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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7 no.5, 2014년, pp.72 - 77
최영도 (목포대학교 기계공학과, 신재생에너지기술연구소) , 김경훈 (포스코 광양제철소 제선부)
Because of overload working condition of sintering cooler, the cooler fan often suffers the break or damage of rotor blade and fixing shaft. Therefore, internal flow characteristics of a steelworks sintering cooler fan by the duct shape of the cooler fan outlet, such as duct outlet opening ratio, 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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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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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결 냉각기 대차에 다량의 소결광 적재와 기후영향으로 냉각팬에 실속이 발생하면 어떻게 되는가? | 제철소에서 소결광의 최대 생산을 위해서는 소결기 가동률을 향상시켜야 하며, 특히 소결광 생산성 증대에 따라 발생되는 소결 냉각팬의 고장 발생률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이것은 소결 냉각기 대차에 다량의 소결광 적재와 기후영향으로 냉각팬에 실속이 발생하면, 적절한 운전조건 미 정립으로 인하여 냉각팬 블레이드가 절손되어 블레이드 교환 및 밸런싱 작업에 장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 |
소결 냉각기 대차에 있는 냉각팬에 실속이 발생하는 원인은? | 이러한 실속 발생의 원인으로는 냉각팬 용량 및 냉각기 대차 폭을 증대시켰지만, 냉각기 덕트의 크기는 증대시키지 않음에 따라서, 고생산성에 의한 과부하가 발생하여 증가한 미분 발생량 및 소결광 편적에 의하여 소결 냉각기 내부에서 원활한 냉각공기의 배출이 불가능하게 되어 냉각팬 내부에서 실속 및 서어징이 발생하고 출구 덕트에서 이상 압력분포가 발생하기 때문으로 확인되었다. | |
제철소에서 소결광의 최대 생산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가? | 제철소에서 소결광의 최대 생산을 위해서는 소결기 가동률을 향상시켜야 하며, 특히 소결광 생산성 증대에 따라 발생되는 소결 냉각팬의 고장 발생률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이것은 소결 냉각기 대차에 다량의 소결광 적재와 기후영향으로 냉각팬에 실속이 발생하면, 적절한 운전조건 미 정립으로 인하여 냉각팬 블레이드가 절손되어 블레이드 교환 및 밸런싱 작업에 장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
Stepanoff, A. J., 1955, TURBOBLOWERS - Theory, Design and Application of Centrifugal and Axial Flow Compressors and Fans, John Wiley & Sons, Inc.
김재우, 김진혁, 김광용, 2010, "축류송풍기의 작동영역에 대한 삼차원 수치적 연구," 유체기계연구개발발표회 논문집, pp. 490-491.
ANSYS Inc., 2012, "ANSYS CFX documentation", Ver. 12, http://www.ansy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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