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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렬 배치된 두 부유체에 작용하는 조류력 및 풍력 특성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Study of Current and Wind Forces Acting on Two Floating Bodies in Tandem Configuration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8 no.5 = no.120, 2014년, pp.378 - 386  

홍장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남보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윤경원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영식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성홍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the current and wind forces acting on two floating bodies were numerically investigated using a commercial CFD software, STAR-CCM+. In the numerical analyses, LNGC was located right behind FSRU under uniform current or wind conditions. Steady calculations were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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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직렬배치 상황에서 FSRU과 LNGC에 작용하는 조류력 및 풍력 특성을 CFD를 이용한 수치계산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먼저 FSRU단독 조건의 조류력에 대해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함으로 수치 모델 및 격자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유식 해양구조물인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와 LNGC가 직렬배치 되었을 때 조류력 및 풍력 특성을 CFD를 이용하여 수치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FSRU단독에 대한 조류력 계산을 해양공학수조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수치모델 및 격자계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 이 후 직렬배치 된 FSRU와 LNGC에 대해서 일정한 조류 및 바람 조건하에서 유동장 및 항력계수 계산을 수행하였다. 직렬배치 된 두 부유체의 이격거리를 변화시켜 가면서 조류력 및 풍력 특성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FSRU에 의한 그림자 효과의 영향으로 LNGC의 항력 특성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살펴보고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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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렬 또는 병렬 계류된 두 부유체는 어떤 효과가 발생하는가? 환경외력의 정확한 계산은 선박이나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위치유지 및 안정성 확보 문제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직렬 또는 병렬 계류된 두 부유체는 서로간의 유체력 간섭 효과가 발생한다. 직렬 또는 병렬 배치된 부유체 각각에 작용하는 환경 외력은 유체력 간섭에 의해 단일 부유체에 작용하는 환경외력과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변화가 생기는 현상을 그림자 효과(Shielding effect)라 한다.
부유식 해양구조물은 무엇과 함께 해상 작업을 수행하는가? 부유식 해양구조물은 단일 부유체로 해상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지만 석유 또는 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셔틀탱커나 LNGC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와 함께 해상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구조물의 작업성 확보를 위해서는 설치해역의 환경외력에 대한 거동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환경외력(바람, 조류, 파도)을 고려한 해석이 필수적으로 수행 되어야 한다.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작업성 확보를 위해 중요한 사항은? 부유식 해양구조물은 단일 부유체로 해상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지만 석유 또는 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셔틀탱커나 LNGC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와 함께 해상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구조물의 작업성 확보를 위해서는 설치해역의 환경외력에 대한 거동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환경외력(바람, 조류, 파도)을 고려한 해석이 필수적으로 수행 되어야 한다. 환경외력의 정확한 계산은 선박이나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위치유지 및 안정성 확보 문제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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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oop, A., Klaij, C., Vaz, G., 2010. Predicting Wind Loads for FPSO Tandem Offloading Using CFD. Proceeding of ASME 2010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OMAE2010-20284, 533-546. 

  2. Jun, J.H., Lee, S.E., Kwon, J.W., Son, J.W., 2012. Analysis of Flow around Ship Using Unstructured Grid. 2012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Annual Conference, 187-193. 

  3. Koo, M.J., Ha, M.K., Choi, J.W., Bae, J.H., 2004. The Study on Wind Shielding Effects According to Distance between Two Ships. 2004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Annual Conference, 1413-1417. 

  4. Park, Y.S., Kim, W.J., Jun, B.H., 2012. Flow Analysis around Multi-Legged Underwater Robot "Crabster" to Evaluate Current Load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6(5), 47-55. 

  5. Souzam J.R., Ragazzo, C.G., 2006. Hydrodynamic Interaction of Two Ships in Tandem under Current. Proceedings of the Sixteenth (2006)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150-157. 

  6. Tabaczek, T., Kulczyk, J., Zawislak, M, 2007. Analysis of Hull Resistance of Pushed Barges in Shallow Water. Pocish Maritime Research 1(51), 14, 10-15. 

  7. Tannuri, E.A, Fucatu, C.H, Rossin, B.D, Motagnini, R.C., Ferrira, M.D., 2010. Wind Shielding Effects on DP System of a Shuttle Tanker. Proceeding of ASME 2010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OMAE2010-20148, 143-149.. 

  8. Yuck, R.H., Choi, H,S., Hong, S.Y., 2006. Estimation of Current Loads on Offshore Using CFD. Journal of Ship & Ocean Technology, 10(1), 27-37. 

  9. Yuck, R.H., Park, M.K., Choi, H.S., 2007. Estimation of Current Loads on Side-by-Side Moored Two Vessels. Proceeding of the Seventeenth (2007)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338-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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