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K-water, 세계 물 교육의 중심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물 문제 해결방안과 과학적 물 관리에 대한 지식의 장"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47 no.9, 2014년, pp.73 - 79  

서진석 (K-water 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수자원 정책(Session III) 분야에서는 물관리의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치수 및 수질 관리에 대한 법 · 제도 고찰 및 개선안 도출, 물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을 통한 효율적 · 선진적 물 관리 방안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전까지의 하이드로 아시아 프로그램과 다른 하이드로 아시아 2014에서 다룬 방식은 어떠한 점의 교육적 목표는 이미 달성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이전까지의 하이드로 아시아 프로그램에서는 수리·수문 그리고 수질만을 다루었었지만, 이번 ‘하이드로 아시아 2014’에서는 그동안 다루어지지 않았던 한국의 수자원 정책, 예를 들어, 수자원 관련 법·제도, 댐건설 관련 의사결정 프로세스, 물 거버넌스 등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과학적 측면에서의 접근을 통해 물 관련 이슈를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는데 물 정책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자로서 이 부분에 큰 의미를 두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방식은 세계적 물 관련분야 석학들이 추구하는 다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에서 지금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물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도 단순히 어느 한 지역의 물 문제가 아닌 에너지와 식량, 보건 문제와도 연계하여 세계가 함께 고민해야 하고 특정 기술의 발전이나 특정 분야만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기에 기술적인 면과 사회적인 현상을 함께 연구하여 물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번의 하이드로 아시아 프로그램의 교육적 목표는 이미 달성했다고 감히 말할 수 있겠다. 특히 이번 행사는 국내학생들에게 해외 교류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물 관리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든든한 밑거름이 되었을거라 생각되며, 미래의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느껴졌다.
하이드로 아시아 2014를 후원한 곳은? 이번 ‘하이드로 아시아 2014’ 행사는 K-water 가 주관하고, 교육부, 국토교통부,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한국물포럼이 후원하였으며, 7월 21일(월) 개회식에는 최계운 K-water사장, 권선택 대전광 역시장, 이정무 한국물포럼 총재 등이 참석하였다. K-water의 최계운 사장은 “Hydro Asia 2014는 기상이변을 비롯해 지구촌이 직면한 물문제의 심각성을 바로 보면서 이의 해결을 위해 세계 각 대학이 머리를 맞댄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K-water의 최계운 사장이 하이드로 아시아 2014에 대해서 말한 내용은? 이번 ‘하이드로 아시아 2014’ 행사는 K-water 가 주관하고, 교육부, 국토교통부,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한국물포럼이 후원하였으며, 7월 21일(월) 개회식에는 최계운 K-water사장, 권선택 대전광 역시장, 이정무 한국물포럼 총재 등이 참석하였다. K-water의 최계운 사장은 “Hydro Asia 2014는 기상이변을 비롯해 지구촌이 직면한 물문제의 심각성을 바로 보면서 이의 해결을 위해 세계 각 대학이 머리를 맞댄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이러한 국제 교육 프로그램이 세계 각국과 긴밀한 물 관리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고, 국내 물 산업 발전과물 산업 해외 진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