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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대학병원 행정 직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n Metropolitan University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639 - 648  

황경일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  이일현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이현실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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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 환경이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행정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대학병원 행정직원 총 305명으로 설문된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은 AMOS 21 Ver.을 사용하여 구조모형방정식(SEM)으로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X^2=206.776$, df=77, Q=2.685, P<.001, GFI=.915, TLI=.927, CFI=.946, RMSEA=.074로 분석 되었으며, 본 연구를 검증하는데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과보상과 근무환경은 동기부여에 통계적으로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나타났다. 셋째, 동기부여는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정(+)방향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넷째, 의사소통이 직무만족에 정(+)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매개효과 검증 결과, 성과보상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있어 동기부여는 완전매개로 나타났고, 근무환경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있어 동기부여는 부분매개로 나타났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성과보상과 직장 안정성, 복리후생 등의 근무환경, 조직내외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직무만족도를 높인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자의 관심과 의지가 필요하며, 다양한 교육훈련과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병원 행정 직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rovider-centered medical environment has changed into consumer-centered, this study intends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management by motivation to administrative staffs and improvement in job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that influence job satisfaction am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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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박재산(2002년) 연구에서는 병원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조직 개편, 다운사이징, 아웃소싱 등의 상황에 직면함으로서 행정직의 직무만족도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기존 조직 구성원의 성과를 단기적인 성과로만 평가함으로서 창의성과 자발적 노력을 간과 했다[10].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 성과보상, 근무환경이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과 동기부여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확인하여 병원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서 제공하려는데 이차적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수도권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행정 직원의 만족도에 어떤 요인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 성과보상, 근무환경을 하위영역으로 설정하였고, 동기부여가 직무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나타냈다.
  • 본 연구는 수도권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행정 직원의 만족도에 어떤 요인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 성과보상, 근무환경을 하위영역으로 설정하였고, 동기부여가 직무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한 5개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행정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및 설문을 통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의료환경의 변화와 대형병원의 수도권 밀집, 기업병원의 진출로 병원들간 경영 위기를 맞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의사소통, 성과보상, 근무환경은 동기부여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동기부여는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의사소통, 성과보상, 근무환경은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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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부여란? 인간은 누구나 각자의 욕구 충족을 위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인간 내면적인 것과 욕구충족 대상과의 관계를 동기부여(Motivation)라고 한다[11]. 동기부여는 직무상에 근로의욕을 증진 시켜 개인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12].
인간의 특징은? 인간은 태어나면서 집단을 이루며 살고, 집단의 크기나 이해득실에 관계에 따라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인간은 누구나 각자의 욕구 충족을 위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Poter&Lawler이 정의한 직무만족란? Hoppock(1935)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에 관한 최초의 연구자로 심리적, 생리적, 환경적, 상황적 조화로 정의하였고 , Smith(1969)등에 따르면 조직구성원이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의 정도라고 정의하였으며[25], Price(1972)는 조직내의 전체 구성원들이 직무의 참여자로 가지는 감정적 성향으로 정의하였고[26], Locke(1976)는 개인의 직무 또는 직무수행의 평가로부터 획득되어지는 기쁨 혹은 긍정적인 감정상태의 결과라고 정의하고 있다[27]. Poter&Lawler(1997) 조직구성원이 직무로부터 얻은 보상이 실질적으로 정당한 수준으로 초과한 정도로 정의하였다[28]. Byars& Rue(1991)는 개인 자신이 전반적으로 직무에 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라고 정의하며, 직무집단, 근무환경, 소속회사, 금전적 보상, 감독에 대한 태도 등으로 구분 하였다[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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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1. 백종섭, 홍성애, "종합병원 근로자의 직무만족도, 경영만족도 및 조직몰입도 분석", 정치정보연구, Vol.10, No.2, pp.279-296, 2007. 

  2. 황병덕, "병원행정직 종사자중 전공분야별 직무 만족과 조직몰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8, No.6, pp.186-194, 2008. 

  3. 박금자, 김요나, "병원 간호사의 조직몰입 영향 요인", 간호행정학회지, Vol.16, No.3, pp.250-258, 2010. 

  4. 김유호, 이주호, 류상일, 이재은, "병원행정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9, No.7, pp.233-240, 2009. 

  5. W. R. George,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behavior: a partnership in developing customer-conscious employees at every leve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0, No.1, pp.63-70, 1990. 

  6. A. Parasuraman, L. L. Berry, and V. A. Zeithaml, "Perceived service quality as a customer based performance measure: An empirical examination of organizational barriers using an extended service quality model,"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30, No.3, pp.335-364,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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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김효실, "종합병원 사무직원들의 직무만족도에관한 조사연구", 論文集, Vol.16, pp.379-393, 1992. 

  9. 이성호, 이용철, 정용모, "병원의 내부마케팅과 조직유효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5, pp.333-342, 2010. 

  10. 박재산, "경인지역 대학병원 행정직원이 인지하는 임파워먼트 정도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Vol.7, No.1, pp.1-1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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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R. Kanfer, Motivation theory and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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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김영규, 경영학원론, 박영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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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C. P. Alderfer, Existence, relatedness, and growth: Human needs in organizational settings, 1972. 

  17. D. C. McClelland, J. Atkinson, and R. Clark, "Lowell. EL (1953)", The achievement motive. 

  18. 김종재, 조직행동론, 박영사, 1991. 

  19. F. I. Herzberg, Work and the nature of man, 1966. 

  20. 안지현, 오혜미, 정철, "관광기업 내부고객의 무환경과 직무만족요인 비교분석: 호텔, 여행사, 항공사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Vol.22, No.1, pp.173-189, 2013. 

  21. J. M. Harackiewicz and G. Manderlink, "A process analysis of the effects of performance-contingent 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20, No.6, pp.531-551,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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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송기현, 안귀여루, "직장인의 의사소통 능력과 의사소통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치료학회지, Vol.5, No.2, pp.117-129, 2013. 

  24. 박선경, 양승범, 송민혜, "동기부여와 직무만족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국정관리연구, Vol.6, No.2, pp.171-198, 2011. 

  25. P. C. Smith,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A strategy for the study of attitudes, 1969. 

  26. J. L. Price, Handbook of organizational measurement, 1972. 

  27.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1, Hand book, 1976. 

  28. L. W. Porter and R. M. Steers, "Organizational, work, and personal factors in employee turnover and absenteeism," Psychological bulletin, Vol.80, No.2, p.151, 1973. 

  29. B. L, W. Leslie, L. Byars, and W. Leslie, Human resource management, книга, 1991. 

  30. J. W. Newstrom and K. Davis, Human behavior at work, New York. McGraw-Hill,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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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F. J. Roethlisberger and W. J. Dickson, Management and the Worker, Psychology Pres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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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C. W. Downs and M. D. Hazen, "A factor analytic study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Vol.14, No.3, pp.63-73,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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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박노윤, 설현도, "연구논문 : 직무환경의 호의성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종업원-조직 간 사회적 교환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Vol.38, pp.161-18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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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D. J. Weiss, R. V. Dawis and G. W. England, "Manual for the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Minnesota studies in vocational rehabilitation,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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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1173, 1986. 

  44. M. Weitzman and D. Kruse, Profit sharing and productivity, pp.95-142, 1990. 

  45. 문영전, 박재산, 안인환, "병원의 성과급제 운영 실태 및 활성화 전략",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5, No.1, pp.31-44, 2011. 

  46. 안상윤, "종합병원 구성원들의 의사소통 만족도가 조직유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4, No.10, pp.4935-494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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