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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변위 비케플러 궤도의 안정성 분석 및 피치각 변화를 이용한 제어기법 연구
A Study on Orbit Stability and Control Method for Displaced Non-Keplerian Orbits by Using Pitch Angle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0, 2014년, pp.823 - 832  

김민규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이정표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김정래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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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위 비케플러 궤도란 질량중심궤도면에 대하여 변위를 갖는 궤도인데, 일반적인 궤도에 비해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케플러 궤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추력이 필요한데, 태양돛 우주선은 연료 소모 없이 지속적으로 추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케플러 궤도 운용에 적합하다. 본 논문에서는 소모성 추진제와 태양돛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비케플러 궤도 이론을 소개하고, 태양돛 우주선에 적용시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비케플러 궤도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궤도 유지를 위한 요구가속도를 계산하였다. 각 유형별 궤도안정성 식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불안정 영역에서 궤도를 제어하기 위해 실시간 LQR을 적용한 제어기법을 개발하여 이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placed non-Keplerian orbit, center of mass is displaced from orbit plane, enables special spacecraft missions. It requires continuous thrust to maintain the orbit, and solar sail is useful for this purpose. Equations for feasible region and stability analysis are derived for non-Keplerian orbit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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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cInnes는 NKO를 3가지로 구분하고 안정성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는데, 태양돛에 국한된 것이 아닌 일반적인 추력을 가정하였다[5]. 태양 돛을 이용한 NKO도 역시 McInnes에 의해 연구되었는데[6], 태양중심 궤도를 3가지 종류로 구분하여 안정성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였고[7], 행성중심 궤도도 3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8].
  • 그러므로 가속도에서 차이를 보이며 거리에 따른 궤도 유지에 필요한 가속도의 크기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 태양복사압의 방향을 z축으로 설정하였다. 만약 태양복사 입사방향과 z축이 일치하지 않고 yz 평면에 대하여 Φ만큼 기울어져 있다면, 가속도의 크기는 1/cos2Φ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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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위 비케플러 궤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변위 비케플러 궤도란 질량중심이 궤도면에 대하여 변위를 갖는 궤도인데, 일반적인 궤도에 비해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케플러 궤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추력이 필요한데, 태양돛 우주선은 연료 소모 없이 지속적으로 추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케플러 궤도 운용에 적합하다.
태양돛 우주선이 변위 비케플러 궤도 운용에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변위 비케플러 궤도란 질량중심이 궤도면에 대하여 변위를 갖는 궤도인데, 일반적인 궤도에 비해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케플러 궤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추력이 필요한데, 태양돛 우주선은 연료 소모 없이 지속적으로 추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케플러 궤도 운용에 적합하다. 본 논문에서는 소모성 추진제와 태양돛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비케플러 궤도 이론을 소개하고, 태양돛 우주선에 적용시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Geostorm 우주선이 L1 지점보다 태양에 더 가까운 sub-L1 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Geostorm은 1990년대 NASA에서 태양활동에 대한 조기경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된 태양돛 우주선이다. L1 지점에서 수행되는 경보 임무보다 더 빨리 경보를 하기 위해 Geostorm 우주선은 L1 지점보다 태양에 더 가까운 sub-L1 에서 임무를 수행한다[3]. Pole sitter는 Strathclyde 대학에서 전기추진과 태양돛을 이용하여 지구의 극지방을 관측하는 임무로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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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ashko G. J. and Hastings. D. E., Analysis of Thruster Requirements and Capabilities for Local Satellite Cluster, 10th Annual AIAA/USU Conference on Small Satellite, 1996 

  2. Baig. S, and McInnes. C. R., Artificial Halo Orbits for Low-Thrust Propulsion Spacecraft, Celestial Mechanics and Dynamical Astronomy, 2009 

  3. West J. L., "The Geostorm Warning Mission: Enhanced Opportunities Based On New Technology", 14th AAS/AIAA Space Flight Mechanics Conference, AIAA 2004-0276. 

  4. Ceriotti M., McInnes C. R., "System design of a hybrid sail pole-sitter", Journal of Advances in Space Research, Vol. 48, No. 11, 2011, pp. 1754-1762. 

  5. McInnes C. R., "The Existence and Stability of Families of Displaced Two-Body Orbits", Celestial Mechanics and Dynamical Astronomy, Vol. 67, No. 2, 1997, p. 167-180. 

  6. McInnes C. R., Solar Sailing: Technology, Dynamics and Mission Applications, Springer, 2004. 

  7. McInnes C. R., et al., "Solar Sail Halo Orbits I: Heliocentric Case",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29, No. 4, 1992, pp. 466-471. 

  8. McInnes C. R., "Solar Sail Halo Orbits II: Geocentric Case",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29, No. 4, 1992, pp. 472-479. 

  9. Mengali G and Quarta A. A., "Non-Keplerian orbits for electric sails", Celestial Mechanics and Dynamical Astronomy, Vol. 105, Nos. 1-3, 2009, p. 179-195. 

  10. McKay Robert J., et al., "Survey of Highly-Non-Keplerian Orbits with Low-Thrust Propulsion",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4, No. 3, 2011, p. 645-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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