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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639 - 648
황경일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 이일현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이현실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As provider-centered medical environment has changed into consumer-centered, this study intends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management by motivation to administrative staffs and improvement in job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that influence job satisfaction a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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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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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란? | 인간은 누구나 각자의 욕구 충족을 위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인간 내면적인 것과 욕구충족 대상과의 관계를 동기부여(Motivation)라고 한다[11]. 동기부여는 직무상에 근로의욕을 증진 시켜 개인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12]. | |
인간의 특징은? | 인간은 태어나면서 집단을 이루며 살고, 집단의 크기나 이해득실에 관계에 따라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인간은 누구나 각자의 욕구 충족을 위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 |
Poter&Lawler이 정의한 직무만족란? | Hoppock(1935)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에 관한 최초의 연구자로 심리적, 생리적, 환경적, 상황적 조화로 정의하였고 , Smith(1969)등에 따르면 조직구성원이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의 정도라고 정의하였으며[25], Price(1972)는 조직내의 전체 구성원들이 직무의 참여자로 가지는 감정적 성향으로 정의하였고[26], Locke(1976)는 개인의 직무 또는 직무수행의 평가로부터 획득되어지는 기쁨 혹은 긍정적인 감정상태의 결과라고 정의하고 있다[27]. Poter&Lawler(1997) 조직구성원이 직무로부터 얻은 보상이 실질적으로 정당한 수준으로 초과한 정도로 정의하였다[28]. Byars& Rue(1991)는 개인 자신이 전반적으로 직무에 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라고 정의하며, 직무집단, 근무환경, 소속회사, 금전적 보상, 감독에 대한 태도 등으로 구분 하였다[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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