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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연료인 과립화붕소의 입도에 따른 연료과농 고체 추진제 특성 연구
A Study of Fuel-rich Solid Propellant Characteristic for Boron-bead Particle Siz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5, 2014년, pp.12 - 18  

원종웅 (Development team of Daejeon Plant, Hanwha Coporation) ,  최성한 (Development team of Daejeon Plant, Hanwha Coporation) ,  이원복 (Development team of Daejeon Plant, Hanwha Coporation) ,  김준형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황갑성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복선 (Defense Technology Support Division,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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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흡입형 추진기관의 가스발생기에 사용하기 위한 연료과농(Fuel-rich) 고체 추진제의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일반적인 고체 추진제는 평균 60%이상의 산화제를 포함하는 데, 연료과농 고체 추진제를 개발히기 위해 산화제 함량을 30%내외로 낮추고 매우 높은 부피당 열량을 가지는 비정질 붕소를 입자화(Bead)하여 금속연료 함량을 증가시켜 고체 추진제의 제조 공정성 및 연소속도 특성을 확인하였다. 과립화붕소의 입도가 작을수록 추진제 제조 공정에서 초기 점도가 높아지고, 입도가 클수록 연소속도 및 압력지수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f gas generator Fuel-Rich propellant for air-breathing propulsion system was performed in this paper. General solid propellant comprises a mean of 60% or more oxidizing agents. but, to develop the fuel-rich solid propellant increased the content of the metal fuel and reduced the content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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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입도별로 제조된 HBB를 이용하여 연료과농 추진제를 혼합하였다. HBB를 추진제에 첨가할 경우 HBB의 입도크기에 따른 추진제의 연소특성 변화가 일어나는 지 연구해 보았다. 연료과농 추진제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여기고 있는 추진제 연소속도(Burning rate) 및 압력지수 (Pressure exponent, 압력변화에 따른 연소속도 변화)를 고찰해 보았다.
  • 금속연료인 붕소가 연소할 때 산화막이 형성되어 연소특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불소화금속(Metal Fluoride)을 첨가해 줌으로서 붕소의 산화막을 제거하여 연소특성을 향상시킬수 있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흡입형 추진기관인 덕티드 로켓용 1차 연소실인 가스발생기에 적용을 위하여 금속연료로 붕소를 사용하여 입자화(Bead) 형태로 제조하였으며, 제조한 과립화붕소(Boron-bead)를 연료과농 추진제에 적용하여 추진제의 제조 공정성 및 연소특성을 연구하였다. 또한, 과립화붕소의 입도를 분류하여 과립화붕소 입도크기에 따른 추진제 제조 공정성 및 연소특성을 연구하였다.
  • HBB를 추진제에 첨가할 경우 HBB의 입도크기에 따른 추진제의 연소특성 변화가 일어나는 지 연구해 보았다. 연료과농 추진제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여기고 있는 추진제 연소속도(Burning rate) 및 압력지수 (Pressure exponent, 압력변화에 따른 연소속도 변화)를 고찰해 보았다.
  • HBB를 추진제에 첨가할 경우 HBB의 입도크기에 따라 추진제의 입도분포가 변하기 때문에 추진제의 제조 특성 및 공정성에도 변화가 발생한다. 추진제 제조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인 추진제 점도 특성을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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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붕소의 추진제 적용에 어려움이 따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금속연료 중에서 붕소(Boron)는 이론적으로 매우 높은 질량 및 부피당 열량을 가져, 고체연료 램젯(Solid Fuel Ramjet)과 같은 공기흡입형 추진기관이나 고체로켓에서 가장 각광 받고 있는 고에너지 원료 중 한가지이다. 하지만 붕소의 우수한 열역학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낮은 점화성과 상대적으로 작은 입도로 추진제 적용에 어려움이 따른다[1-4]. 또한, 공기흡입형 추진기관인 덕티드 로켓용 가스발생기의 추진제 기동중 1차 연소실의 압력변화에 따른 빠른 추진제 응답성을 갖기 위해 높은 압력지수가 요구된다.
금속연료 중에서 붕소의 연소특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붕소를 고분자 형태로 입자화 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5]. 금속연료인 붕소가 연소할 때 산화막이 형성되어 연소특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불소화금속(Metal Fluoride)을 첨가해 줌으로서 붕소의 산화막을 제거하여 연소특성을 향상시킬수 있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흡입형 추진기관인 덕티드 로켓용 1차 연소실인 가스발생기에 적용을 위하여 금속연료로 붕소를 사용하여 입자화(Bead) 형태로 제조하였으며, 제조한 과립화붕소(Boron-bead)를 연료과농 추진제에 적용하여 추진제의 제조 공정성 및 연소특성을 연구하였다.
붕소가 고에너지 원료로 각광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금속연료 중에서 붕소(Boron)는 이론적으로 매우 높은 질량 및 부피당 열량을 가져, 고체연료 램젯(Solid Fuel Ramjet)과 같은 공기흡입형 추진기관이나 고체로켓에서 가장 각광 받고 있는 고에너지 원료 중 한가지이다. 하지만 붕소의 우수한 열역학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낮은 점화성과 상대적으로 작은 입도로 추진제 적용에 어려움이 따른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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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Gany, A., "Combustion of Boron-Containing Fuels in Solid Fuel Ramje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and Chemical Propulsion, Vol. 2, Issue 1-6, pp. 91-112, 1993. 

  2. King, M., "Boron Ignition and Combustion in Air-augmented Rocket Afterburners," Combus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5, Issue 1, pp. 115-164, 1972. 

  3. Rostnband, V. and Gany, A., "Methods of Activation of Boron Particles Ignition and Combustion," 18th International Society of Air Breathing Engines Conference, Beijing, CH., Sep. 2007. 

  4. Vigot, C. and Cochet, A., "Combustion Behavior of Boron Based Solid Propellants in a Ducted Rocket,"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ecial Topics in Chemical Propulsion, Lampoldshausen, GER., Mar. 1991. 

  5. Pang, W. and Fan, X., "Application of Amorphous Boron Granulated With Hydroxyl-terminated Polybutadiene in Fuel-Rich Solid Propellant,"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Vol. 36, Issue 4, pp. 360-366, 2011. 

  6. Strecker, R. and Harrer, A., "Composite Solid Propellant with a Metal/Inorganic Fluoride Admixture or a Stable Burning Rate," US Patent No. 5143566, Sep.,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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