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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들이 가지는 사람의 행동적 특징에 대한 유전자 결정론적 인식
Teachers' Conceptions about the Genetic Determinism of Human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4, 2014년, pp.407 - 415  

윤세진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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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결정론은 유전자가 인간의 생물학적인 특성 뿐 아니라 사회적인 특성까지도 결정한다고 보는 철학적 견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반대중과 생명과학자들이 유전자 결정론을 주장하곤 한다. 클레몽의 KVP모델에 의하면(Cl$\acute{e}$ment & Carvalho, 2007; Cast$\acute{e}$ra & Cl$\acute{e}$ment, 2012) 과학교육에서 교사들의 유전자 결정론은 학생들의 유전에 대한 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 결정론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Cast$\acute{e}$ra & Cl$\acute{e}$ment, 2012)의 설문지를 번역하여 생명과학, 국어 및 초등학교의 예비교사 151명, 현직교사 157명의 총 30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결과에 대해 요인분석을 활용하여 주요 요인들을 추출하였으며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교사 집단별 요인들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는데, 요인1은 남녀의 차이가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관점, 요인2는 개인의 지적능력이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관점, 요인3은 개인의 면역작용과 행동적 특징이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관점이었으며, 요인4는 민족의 특징이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관점이었다. 이 네 가지 요인에 대한 전공교과 집단별 인식 차이를 분석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요인1(F=3.325, p=.006), 요인3(F=3.320, p=.006), 요인4(F=4.325, 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후 비교를 한 결과 생명과학 교사와 다른 교사들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요인1(t=-3.938, p=.000)과 요인4(t=-3.121, p=.002)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예비교사보다 현직교사가 더 유전자 결정론적 인식이 강했다. 네 요인에 대한 교사들의 종교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tic determinism of human behaviors is considered as a philosophical perspective that genes in humans determine biological as well as social traits. However, many biologists agree that human traits are determined by interactions between genes and genes, as well as between genes and environmen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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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아가 생물교육과를 졸업한 현직 생물교사들은 중등학교 현직 국어교사 또는 초등학교 현직 교사보다 유전에 대한 전문적 과학지식을 심화되게 학습한 교사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 및 현직 생명과학교사들의 유전자 결정론에 대한 인식의 수준이 유전에 대한 전문적 과학지식의 영향을 받는지 여부를 비교하기 위해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국어교사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사들이 환원주의적 관점의 유전자 결정론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유전에 대한 지식의 발전을 살펴보면, 멘델의 유전의 법칙을 확립한 후, 왓슨과 크릭의 이중나선 DNA를 밝혀내었고, 최근에는 인간게놈프로젝트로 유전자지도를 완성시킨 성과를 거두고 있다.
  • 클레몽의 KVP모델에 의하면(Clément & Carvalho, 2007; Castéra & Clément, 2012) 과학교육에서 교사들의 유전자 결정론은 학생들의 유전에 대한 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 결정론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Castéra & Clément, 2012)의 설문지를 번역하여 생명과학, 국어 및 초등학교의 예비교사 151명, 현직교사 157명의 총 30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중등 교사들이 가지는 유전자 결정론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교사들 가운데 유전에 대한 과학지식을 학습한 예비 및 현직 생물교사와 그렇지 않은 중등국어, 초등의 예비 및 현직교사 간에는 유전자 결정론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중등 교사들이 가지는 유전자 결정론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교사들 가운데 유전에 대한 과학지식을 학습한 예비 및 현직 생물교사와 그렇지 않은 중등국어, 초등의 예비 및 현직교사 간에는 유전자 결정론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유전자 결정론 관점에 대한 요인을 추출하고, 다음으로 추출한 요인을 기준으로 대학에서 생명과학 전문지식에 대한 학습 여부가 교사들의 유전자 결정론적 인식에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사회적 가치를 대표하는 종교적인 차이가 교사들의 유전적 결정론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가져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 KVP모델에 근거하여 2004년부터 추진된 Biohead-Citizen Project (Biology, health and environmental education for better citizenship의 약자, 이하 BCP연구)는 ‘보다 바람직한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생물, 보건, 환경에 대한 교육’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Castéra & Clément, 2012). 이 BCP연구에서는 유럽 국가들과 유럽과 비교되는 사회문화적 배경의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 BCP연구의 연구 목표는 첫째, 생물, 보건, 환경교육에서 선택한 주제들 가운데 자연환경, 인체건강과 성, 유전, 진화 등의 생명과학 지식이 환원주의적 관점으로 단순화시킨 현상들이 존재하는지 여부와 이들이 교육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며, 둘째, 자연환경, 인체건강과 성, 유전, 진화 등의 선택한 주제에 대해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가치와 어떤 요소들이 교사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 이 BCP연구에서는 유럽 국가들과 유럽과 비교되는 사회문화적 배경의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 BCP연구의 연구 목표는 첫째, 생물, 보건, 환경교육에서 선택한 주제들 가운데 자연환경, 인체건강과 성, 유전, 진화 등의 생명과학 지식이 환원주의적 관점으로 단순화시킨 현상들이 존재하는지 여부와 이들이 교육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며, 둘째, 자연환경, 인체건강과 성, 유전, 진화 등의 선택한 주제에 대해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가치와 어떤 요소들이 교사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 64). 이와 같은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은 학생들이 유전에 대한 과학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습득한 과학지식을 개인의 일상생활과 사회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적용하여 바람직한 시민의식을 고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예비교사는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재학생 51명(preB)와 국어교육과 재학생 50명(preL), 교육대학 재학생 50명(preP), 현직교사는 중등학교 소속 생명과학교사(inB) 54명, 국어교사(inL) 53명, 초등학교 교사(inP) 50명의 예비 및 현직교사 총308명으로 구성되었다. 중학교 과학 및 고등학교 생명과학의 유전 내용을 가르치는 교사는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졸업생이며, 이들이 예비교사로서 교사양성과정 교육에서 얻은 지식이 학교현장의 현직교사로서 가지고 있는 인식과는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생물교육과를 졸업한 현직 생물교사들은 중등학교 현직 국어교사 또는 초등학교 현직 교사보다 유전에 대한 전문적 과학지식을 심화되게 학습한 교사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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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은 무엇에 목적을 두는가? 64). 이와 같은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은 학생들이 유전에 대한 과학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습득한 과학지식을 개인의 일상생활과 사회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적용하여 바람직한 시민의식을 고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있다.
Biohead-Citizen Project 연구의 목표는? 이 BCP연구에서는 유럽 국가들과 유럽과 비교되는 사회문화적 배경의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 BCP연구의 연구 목표는 첫째, 생물, 보건, 환경교육에서 선택한 주제들 가운데 자연환경, 인체건강과 성, 유전, 진화 등의 생명과학 지식이 환원주의적 관점으로 단순화시킨 현상들이 존재하는지 여부와 이들이 교육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며, 둘째, 자연환경, 인체건강과 성, 유전, 진화 등의 선택한 주제에 대해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가치와 어떤 요소들이 교사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BCP연구는 무엇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는가? 이 KVP모델에 근거하여 2004년부터 추진된 Biohead-Citizen Project (Biology, health and environmental education for better citizenship의 약자, 이하 BCP연구)는 ‘보다 바람직한 시민의식을 함양 하기 위해 생물, 보건, 환경에 대한 교육’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있다(Castéra & Clément, 2012). 이 BCP연구에서는 유럽 국가들과 유럽과 비교되는 사회문화적 배경의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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