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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면기호시스템을 이용한 사면의 평가 및 분류시스템 제안
Evaluation and Classification System of Slope using the Slope Code System (SCS)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4 no.3, 2014년, pp.383 - 396  

장현식 (강원대학교 지구물리학과) ,  김지혜 ((주)지오엔소프트) ,  장보안 (강원대학교 지구물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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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면붕괴에 따른 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면의 상태, 특성, 안정성과 사면붕괴시의 피해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사면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는 사면기호시스템(Slope Code System, SCS)을 제안하고 있다. SCS는 사면의 상태, 지질특성, 공학적 안정성, 피해도 등을 평가하여 사면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평가방법도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 SCS는 5가지의 평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요소-1'은 사면의 구성물질을 나타내며, '요소-2'는 사면의 지질학적 특성을 성인에 따른 암종(rock type)과 지질구조로 나타낸다. '요소-3'은 사면의 공학적 안정성 평가하며, '요소-4'는 보호 보강 상태를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요소-5'는 사면붕괴 시 발생될 수 있는 피해의 정도를 나타낸다. SCS의 5가지 평가 요소들은 각각 평가 결과를 나타내는 고유한 분류 기호들을 가지고 있으며, 각 요소별 평가 결과로부터 부여된 5개의 기호들을 조합하여 사면의 종합적인 상태를 나타낸다. SCS는 사면의 상태, 특성, 공학적 안정성, 피해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므로 사면의 유지관리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dition, characteristics, and stability of slopes, as well as the consequences of slope failure, need to be understood for the proper stabilization of slopes and preclusion of potential disasters arising from slope failure. Here, a slope code system (SCS) that succinctly and accurately ref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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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사면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면서도 쉽게 평가할 수 있는 개선된 사면평가체계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면의 특성을 사면의 구성 물질, 지질학적 특성, 공학적인 특성, 보호·보강상태, 피해도 등 5가지 특성 요소로 구분하고, 각 요소마다의 평가 기준을 정립하였으며, 평가 결과를 평가 요소별 기호(Code)의 조합으로 표현하는 사면기호시스템(Slope Code System, SCS)를 제안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면의 특성을 Fig. 1과 같이 사면의 구성물질, 지질특성, 공학적 안정성, 보호·보강상태, 피해도 등 5가지 요소로 나누어 각 요소별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사면-1에서 관찰된 쐐기파괴 위험 암반구간을 바탕으로 추정된 최대 붕괴규모는 약 900 m3 정도이며, 붕괴 발생시 접근성은 ‘보통’으로 연락성은 ‘쉬움’으로 가정하였다.
  • 사면-2에서 추정된 최대 붕괴규모는 약 200 m3 정도이며, 붕괴발생시 접근성은 ‘보통’으로 연락성은 ‘쉬움’ 으로 가정하였다.
  • 75이다. 이때, 최대 붕괴높이는 14 m, 붕괴물질의 체적은 200 m3로 가정되었다. 최종적으로 계산된 사면2의 피해도는 약 0.
  • 75이다. 이때, 최대 붕괴높이는 30 m, 붕괴물질의 체적은 900 m3로 가정되었다. 최종적으로 식 (6)으로 부터 계산된 사면-1의 피해도는 약 0.
  • 016이다. 이때, 평균 차량 길이는 5 m, 평균 주행속도는 60 km/h로 가정하였고 일일 평균 차량통행량(NV)는 국토교통부의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www.road.re.kr)에서 2013년 통계자료를 조회 하여 4558대로 적용하였다. 붕괴물질이 도로에 침범할 확률(P(TL))을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붕괴물질의 최대 이동거리는 약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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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면붕괴에 따른 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면붕괴에 따른 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면의 상태, 특성, 안정성과 사면붕괴시의 피해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사면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는 사면기호시스템(Slope Code System, SCS)을 제안하고 있다.
토사사면이란? 토사사면은 사면의 구성 물질이 대부분 흙으로 이루어진 사면을 지칭하며 분류기호는 ‘S’다. 토사사면의 경우 포화 시와 불포화시의 단위중량의 변화량이 크기 때문에, 강우나 지하수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는 특징을 가진다.
사람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사면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인 이유는? 사람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사면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는 사면붕괴로 인해 인명과 막대한 재산피해가 발생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사면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사면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면의 공학적 안정성, 지질특성, 붕괴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피해특성 등과 같이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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