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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소 소결냉각용 축류송풍기 출구 덕트 형상에 따른 내부유동특성
Internal Flow Characteristics of a Steelworks Sintering Cooler by the Duct Shape of Cooler Fan Outlet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7 no.5, 2014년, pp.72 - 77  

최영도 (목포대학교 기계공학과, 신재생에너지기술연구소) ,  김경훈 (포스코 광양제철소 제선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overload working condition of sintering cooler, the cooler fan often suffers the break or damage of rotor blade and fixing shaft. Therefore, internal flow characteristics of a steelworks sintering cooler fan by the duct shape of the cooler fan outlet, such as duct outlet opening ratio, d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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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철소 소결기 운전여건으로 인하여, 출구 덕트의 용량을 증대시키지 않고 출구 덕트 내부유로 형상을 최적화함에 의하여 제철소 소결광 냉각팬에서 발생하는 실속 발생을 억제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소결광 냉각팬의 설계점 및 실속 발생 운전점에서의 냉각팬 성능을 검토하였고, 냉각팬 후방 덕트 출구의 공기유로 열림비율 및 냉각팬 후방 덕트 유로 형상에 따른 내부유동특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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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결 냉각기 대차에 다량의 소결광 적재와 기후영향으로 냉각팬에 실속이 발생하면 어떻게 되는가? 제철소에서 소결광의 최대 생산을 위해서는 소결기 가동률을 향상시켜야 하며, 특히 소결광 생산성 증대에 따라 발생되는 소결 냉각팬의 고장 발생률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이것은 소결 냉각기 대차에 다량의 소결광 적재와 기후영향으로 냉각팬에 실속이 발생하면, 적절한 운전조건 미 정립으로 인하여 냉각팬 블레이드가 절손되어 블레이드 교환 및 밸런싱 작업에 장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소결 냉각기 대차에 있는 냉각팬에 실속이 발생하는 원인은? 이러한 실속 발생의 원인으로는 냉각팬 용량 및 냉각기 대차 폭을 증대시켰지만, 냉각기 덕트의 크기는 증대시키지 않음에 따라서, 고생산성에 의한 과부하가 발생하여 증가한 미분 발생량 및 소결광 편적에 의하여 소결 냉각기 내부에서 원활한 냉각공기의 배출이 불가능하게 되어 냉각팬 내부에서 실속 및 서어징이 발생하고 출구 덕트에서 이상 압력분포가 발생하기 때문으로 확인되었다.
제철소에서 소결광의 최대 생산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가? 제철소에서 소결광의 최대 생산을 위해서는 소결기 가동률을 향상시켜야 하며, 특히 소결광 생산성 증대에 따라 발생되는 소결 냉각팬의 고장 발생률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이것은 소결 냉각기 대차에 다량의 소결광 적재와 기후영향으로 냉각팬에 실속이 발생하면, 적절한 운전조건 미 정립으로 인하여 냉각팬 블레이드가 절손되어 블레이드 교환 및 밸런싱 작업에 장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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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tepanoff, A. J., 1955, TURBOBLOWERS - Theory, Design and Application of Centrifugal and Axial Flow Compressors and Fans, John Wiley & Sons, Inc. 

  2. 이기상, 김광용, 최재호, 2008, "익형의 형상최적화를 통한 고효율 축류송풍기 설계," 유체기계저널, 제11권, 제2호, pp. 46-54. 

  3. 조봉수, 조종현, 정양범, 조수용, 2007, "최적화기법을 이용 한 축류형 송풍기개발에 관한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10권, 제6호, pp. 7-16. 

  4. 김재우, 김진혁, 김광용, 2010, "축류송풍기의 작동영역에 대한 삼차원 수치적 연구," 유체기계연구개발발표회 논문집, pp. 490-491. 

  5. 최형준, 김창수, 조종현, 조수용, 2010, "축류형 흡입송풍기 설계기술에 관한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13권, 제1호, pp. 42-51. 

  6. 장춘만, 최승만, 김광용, 2006, "허브 캡 형상에 따른 축류 송풍기 성능특성," 유체기계저널, 제9권, 제6호, pp. 9-16. 

  7. 서성진, 최승만, 김광용, 2006, "형상 최적화를 통한 축류송풍기의 설계,"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0권, 제7호, pp. 603-611. 

  8. 김재우, 김진혁, 김광용, 2010, "환기용 축류송풍기의 유동 해석 및 모터 위치에 따른 성능 특성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13권, 제4호, pp. 25-30. 

  9. ANSYS Inc., 2012, "ANSYS CFX documentation", Ver. 12, http://www.ansy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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