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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1, 2014년, pp.1221 - 1229
김도식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성백주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This paper proposes an approach for predicting the fatigue life of a propeller shaft of a forklift truck by an accelerated life test method. The accelerated life test method adopted in this study is the calibrated accelerated life test, which is highly effective in the prediction of the lifetime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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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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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의 추진축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지게차의 추진축(propeller shaft)은 차량구동계통(power train system)의 변속기와 액슬사이 동력을 전달하는 축으로서, 변속기와 액슬 사이에서 조립시나 운용 중 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오정렬로 인한 동력전달계 하중 분산 및 진동 소음 방지를 위하여 사용된다. 엔진, 변속기, 액슬 등과 더불어 주요 핵심부품 중 하나이며 지게차 구동계에 있어서 신뢰성이 중요시 되는 구성품으로 신뢰성이 취약한 부품이기도 하다. | |
지게차의 추진축은 어떤 경우 교체하여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가? | 지게차 동력전달계 부품의 경우 수명 목표가 B10 10,000 시간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변속기나 액슬과 달리 추진축의 경우에는 10,000 시간 이전에 고장이 발생하여 교체하여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개선된 추진축이 수명 목표를 만족할 수 있는지 가속 수명 시험을 통하여 수명을 확인하고자 한다. | |
지게차용 추진축에 대한 수명예측을 위하여 교정가속수명시험 방법이 적용된 가속수명시험을 수행하고 수명예측을 수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 가능한 최소시료수를 사용하여 수명데이터를 얻고자 교정가속수명시험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기본 3가지 스트레스 수준으로 각각 2개씩 총 6개의 시료를 사용하여 수명데이터를 얻을 수 있 었다. 실제 현장작동조건의 부하스펙트럼을 분석한 결과와 비교하여 수명예측을 수행한 결과 대상제품이 목표수명을 만족함을 확인하였으며, 시험수행을 통하여 시험대상물의 형상모수, 가속모델의 가속지수, 그리고, 사용 조건의 수명을 예측하였다. 각 수준별 4개의 시료를 피로 시험하여 분석한 결과도 최소 수량인 수준별 2개를 시험 분석한 결과와 거의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최소 수량으로 수행하는 교정가속시험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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