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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방호안전시설 성능평가기준 및 시험데이터 분석에 관한 고찰
Consideration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Criteria & Test Data Analysis for the Roadside Safety Facilities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6 no.2, 2014년, pp.55 - 60  

이창석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김창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석주식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강병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verify the performance of roadside safety facilities, strength and occupant protection test are performed by evaluation criteria. Strength test use a truck and occupant protection test use a sedan. Strength perfomance is analyzed pass rate by post lateral resistance of the safety barrier. Occu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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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3)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는 매년 약 80회이상 차량방호안전시설 성능시험을 수행하여 차량단독사고 시 자동차의 충격량을 흡수하여 탑승자 생명과 2차충돌사고를 예방해주는 차량방호안전시설의 성능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노측용 방호울타리 성능기준이 강화되면서 합격률이 낮아진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신설된 지주의 수평지지력에 따른 합격률을 비교하고 충격흡수시설 CC2등급 시험에서 불합격이 높은 1/4 offset 충돌시험 데이터를 분석하여 연구자원이 부족한 차량방호안전시설 업체들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 동일한 기간에 시험을 진행한 교량용과 중앙분리대용 방호울타리보다 합격률이 많이 낮게 나타났다. 이처럼 노측용 방호울타리 시험에서 불합격이 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지주의 수평지지력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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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사고의 도로환경요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진 계기는 무엇이 있는가 92%)보다 치사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 차량 충격, 전복, 추락 등 사고의 도로환경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한 차량방호안전시설의 안전성 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0년 인천대교 버스추락사고와 2011년 서울 내부순환도로 추락사고 등으로 사회적 관심도 커지게 되었다. 이에 국토교통부에서는 도로안전성 강화를 위해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안전시설편(‘12.
차량방호안전시설이란 무엇인가? 성능평가기준 차량방호안전시설이란 도로에서 차량의 이탈이나 정면충돌 등과 같은 치명적인 교통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설치하는 노측용 방호울타리, 중앙분리대용 방호울타리, 교량용 방호울타리, 단부처리시설, 전이구간, 충격흡수시설, 트럭탈부착형 충격흡수시설(TMA) 등을 말한다.(3)
2013년에 일어난 교통사고 중 치사율이 높은 유형은 무엇인가? 1%)으로 나타났다. 차량단독사고는 발생건수 대비 사망비율이 11.2%로 차대차 (1.24%), 차대사람(3.92%)보다 치사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 차량 충격, 전복, 추락 등 사고의 도로환경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한 차량방호안전시설의 안전성 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0년 인천대교 버스추락사고와 2011년 서울 내부순환도로 추락사고 등으로 사회적 관심도 커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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