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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S-L2 차상 속도 프로파일 설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Onboard Speed Profile of the ETCS-L2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5 = no.84, 2014년, pp.349 - 354  

이종성 (Hyundai Rotem R&D Center) ,  전재훈 (Hyundai Rotem R&D Center) ,  정경장 (Hyundai Rotem R&D Center) ,  강덕원 (Hyundai Rotem R&D Center)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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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시스템은 외국의 경우에는 이미 ETCS LEVEL 2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 이는 ETCS LEVEL 1에서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열차를 연속 제어 하는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더욱이 ETCS LEVEL 2 시스템을 적용한 영업 노선은 점점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향후 LEVEL 2 적용을 위해 관련 핵심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ETCS LEVEL 2 시스템의 핵심기술은 열차 방호를 위한 ATP 기능을 열차 운행 중 LEVEL 1 과 같은 비연속적 제어에서 발전하여 연속적으로 실행함으로써 승객의 안전성을 높인 상향 시스템 모델이다. 본 논문에서는 ETCS LEVEL 2 시스템을 위한 차상 속도 프로파일 설계 방안에 대한 연구를 기술하고 ETCS 적용을 위한 예상 결과를 고찰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ther foreign countries already apply ETCS LEVEL 2 in signaling systems. It provides added functions to control a train using wireless communication compared with ETCS LEVEL 1. Nowadays, the ETCS LEVEL 2 system is being applied on revenue services more and more frequently. Therefore, it is necess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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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TCS LEVEL 2 ATP 신호시스템의 MRSP 결정 알고리즘과 상용제동 프로파일 및 비상제동 프로파일 생성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제동 프로파일을 구하는 SCADE Suite 모델을 구현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용 제동 프로파일 및 비상 제동 프로파일의 생성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열차 가변 정보 및 지상 인프라 제한속도를 이용한 MRSP 설정 방법을 통해 ATP 속도 프로파일을 구하기 위한 MRSP를 얻을 수 있으며 현재 국산화로 개발 진행 중인 ETCS LEVEL 2 차상 신호장치에 본 논문의 제동 프로파일 생성 방법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안전 마진이 확보된 ATP 속도 프로파일을 얻을 수 있었다.
  • ETCS 시스템은 간선형의 일반, 화물열차와 고속열차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안전한 열차 제어를 위해 각 열차 별 특성이 고려된 ATP 시스템은 중요한 기능을 한다. 본 논문은 ETCS ATP 시스템의 안전열차제어를 위한 MRSP 결정 알고리즘과 상용제동 프로파일 및 비상제동 프로파일 생성 알고리즘을 고안하고 모델링을 통해 이를 구현하고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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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TP는 어떤 시스템인가? ETCS(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차상 신호 시스 템은 간선 및 고속 열차 제어를 위해 운영되는 국가에 모두 호환성을 가질 수 있도록 제정된 유럽표준화 시스템이다.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는 기관사의 운영상의 실수나 열차 운행 중 이상상황 발생시 시스템적으로 자동으로 열차를 방호하는 시스템이다. MRSP(Most Restrictive Speed Profile) 는 열차의 과속으로 인한 탈선이나 추돌을 방지하기 위해 설정된 구간 별 제한속도이다.
ETCS LEVEL 2 방식이란? ETCS LEVEL 2 방식은 열차 검지 시스템에 의해 선행 열차의 위치를 확인하고 안전거리를 유동적으로 산정하는 방식이다. 이동권한(MA: Movement Authority)은 지상에서 선행열차 위치, 선로구간정보를 통하여 열차가 이동할 수 있는 안전거리를 계산하여 차상으로 전송하는 정보이다.
ATP 속도 프로파일 기능은? (1) MMI 에서 열차 최대 속도, 열차 종류를 입력한다. (2) 정적 속도 프로파일은 열차 최대 속도, 구간별 구배 및 커브, 터널여부 등 지리적인 제한속도, 모드 별 제한속도, 열차 축중에 따른 제한 속도로 구성된다. (3) 열차 운행 구간에서 이동권한까지 중 정적 속도 프로파일에서 가장 제한적인 값이 MRSP로 선택된다. (4) 제동 시 안전 거리 마진이 확보될 수 있도록 프로파일 계산식에 의해 속도 프로파일이 결정된다. (5) 속도 감시는 열차의 현재 속도가 제동 체결 허용치를 초과할 경우 I/O를 통해 제동 명령이 가해진다. 상태정보가 DMI에 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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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ERTMS/ETCS - (2012) Chapter 2 basic system description,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REF SUBSET-026-2, ISSUE 2.3.0d 

  2. ERTMS/ETCS - (2012)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chapter 3 principles, REF SUBSET-026-3, ISSUE 2.3.0d 

  3. ERTMS/ETCS - (2012)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Chapter 4 Modes and Transitions, REF SUBSET-026-4, ISSUE 2.3.0d 

  4. ERTMS/ETCS - (2012)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chapter 7 ertms/etcs language, REF SUBSET-026-7, ISSUE 2.3.0d 

  5. ERTMS/ETCS - (2012)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Chapter 8 Messages, REF SUBSET-026-8, ISSUE 2.3.0d 

  6. ERTMS (2012) INTRODUCTION TO ETCS BRAKING CURVES, ERA_ERTMS_040026, VER 1.2 

  7. J.Y. Park, J.S. Min, G.J. Jung (2014) [REDU202306] ETCS-L2 EVCU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Rev.0.7], Hyundai Rotem. 

  8. J.H. Jeon, J.S. Min, G.J. Jung (2014) [REDU202517] ETCSL2 ATPU 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 [Rev 0.5], Hyundai Rotem. 

  9. J.H. Jeon, J.S. Min, G.J. Jung (2014) [REDU203073] ETCSL2 Onboard ATPU Software Architecture Specification [Rev.0.4], Hyundai Ro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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