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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용 추진축의 가속 수명 평가
Accelerated Life Evaluation of Propeller Shaft for Forklift Truck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1, 2014년, pp.1221 - 1229  

김도식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성백주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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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가속시험법을 이용하여 추진축의 피로 수명을 예측하는 것이다. 가속시험방법으로는 교정가속시험법을 적용하였으며, 이 시험법은 시험시료 수량이 적을 경우에 시험시간 단축과 신뢰성을 높이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두 수준의 고부하 스트레스 수준에서 피로시험을 수행하고, 외삽법과 가용한 시험시간을 고려하여 저부하 스트레스 시험 수준을 결정하여 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가속지수와 형상모수 등의 신뢰성 파라미터를 시험을 수행하여 획득하였고, 실제 사용 환경의 로드 스펙트럼을 분석하고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추진축의 수명을 예측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approach for predicting the fatigue life of a propeller shaft of a forklift truck by an accelerated life test method. The accelerated life test method adopted in this study is the calibrated accelerated life test, which is highly effective in the prediction of the lifetime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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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변속기나 액슬과 달리 추진축의 경우에는 10,000 시간 이전에 고장이 발생하여 교체하여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개선된 추진축이 수명 목표를 만족할 수 있는지 가속 수명 시험을 통하여 수명을 확인하고자 한다.
  • 사용수준에서의 시험법은 시험시간이 매우 길어질 가능성이 있고 시료가 고가인 경우는 시험 비용이 증가하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최소 시료와 시간으로 신뢰성을 입증할 수 있는 교정가속수명시험 방법을 사용하여 수명 예측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경제성을 고려하면서 추진축의 수명데이터를 가능한 정확하게 얻기 위하여 교정가속수명시험(calibrated accelerated life test, CALT)방법을 이용하여 수명데이터를 구하였다.(2~4) 이 수명데이터가 실제 현장작동조건에서 적용 가능한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실차상태의 부하스펙트럼(load spectrum)을 분석하여 여러 종류의 부하조건이 혼합되어 있는 데이터를 대표하는 조건의 값을 구하여 분석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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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게차의 추진축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지게차의 추진축(propeller shaft)은 차량구동계통(power train system)의 변속기와 액슬사이 동력을 전달하는 축으로서, 변속기와 액슬 사이에서 조립시나 운용 중 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오정렬로 인한 동력전달계 하중 분산 및 진동 소음 방지를 위하여 사용된다. 엔진, 변속기, 액슬 등과 더불어 주요 핵심부품 중 하나이며 지게차 구동계에 있어서 신뢰성이 중요시 되는 구성품으로 신뢰성이 취약한 부품이기도 하다.
지게차의 추진축은 어떤 경우 교체하여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가? 지게차 동력전달계 부품의 경우 수명 목표가 B10 10,000 시간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변속기나 액슬과 달리 추진축의 경우에는 10,000 시간 이전에 고장이 발생하여 교체하여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개선된 추진축이 수명 목표를 만족할 수 있는지 가속 수명 시험을 통하여 수명을 확인하고자 한다.
지게차용 추진축에 대한 수명예측을 위하여 교정가속수명시험 방법이 적용된 가속수명시험을 수행하고 수명예측을 수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가능한 최소시료수를 사용하여 수명데이터를 얻고자 교정가속수명시험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기본 3가지 스트레스 수준으로 각각 2개씩 총 6개의 시료를 사용하여 수명데이터를 얻을 수 있 었다. 실제 현장작동조건의 부하스펙트럼을 분석한 결과와 비교하여 수명예측을 수행한 결과 대상제품이 목표수명을 만족함을 확인하였으며, 시험수행을 통하여 시험대상물의 형상모수, 가속모델의 가속지수, 그리고, 사용 조건의 수명을 예측하였다. 각 수준별 4개의 시료를 피로 시험하여 분석한 결과도 최소 수량인 수준별 2개를 시험 분석한 결과와 거의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최소 수량으로 수행하는 교정가속시험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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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onsino, C. M., Kaufmann, H., Foth, J. and Jauch, F., 1997, "Fatigue Strength of Driving Shafts of Automatic Transmission Gearboxes under Operational Torques," SAE technical paper 970706. 

  2. General Motors Corp., 2004, "Calibrated Accelerated Life Testing(CALT)," GM Worldwide Engineering Standards, GMW 8758. 

  3. Kim, D.S., Kim, H.E., Yoon, S.H. and Kang, E.S., 2010, "Lifetime Estimation of an Axle Drive Shaft by Calibrated Accelerated Life Test Method,"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4, No.3, pp. 273-281. 

  4. Kim, D.S., 2011, "A Study on the Accelerated Life Evaluation of Drive Shaft for Independent Suspension type AWD Vehicle," Journal of Applied Reliability, Vol. 11, No. 4, 343-356. 

  5. Lee, S. R., Kim, W. D., Lee, H. J., Han, S. W. and Kim, K. S., 1994, "Measurement of Service Torque by using the Telemetry System and Prediction of Fatigue Life of Driveshaft for Passenger Car," Proceeding on KSME Autumn Annual Meeting, Vol. 1, pp. 508-516. 

  6. Lee, G. H., Kim, H. E. and Kim, D. S., 2003, "Study of the Accelerated Life Test Method for Power Train Components under Cyclic Loads using Weibull-IPL(inverse power law) Model," ASME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IMECE2003-42652. 

  7. Bertsche, B., 2008, Reliability in Automotive and Mechanical Engineering: Determination of Component and System Reliability, Springer. 

  8. Wasserman, G. S., 2003, Reliablity Verification, Testing and Analysis in Engineering Design, Marcel Dekker, New York. 

  9. Nelson, W., 1990, Accelerated Testing; Statistical Models, Test Plans, and Data Analysis, WILEY,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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