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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컨테이너선 진동제어 사례 연구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3, 2014년, pp.49 - 59  

서해수 ((주)현대미포조선)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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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당 선박의 경우 거주구에 ISO6954-1984(E) 규정을 적용을 받음으로, MRV (Maximum Repetitive Value)값에 대한 파고율(Crest factor) 적용문제로 인해 여전히 허용치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따라서, 선루의 진동을 제어하기 위하여 Radar mast 뒤쪽 Compass deck 상에 전기식 역기진기(Electric balancer)설치를 검토하였다. 그러나, 변동압력의 실선추정에 대한 불확실성과 그에 따른 진동응답 예측의 불확실성이 존재하므로, 실선에 대한 진동계측 후 문제발생시 설치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 본 사례연구는 당 사에서 건조하여 인도한 소형(1800TEU) 컨테이너선의 설계초기 야기된 진동문제에 대한 일련의 방진 대책을 소개하고, 실선 진동계측을 통한 진동제어 대책의 유효성 검증 및 실선에서 계측한 프로펠러 유기 변동압력(Propeller-induced fluctuating pressure)을 모형시험에서 얻은 결과와 비교 검증하고자 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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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중적재 조건 중 3가지는 무엇인가? 3가지 하중적재 조건(Ballast, design draft & scantling draft condition)에 따른 고유진동 해석결과를 Table 3에 정리하였다. 해석결과 밸러스트 상태(Ballast condition) 3.
주 기관의 진동해석 및 제어가 용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주 기관의 경우 제조업체에서 특정 성분에 따른 기진력 값을 제공하고 있어 진동해석 및 제어가 비교적 용이한 편이나, 후자의 경우 통상 캐비테이션 터널(Cavitation tunnel)에서 모형시험을 통하여 프로펠러 유기 변동압력(Propeller-induced fluctuating pressure)을 계측하여 실선에 확장 적용하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선과 같이 프로펠러 직경이 상대적으로 큰 선박이나 Ice class 선박과 같이 프로펠러 직경이 크고 Skew angle이 상당히 작은 경우, 프로펠러 고차 조화성분 변동압력이 커지게 된다.
프로펠러 기진력을 실선에 적용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주 기관의 경우 제조업체에서 특정 성분에 따른 기진력 값을 제공하고 있어 진동해석 및 제어가 비교적 용이한 편이나, 후자의 경우 통상 캐비테이션 터널(Cavitation tunnel)에서 모형시험을 통하여 프로펠러 유기 변동압력(Propeller-induced fluctuating pressure)을 계측하여 실선에 확장 적용하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선과 같이 프로펠러 직경이 상대적으로 큰 선박이나 Ice class 선박과 같이 프로펠러 직경이 크고 Skew angle이 상당히 작은 경우, 프로펠러 고차 조화성분 변동압력이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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