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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카메라 기반의 객체중심 맞춤형 영상 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현
Metadata Management System Implementation for Object-oriented Personalized Media Service based on Multiple Camera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9 no.5, 2014년, pp.631 - 639  

변성우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이소민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이석필 (상명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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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방송 서비스가 시작되고, 기존의 방송 서버에서 사용자에게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단 방향 방송이 아닌 통신망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방송 서버에 정보를 전달하는 양 방향 방송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이에 사용자는 개인이 원하는 장면을 원하는 시간대에 시청하는 맞춤형 방송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맞춤형 방송 서비스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색하기 위한 메타데이터 정보가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용자가 원하는 장면별로 시청하는 맞춤형 방송 서비스에서 원하는 장면 뿐 만 아니라 사용자가 보고 싶은 객체를 원하는 카메라 시점에서 시청할 수 있는 객체 중심의 맞춤형 영상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메타데이터에 관리 모듈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맞춤형 방송 서비스에 없었던 객체에 대한 세그먼트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사용자에게 시청의 폭을 넓혀 시청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digital broadcasting service has been begun, user's requirements have been increased for personalized broadcasting system that users can watch the part of programs which they want to watch in anytime. In personalized broadcasting system, metadata is important for searching program inform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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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다중 카메라 영상에서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객체 중심의 맞춤형 통합 영상 미디어를 제공 하기위한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이다.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메타데이터 구조를 맞춤형 방송 규격인 TV-Anytime part3.
  • Metadata 부분을 기반으로 확장하여 사용한다. 본 연구는 기존 방송, 맞춤형 방송 서비스에 없었던 등장 객체에 대한 세그먼트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사용자의 시청 선택 폭을 넓혀 주게 되어 사용자의 방송 시청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본 연구는 다중 카메라 영상에서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객체 중심의 맞춤형 통합 영상 미디어를 제공 하기위한 메타데이터 관리 모듈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 방송에서는 프로그램 제작자가 만들어놓은 순서대로 방송을 볼 수 있고, 기존의 맞춤형 방송 서비스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장면 별로 시청 할 수 있는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장면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보고 싶은 객체를 원하는 카메라 시점에서 시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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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방향 방송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 계기는? 디지털 방송 서비스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 비해 다채널 및 고화질 구현이 용이 하고 데이터 수신이 가능하여 널리 보급되고 확대 되었다. 디지털 방송 서비스가 보급되고, 통신망이 빠르게 발전 하면서 양방향 방송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는데, 기존의 방송 서버에서만 사용자에게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에서 통신망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방송 콘텐츠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인터랙션 정보 및 피드백 정보를 방송 서버에 보낼 수 있게 되었다. 사용자는 기존의 단 방향 방송 서비스가 아닌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해 짐에 따라, 원하는 정보나 개인에 성향에 맞춘 맞춤형 방송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생겨나게 되었고[1], 이러한 양방향 맞춤형 데이터 서비스는 통신망을 통해 전달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버간의 인터랙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 방송 서비스의 장점은? 디지털 방송 서비스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 비해 다채널 및 고화질 구현이 용이 하고 데이터 수신이 가능하여 널리 보급되고 확대 되었다. 디지털 방송 서비스가 보급되고, 통신망이 빠르게 발전 하면서 양방향 방송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는데, 기존의 방송 서버에서만 사용자에게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에서 통신망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방송 콘텐츠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인터랙션 정보 및 피드백 정보를 방송 서버에 보낼 수 있게 되었다.
객체 중심의 맞춤형 통합 영상 미디어의 특징은? 본 연구는 다중 카메라 영상에서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객체 중심의 맞춤형 통합 영상 미디어를 제공 하기위한 메타데이터 관리 모듈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 방송에서는 프로그램 제작자가 만들어놓은 순서대로 방송을 볼 수 있고, 기존의 맞춤형 방송 서비스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장면 별로 시청 할 수 있는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장면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보고 싶은 객체를 원하는 카메라 시점에서 시청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메타데이터 - 관심 객체가 카메라 별로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시작 프레임부터 끝 프레임까지의 단위를 세그먼트로 볼 때의 세그먼트의 정보와 등장 객체에 대한 정보 장면 정보 등의 데이터 - 들을 맞춤형 방송 서비스의 규격을 통일하여 규정하고 있는 TVAnytime에 Par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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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 Saim Shin, Jong-Soel Lee, Se-Jin Jang, Soek-Pil Lee, "The Development of the Bi-directionally Personalized Broadcasting and the Targeting Advertisement System Based on the User Profile Techniques" Vol. 15, No. 5, 632-641, 2010. 

  2. IEEE Advanced Communication Technology: Joo-Myoung Seok, Seong Yong Lim, Heekyung Lee, Han-Kyu Lee, "An efficient method of Personalized broadcasting on the interactive broadcast network", ICACT 2006.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2006. 

  3. SP006v1.0: Metadata Services over a Bi-directional Network(2003. 2.14.). 

  4. IEEE Consumer Electronics: Seung-Jun Yang, Jung Won Kang, Dong-San Jun, Min Je Kim, Han-Kyu Lee, "TV-Anytime Metadata Authoring Tool for Personalized Broadcasting Services", ISCE 2007.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2007. 

  5.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Joo Myoung Seok, Seon Yong Lim, Ji Hoon Choi, Hyun-Cheol Kim, Han-kyu Lee, Jin Woo Hong, "Development of Personalized broadcasting Service and Terminal based on TV-Anytime", Vol. 44, No. 1, 38-53, 2007. 1. 

  6.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Conference : Saim Shin, Jong-Soel Lee, Tae-Boem Lim, Soek-Pil Lee, "Interstitial Metadata server for supporting the personalized broadcasting services", Vol. 35, No. 2, 331-334, 2008. 

  7. IEEE Consumer Electronics: Yong Ho Kim, Han-Kyu Lee, Jin Soo Choi , Jin Woo Hong, "Study on Personalized Data Broadcasting Service using TV-Anytime Metadata", Te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2006. 

  8. SP003v1.3 Part A: Metadata. TV-Anytime Forum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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