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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5 = no.68, 2014년, pp.445 - 454
천영호 (LIG넥스원 항공연구센터) , 이승필 (LIG넥스원 항공연구센터) , 박준현 (LIG넥스원 항공연구센터)
In this paper, we introduce measures designed content for RTCA DO-160 F, Section 22 tests performed to verify the effects of indirect lightning and testing process of the test was carried out in the multi-purpose display certification process. This is referred to as indirect effects of lightning ca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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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성능 향상, 제조가격의 절감 및 정비의 용이성을 위해 어떤 변화를 요구하는가? | 대기 중의 낙뢰 전기는 실질적으로 항공기에 장착된 비행 치명/비행 필수시스템의 취약부위에 부가될 경우 기능장애 내지는 손상을 일으켜 비행 안전에 위협적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항공기의 성능 향상, 제조가격의 절감 및 정비의 용이성 등의 사유로 비행제어와 엔진제어 그리고 항법 및 계기에 대한 디지털화가 진전되고 복합소재가 다량으로 채용됨에 따라 낙뢰에 대한 취약성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항공기 제조 시 효과적인 낙뢰 보호 대책을 설계하고 반영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낙뢰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 됨에도 불구하고 국내 개발 항공전자 장비는 민수용이 아닌 수리온 헬기를 포함한 군용 장비가 주 개발품이며, 현재 개발 중이거나, 개발 완료된 장 비에 대해서는 낙뢰 시험이 필수 항목으로 지정되지 않아 낙뢰대책 설계 및 DO-160F Section 22 간접 낙뢰에 대한 시험 수행 사례가 희박한 상태이다. | |
낙뢰의 간접영향이란? | 본 논문에서는 다목적 디스플레이의 인증 과정에서 수행 했던 시험 중 간접 낙뢰의 영향성을 검증하기 위한 RTCA DO-160 F, Section 22 시험 수행을 위한 대책 설계 내용 및 시험 과정을 소개한다. 낙뢰 유도 전압은 항공기 전기 전자장비의 기능 장애또는 손상을 가져다 주는 데 이것을 낙뢰의 간접영향이라 한다. 이러한 항공기의 낙뢰 간접영향으로부터 항공전자장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에 대한 낙뢰의 영향과 항공기 내부 시스템을 분석하고 해당 부품에 대한 위협 내용에 대한 보호 설계가 필요하다. | |
TVS 다이오드를 장비의 입력단에 배치하는 방안의 원리는? | 와 같이 TVS 다이오드를 장비의 입력단에 배치하는 방안이다. 낙뢰 시험 시 외부에서 핀이나 케이블을 통하여 입력되 는 외부의 순간적인 stress를 입력단의 protection 회로에 의하여 억압시켜 외부에서 입력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보호하는 방식이다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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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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