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슬>의 스타일 분석: 배리 솔트의 통계적 분석을 중심으로
Style Analysis on : Barry Salt's Statistic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486 - 505  

김정호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  김학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3년 선댄스 영화제에서 월드 드라마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한 <지슬>은 우리나라에서 다양성 영화로 개봉되어 14만4천518명의 관객을 기록하였다. 서울이외의 지역에서 영화를 한다는 것이 상당히 힘든 우리나라의 처지에서 제주 지역의 영화인들이 만들어 낸 놀라운 성과이다. 이 영화의 성공요인을 정치적 요인보다는 영화 내적 요인에서 살펴보았다. 통계적 스타일 분석을 통해서, <지슬>이 차이밍량 영화의 스타일과 유사함을 확인하였고 기존의 예술영화에서 발견되는 특징들을 <지슬> 또한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슬>은 또한 최근의 할리우드적 영화의 경향인 Zoom in 과 18개의 Push In을 사용하고 있어서 동시대의 경향과 유리되지 않았다. 데이비드 보드웰은 최근 할리우드 영화와 예술영화의 경향이 고전적 할리우드 콘티뉴어티 시스템의 대립 항이 아니라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의 스타일상의 장치들 중에서 취사선택되어 일부는 강조가 되고 일부는 사용을 꺼리는 강화된 콘티뉴어티 (Intensified Continuity)라고 보았다. 귀납적으로 도출된 예술영화의 스타일상의 특징을 <지슬>이 보여주고 있음으로 이 영화가 예술영화라는 연역적인 결론을 도출한다면 이는 오류이다. <지슬>이 채택한, 할리우드 영화와의 차별화 전략이 예술영화의 경향을 따르고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s the winner of Grand Jury Prize in World Cinema-Dramatic at Sundance Film Festival 2013 and made high Box Office performance in Korean Indie Film distribution. tells the story of the horrific massacre of 30,000 civilians at Jeju Island in Korea in 1948. Civilians were killed by Korean Army und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슬>의 주요 흥행요소는 무엇인가? <지슬>은 18개의 국제영화제에 참가하고 세 개의 영화제에서 수상한다. 이 영화가 우리의 아픈 현대사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영화흥행의 주요요소이기는 하지만, 단순히 역사적 문제를 다뤘다는 것이 이 영화의 해외 영화제 수상과 10만여 관객동원의 주요 요인은 아니다. 실제로 <지슬>이 개봉된 후에 제작에 들어갔던 거창양민학살을 배경으로 한 영화 <청야-끝나지 않는 이야기>(2013)는 전국적으로 4천4백38명의 관객을, 그중에서 경상남도에서는 3천909명을 동원하는 데에 그쳤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영화진흥위원회, Kofic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2014년8월12일 기준. 

  2. http://www.kofic.or.kr/kofic/business/cust/findQnaDetail.do?boardNumber8&boardSeqNumber4513 

  3. David Bordwell, "the Art Cinema as a Mode of Film Practice(1979)," Poetics of Cinema, Routledge, pp.151-169, 2008. 

  4.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120, 2006. 

  5. Noel Burch, "Primitivism and the Avant-Gardes: a Dialectical Approach(1979)," In and Out of Synch, Scolar press, pp.157-186, 1991. 

  6. Noel Burch, "A Primitive Mode of Representation," Life to those Shadows, U.C. press, pp186-201, 1990. 

  7.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7, 2006. 

  8. 김태연, "4.3토벌대에 비친 제주인 모습", 제주의소리, 2012.3.29. 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113293 

  9. Lara Candland, "'Jiseul' challenges the grammar of film at Sundance, takes top honors," The Gate, 2013. 1. 31. http://www.thegate.ca/reviews/013550/review-jisuel-challenges-the-grammar-of-film-at-sundance-takes-top-honors/ 

  10. http://www.ibiblio.org/wm/paint/auth/cezanne/sl/cezanne.sl-apples.jpg 

  11.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226, 1992. 

  12.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219, 1992. 

  13.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260, 2006. 

  14.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p.142-147, p.320, 1992. 

  15.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214, 1992. 

  16.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216, 1992. 

  17.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p.265-266, 1992. 

  18.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296, 1992. 

  19.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p.121-123, 2006. 

  20.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180, 2006. 

  21.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124, 2006. 

  22.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158, 2006. 

  23.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141, 2006. 

  24.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138, 2006. 

  25.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140, 2006. 

  26. 김정호, "차이밍량 영화에 나타난 스타일상의 흐름: 통계적 분석을 중심으로", 영화 연구, 제34호, pp.125-157, 2007. 

  27.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283, 1992. 

  28. Warren Buckland and Thomas Elsaesse, Studying Comtemporary American Film, Oxford University press, p.115, 2002. 

  29.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p.129-134, p.148, 2006. 

  30. Warren Buckland and Thomas Elsaesse, Studying Comtemporary American Film, Oxford University press, p.114, 2002. 

  31.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135, 2006. 

  32. David Bordwell, The way Hollywood tells it:Story and Style in Modern Movies, UC press, p.178, 2006. 

  33.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p.236-237, 1992. 

  34. Barry Salt, Film Style & Technology: History & Analysis, 2nd ed(1992), Starword, p.238, 19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