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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라디오 '어른을 위한 동화' 프로그램의 그림책 콘텐츠 및 청취자를 위한 전략 분석
Analysis on the Picture Book Contents and the Strategies for Listeners of EBS Radio Program 'Children Books for Adul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315 - 329  

이란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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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EBS 라디오 '어른을 위한 동화' 프로그램의 그림책 콘텐츠와 청취자를 위한 전략을 분석하여 책 읽어주기 방송 프로그램들의 콘텐츠 선정과정과 매체 전달 전략의 개선점을 마련하는 일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 6개월 간 방송된 그림책 콘텐츠 129권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도구는 니콜라예바의 사회 미학적 접근방법에서 바라본 문학 외적, 내적 요소들이었으며 분석방법은 양적, 질적 분석이었다. 우선 문학적 요소들이 현대 문학 이론의 흐름을 잘 반영하면서 특정 관점에 대한 편향 없이 균형 있게 반영되어 나타났는가를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차적으로 청취자를 위한 매체 전달 전략을 매체 미학적 관점에서 질적으로 분석하여 주제화하였다. 그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문학 외적으로는 특정 시대, 저자배경, 출판사, 장르 편중현상이 드러났다. 문학 내적 요소 분석의 결과는 대체적으로 현대 문학의 흐름과 경향을 잘 반영하는 그림책들이 선정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시각 매체를 청각 매체로 전환하여 전달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전달 매체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본 연구는 이 프로그램이 청취자들에게 풍성한 문학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의 도서선정 관행을 개선하고 매체 전달 효과들을 더욱 세련된 전략으로 연출함으로써 디지털 시대의 경쟁력 있는 서사매체로 거듭나야 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direction for contents choice and transmission strategies of radio literature reading programs. For this, 129 picturebook contents used for EBS program of "children books for adults" in recent 6 month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quantitatively and qualita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책에서 그림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함께 의미구성에 동력하는 문학이다. 그림책의 그림은 글에 대한 묘사나 재현 뿐 아니라 고정과 중계를 통해 의미 구성에 관여하고 때로는 그림 자신이 의미의 주체가 되기도 하면서 독자적인 의미를 만들어낸다[10].
공영 교육 방송(EBS) ‘어른을 위한 동화’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2013년부터는 서울시 교육청과 협약하고 자체 제작한 읽어주는 동화 오디오 프로그램을 독서교육진흥의 차원에서 각 기관에 제공해오고 있다[1]. 이 방송은 엄마가 자녀에게 육성으로 읽어주는 동화 구연식의 맛깔스러운 전달 효과, 섬세한 사운드가 연출하는 다양한 재미 요소와 언어 자체가 가진 청각적 미학에 집중하도록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그 기반으로 한다. 현재는 매체 기술의 진보로 ‘보이는 라디오’의 효과까지 더해져서 청취자는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생방송의 경우 온에어를 통하여 그림책 일부를 보면서 청취할 수 있다[2].
그림책은 무엇인가?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함께 의미구성에 동력하는 문학이다. 그림책의 그림은 글에 대한 묘사나 재현 뿐 아니라 고정과 중계를 통해 의미 구성에 관여하고 때로는 그림 자신이 의미의 주체가 되기도 하면서 독자적인 의미를 만들어낸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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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http://photo-tv.inews24.com/php/news_view. php?g_menu500100&g_serial723532 

  2. http://home.ebs.co.kr/story 

  3. EBS 라디오 '어른을 위한 동화' 송호용 조연출자와의 면담 내용, 2014.4.22 

  4. EBS 라디오 '어른을 위한 동화' 문영주 연출자와의 면담 내용, 2014.4.25. 

  5. 김민진, "그림책 읽기방식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 어휘학습과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 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pp.69-91, 2008. 

  6. M. Nikolajeva, Aesthetic Approaches to Children's Literature: An Introduction, Scarecrow Press, 2005. 

  7. 현은자, 심향분, 변윤희, 강은진, 그림책의 그림읽기, 마루벌, 2004. 

  8. 나선희, "그림책 서사에서 그림의 색이 갖는 의미", 문학교육학, 제41권, 2013. 

  9. 조수웅, 문학의 이해와 감상, 한림, 2005. 

  10. 이소영, 이유림, "그림책 플롯의 절정을 표현한 예술적 요소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4권, 제2호, 2013. 

  11. 노영희,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본 Anthony Browne의 어린이 그림책 특징 연구", 열린유아 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pp.273-299, 2010. 

  12. E. T. Dresang, 급진적 변화이론,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 그림책, in 포스트모던 그림책, (조희숙 역), 교문사, pp.51-68, 2010. 

  13. 허만욱, "디지털 다매체 시대의 문학 환경과 서사 변용 연구", 어문논집, 제51권, pp.381-406, 2012. 

  14. C. S. Huck, "Literacy and Literature," Language Arts, Vol.69, pp.520-526, 1992. 

  15. J. M. Mason, C. L. Peterman, and B. M. Kerr."Reading to Kindergaten Children," in D. S. Strickland & L. M. Morrow(eds.), Emerging Literacy: Young Children Learn to Read and Writ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89. 

  16. J. B. Mclane and C. D. McNamee, Early Literacy, Harvard University Press, 1990. 

  17. 이상금, 장영희, 유아문학론, 교문사, 2001. 

  18. D. D. Johnson, Vocabulary in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Boston: Allyn & Bacon, 2007. 

  19. 박지현, 김호, "다양한 방식의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 흥미 및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pp.77-96, 2014. 

  20. D. Buckingham, Media Education, Cambridge:Poity Press, 2011. 

  21. 김지영, "원작동화와 패러디 동화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2호, pp.13-19, 2007. 

  22. 김민정, 김세훈, "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의 매체전환에 따른 서사구조의 시각적 연출요소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학회, 제9권, 제4호, pp.28-50, 2013. 

  23. 한창완, 홍난지, "웹툰의 회화화를 위한 스토리텔링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186-194, 2011. 

  24. 김일태, ""반딧불의 묘" 원작에 대한 애니메이션 연출의 상징성 표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pp.111-121, 2005. 

  25. E. H. Spitz, Inside Picture Books, Yale University Press, 2000. 

  26. 현은자, 김세희, 그림책의 이해1, 사계절, 2005. 

  27. 고문숙, 임영심, 김수향, 손혜숙, 앞의 책, 2013 

  28. 안상희, 윤철민, 임태원, "내러티브 정보그림책에 대한 초등학생의 반응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제276회 학술대회 발표집, 2013년 11월 2일, pp.117-135. 

  29. A. A. David and M. Hamilton, Gender Role Stereotyping of Parents in Children's Picture Books: The Invisible Father. Sex Roles, Vol.52, No.3, pp.145-151, 2005. 

  30. T. Crisp and B. Hiller, "Is This a Boy or a Girl?: Rethinking Sex-Role Representation in Caldecott Medal-Winning Picturebooks, 1938-2011," Children's Literature in Education, Vol.42, pp.196-212, 2011. 

  31. 윤소영, "가족과 환상공간의 중요성," 권혁래, 김성은, 김세희, 김수영, 박임전, 양윤정, 윤소영, 이수경, 정혜원, 최윤정(편), 아동문학과 가족, 국학자료원, pp.149-170, 2013. 

  32. B. Goldstone,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공간 역설, in 포스트모던 그림책, (조희숙 역), 교문사, pp.153-169, 2010. 

  33. 윤혜경,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 동기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4. 신혜정, 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5. 윤보라, "책 읽어주기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독서교육학회지, 제1권, 제2호, pp.113-132, 2013. 

  36. 이지현, "그림책의 역사, 그리고 현대문학이론과 기호학적 관점에서의 그림책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조형미디어학, 제10권, 제1호, pp.35-4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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