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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DI의 변동성 추정: 레버리지 GARCH 모형을 중심으로
Estimation of BDI Volatility: Leverage GARCH Model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3, 2014년, pp.1 - 14  

모수원 (목포대학교 무역학과) ,  이광배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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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DI건화물운임지수의 변동성은 환율과 주가의 변동성을 크게 초과할 정도로 대단히 클 뿐만 아니라 변동성이 점차 커지고 있어서 운임을 예측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고는 이러한 운임지수의 변동성을 정확히 포착할 수 있는 모형을 찾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변동성 분석에 흔히 사용되는 대칭형 변동성 모형인 GARCH 모형과 비대칭 변동성 모형인 AGARCH모형, GJR모형, EGARCH모형을 도입한다. 그것은 나쁜 뉴스가 좋은 뉴스보다 더 큰 변동성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먼저 운임의 예측불가능요소를 운임의 요일별 특성을 제거한 후 자기회귀를 하여 구한 후 GARCH 분석을 적용하는데 적합한 성격을 갖는가를 조사한다. 비대칭모형의 AGARCH모형에서는 비대칭을 나타내는 계수가 유의하나 부호가 모형의 예상과 달라 나쁜 뉴스가 좋은 뉴스보다 더 큰 변동성을 야기하지 않으며, EGARCH모형의 비대칭계수양의 부호로 모형의 예상과 반대일 뿐만 아니라 유의하지 않아 나쁜 뉴스가 좋은 뉴스보다 더 큰 변동성을 야기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GJR모형에서도 해당 계수가 음으로 모형과 반대로 유의하지 않아 음의 충격이 양의 충격보다 더 큰 변동성을 유발하지 않음을 보인다. 이에 따라 BDI건화물운임지수의 변동성은 GARCH모형을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점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at measuring how new information is incorporated into volatility estimates. Various GARCH models are compared and estimated with daily BDI(Baltic Dry Index) data. While most researchers agree that volatility is predictable, they differ on how this volatility predictability should b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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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때문에 이러한 변동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고는 2009년 1월 5일부터 2014년 7월 9일까지 BDI 건화물운임지수의 변동성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고는 2009년 1월 5일부터 2014년 7월 9일까지 BDI 건화물운임지수의 변동성이 대칭적인가와 이러한 변동성을 파악하는 데 가장 적합한 변동성 모형을 식별하는 데 목적을 둔다. 본고는 다음과 같이 전개된다.

가설 설정

  •  , ( )안은 유의수준임.
  • 따라서 예측불능 운임변동률은 왜도와 첨도를 가지고 있으며 #의 Ljung-box 검정통계량은 시간변동 변동성(time-varying volatility)이 존재한다는 것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양의 쇼크와 음의 쇼크가 본고의 모형이 예측하지 못한 변동성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지 않다는 가설에 대한 부호편의검정이 유의하여 음의 쇼크와 양의 쇼크가 변동성에 다른 크기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음의 규모편의검정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서 음의 쇼크(negative shock) 크기에 따라 본고의 모형이 예상하지 못한 변동성에 미치는 효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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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DI건화물운임지수의 변동성의 어떤 특성때문에 운임을 예측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BDI건화물운임지수의 변동성은 환율과 주가의 변동성을 크게 초과할 정도로 대단히 클 뿐만 아니라 변동성이 점차 커지고 있어서 운임을 예측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고는 이러한 운임지수의 변동성을 정확히 포착할 수 있는 모형을 찾는데 목적을 둔다.
운임지수의 변동성을 정확히 포착 할 수 있는 모형을 찾기위해 무엇을 도입하였는가? 이에 본고는 이러한 운임지수의 변동성을 정확히 포착할 수 있는 모형을 찾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변동성 분석에 흔히 사용되는 대칭형 변동성 모형인 GARCH 모형과 비대칭 변동성 모형인 AGARCH모형, GJR모형, EGARCH모형을 도입한다. 그것은 나쁜 뉴스가 좋은 뉴스보다 더 큰 변동성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1992; Ederington and Guan, 2005; Lopez, 2001). 변동성을 예측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변동성을 정확히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의 설정과 선택이다. 그것은 모형을 잘못 선택하거나 설정하여 추정할 경우 추정결과의 오류가 발생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찾아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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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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