram"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pp.1-2. 

  2. I. T. Kim, H. Kwak and S. H. Jung, S. I. Ahn (2013), "The Teaching Technic Manual of Fire Preventing Education", Korean Fire Protection Association, p.14. 

  3. W. O. Seong (2011), "The Influence which a Fire Safety Education has on the Early Children's Fire Safety Knowledge, Fire Safety Problem Solving Skill and Fire Evacuation Ability", Gradu ate School of Education, Kyungsung University, p.7. 

  4. S. H. Jung (2014), "Development of Effective Fire Safety Education Programs in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The General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pp. 49-50. 

  5.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3), "Deaths and death rates By cause(103 item)/By sex/By age(five-year age)", The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6. National Fire Data System (2014), "Annual Report Expected Casualties by an Ignition Place"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7. NFPA (2003), "Organizing for Fire and Rescue Services : A Special Edition of the Fire Protection Handbook", pp 469-484. 

  8. H. S. Nam (2013),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the basis of Brain-based Education and its Effect', The Graduate School of Gachon University, pp.32-34. 

  9. http://www.nfpa.org/safety-information/for-public-educators/education-programs/learn-not-to-burn/learn-not-to-burn-preschool-program/practice-a-fire-drill-with-your-family 

  10. http://www.safekids.org/activities-kids/home-safety-activity-book 

  11. J. Quirk (2010), "North Carolina Child Care Health and Safety Bulletin", North Carolina Child Care Health and Safety Resource Center, Vol. 12, Issue 4, Oct, p. 2, 5. 

  12. http://www.homefiredrill.org/Mikey/mikeygame.html 

  13. S. H. Yoon, H. J. Shin, and K. S. Lee (2010), "Child Fire Education Program Guidebook for Teacher (5-8 year old)", Korean Fire Safety Association. pp.10-17. 

  14.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011), "The Standard Teaching Manual of Safety Education", Reg. No.11-1311000-000369-0 1, pp.13-21. 

  15.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afety_idx.htm?w_id809 

  16. http://www.safekids.or.kr/pdf/record03/record03_05.pdf 

  17. Korean Fire Protection Association (2013), "The Education of Fire Prevention", Technic Manual of Fire Preventing Education", pp.26-4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