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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VIEW를 이용한 자동차 발전기 전압 계측시스템
Measurement System for Vehicle Electric Power using LabVIEW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5899 - 5905  

소순선 (한국폴리텍항공캠퍼스 메카트로닉스학과) ,  양수진 ((사)전북대학교 자동차부품금형기술혁신센터) ,  이성철 (전북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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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차량에 장착되는 전자장비의 증가로 인해 교류발전기와 배터리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차 교류발전기의 수명단축은 교류발전기를 구성하고 있는 부속품들 중에 수명이 한정적이거나, 어떠한 조건에서 사용되느냐에 따라 수명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러한 수명단축의 원인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류발전기의 전압을 측정하여 분석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교류발전기의 수명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점검 및 정비에 필요한 정밀한 계측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PC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과 측정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LabVIEW SW를 이용하여 계측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차동 OP-AMP회로를 이용하여 교류발전기의 발전전압, 여자전압, 램프전압, 배터리 전압, 크랭크 각 센서에 의한 엔진 회전수를 NI DAQ를 통하여 전압을 측정하고 LabVIEW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기존에 개별적으로 이루어졌던 측정을 5개 채널까지 복합적이고 이동성이 용이한 측정이 가능하였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분석하기 때문에 이상동작 유무 및 고장상태를 예측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ults in electric power system can be a critical problem for vehicles. The system durability is determined mainly by the durability of their components and operating conditions. Monitoring the conditions of the electric power system may be necessary because it is very difficult to predict precise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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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동차 교류 발전기의 수명과 성능 유지를 위한 점검 및 정비에 필요한 정밀한 계측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PC기반의 모니터링과 측정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NI LabVIEW SW를 이용하여 본 계측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교류 발전기의 수명과 성능 유지를 위한 점검 및 정비에 필요한 정밀한 계측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PC와 LabVIEW 기반의 모니터링과 측정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시스템 구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즉, 교류 발전기 이상 여부 판단과 이에 관련된 각종 전압을 측정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할 수 있도록 하며[3], 수집한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하는 시스템으로 구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교류 발전기의 수명과 성능 유지를 위한 점검 및 정비에 필요한 정밀한 계측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PC와 LabVIEW 기반의 모니터링과 측정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시스템 구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즉, 교류 발전기 이상 여부 판단과 이에 관련된 각종 전압을 측정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할 수 있도록 하며[3], 수집한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하는 시스템으로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데이터로는 교류 발전기 발전전압, 여자전압, 램프전압, 배터리 전압 및 크랭크 각 센서에 의한 엔진 회전수를 측정하였으며, 계측시스템 구성은 OP-AMP 증폭회로와 National Instrument(NI)사의 USB-9201 DAQ 보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스템의 구동 프로그램은 NI LabVIEW SW로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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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에서는 전기에너지를 어떻게 공급하는가? 국내·외적으로 차량 개발자와 운전자들의 요구에 따라 차량에 장착되는 전자장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하여 요구되는 전기 에너지가 증가하고 있다. 차량에서는 교류 발전기와 배터리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으며, 교류 발전기는 엔진에 연결된 벨트로 구동되고 발생된 교류 전력은 다이오드를 통해 직류 전력으로 변환되어 부하에 공급됨과 동시에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다. 따라서 전기적 부하 증가와 엔진의 기계적 마찰 증가로 연비에 영향을 미친다.
자동차 교류 발전기의 수명 단축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이러한 연비 문제와 더불어 자동차 교류 발전기의 수명 단축은 교류 발전기를 구성하고 있는 부속품들 중에 수명이 한정적이거나, 어떠한 조건에서 사용되느냐에 따라 수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수명 단축의 원인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류 발전기의 전압을 측정하여 분석하는 계측 시스템이 요구된다[1,2].
교류 발전기는 어떻게 전기를 공급하고 배터리를 충전하는가? 국내·외적으로 차량 개발자와 운전자들의 요구에 따라 차량에 장착되는 전자장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하여 요구되는 전기 에너지가 증가하고 있다. 차량에서는 교류 발전기와 배터리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으며, 교류 발전기는 엔진에 연결된 벨트로 구동되고 발생된 교류 전력은 다이오드를 통해 직류 전력으로 변환되어 부하에 공급됨과 동시에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다. 따라서 전기적 부하 증가와 엔진의 기계적 마찰 증가로 연비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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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Su-Jin Yang, Sung-Jin Kim, Sun-Jun Kim, and Seong-Cheol Lee, "A Monitoring System for Voltage Measurement of an Automobile Alternator,"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008 Spring Conference, pp.545-546, June, 2008. 

  2. Jong-Sik Min and Sam-Sun Seung, "A case study on troubles analysis and diagnoses of passenger car's engine based on OBD,"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7, No.6, pp.1004-1011, 2006. 

  3. Jong-Wan Seo, Hee-Seok Suh, and Myong-Chul Shin, "Research for Implementation of Real-time Power Measurement and Storage System,"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21, No.7, pp.29-36, August, 2007. DOI: http://dx.doi.org/10.5207/JIEIE.2007.21.7.029 

  4. Giorgio Rizzoni,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electrical engineering," McGraw-Hill book co.,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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