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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운항체에 대한 해중터널의 충돌해석
Collision Analysis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by Underwater Navigating Vessel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5, 2014년, pp.369 - 377  

홍관영 (목포해양대학교 해양.플랜트건설공학과) ,  이계희 (목포해양대학교 해양.플랜트건설공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해중터널와 수중운항체의 충돌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두 구조체를 모델링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충돌이 일어나는 해중터널은 원통형으로 단면을 가정하고 콘크리트와 라이닝강판을 가진 구조로 가정하였다. 충돌부위를 제외한 인접부분은 탄성거동을 하는 보요소로 모델링하고 계류라인은 장력을 받는 케이블로 모델링하였다. 수중운항체는 1800톤급 잠수함을 가정하였으며 수리동역학적 부가질량을 고려하여 충돌질량을 산정하였다. 해중터널에 작용하는 부력은 동적완화방법을 사용하여 초기조건에 포함시켰다. 부력비의 변화와 충돌속도의 변화를 고려하여 충돌해석을 수행한 결과, 충돌에너지의 소산은 주로 해중터널에서 발생하고 수중운항체에 의한 에너지 소산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계류라인의 장력과 부력비의 변화에 따라 해중터널의 충돌거동은 큰 영향을 받았다. 특히 충돌력은 기존의 설계기준의 선박충돌력과는 상이한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o recognize the collision behavior between a submerged floating tunnel(SFT) and underwater navigation vessel(UNV), both structures are modeled and analyzed. The SFT of collision point is modeled tubular section using concrete with steel lining. The other part of SFT is modeled elas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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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잠수함과 같은 수중운항체에 의한 해중터널의 충돌거동 및 충돌시 발생하는 에너지 소산 메커니즘과 소 산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해중터널과 수중운항체 충돌 모델을 구성하고 얻어진 해석모델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구성된 모델링을 바탕으로 충돌해석을 수행하여 수중운항체와 해중터널의 충돌시 발생하는 에너지 소산메커니즘과 소산특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해중터널은 수중운항체와 충돌이 발생하는 부분은 충돌시 발생하는 에너지 소산거동과 국부적인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세모델링(Fig. 2(a))을 수행하고 이 상세모델링부분을 지지하고 인접한 구간은 소성변형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가정하여 터널의 단면특성을 가진 탄성보로 모델링하였다. 해중터널 단면은 기존 연구(Seo et al.
  • 여기서, V는 충돌속도이고, DWT는 선박의 재하톤수이다. 잠수함의 경우는 DWT를 산정하기 곤란하므로 DT(배수톤수)의 0.8배인 1,440DWT로 가정하여 충돌력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충돌력은 약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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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중에서 부력에 의해 지지되는 해중터널의 개념은 언제 처음 언급되었는가? 수중에서 부력에 의해 지지되는 해중터널(SFT : Submerged Floating Tunnel) 또는 해중교량(SFB : Submerged Floating Bridge, 일명 Archimedes Bridges)의 개념은 1886년 영국의 Edward James Reed경의 특허와 1900년대 초 노르웨이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이러한 해중 터널은 해양지반과는 앵커를 통한 지지력 외에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으므로 수심이나 해양지반의 영향을 적게 받아 대륙 간이나 장대해양 터널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해중터널이 일정 수심 이하에 위치한 구조물의 경우 안정화된 구조를 구현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해중 터널은 해양지반과는 앵커를 통한 지지력 외에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으므로 수심이나 해양지반의 영향을 적게 받아 대륙 간이나 장대해양 터널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일정 수심 이하에 위치한 구조물의 경우 수면의 기상조건이나 파랑의 영향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므로 안정화된 구조를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에 착안한 여러 개념설계나 시범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인류가 개발하여야 할 미래의 기술로 세계 각국 특히 1900년대 중․후반부터 이탈리아, 노르 웨이, 일본 등이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해중 터널이 수심이나 해양지반의 영향을 적게 받아 대륙 간이나 장대해양 터널의 실현가능성을 높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중에서 부력에 의해 지지되는 해중터널(SFT : Submerged Floating Tunnel) 또는 해중교량(SFB : Submerged Floating Bridge, 일명 Archimedes Bridges)의 개념은 1886년 영국의 Edward James Reed경의 특허와 1900년대 초 노르웨이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이러한 해중 터널은 해양지반과는 앵커를 통한 지지력 외에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으므로 수심이나 해양지반의 영향을 적게 받아 대륙 간이나 장대해양 터널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일정 수심 이하에 위치한 구조물의 경우 수면의 기상조건이나 파랑의 영향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므로 안정화된 구조를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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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SLW (2004) Design Report Littoral Warfare Submarine, VT Total Ship System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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