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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orporate Image: Focusing on Dimension of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5, 2014년, pp.91 - 102  

박종철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  물 프레산트 (조선대학교 경영학과) ,  홍성준 (순천향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논문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가지 차원(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vs. 친환경 캠페인 활동)으로 구분하고, 이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이 전문성 신뢰, 호의성 신뢰, 정직성 신뢰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세 가지 신뢰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노력은 전문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노력은 호의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과 친환경 캠페인 활동 노력은 정직성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 그리고 정직성 신뢰는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은 기업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신뢰가 이들 두 변수 간의 관계(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rightarrow}$기업이미지)에서 중요한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fferent from the past studies, in this study we postulates that the consumers' trust play an essential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dimensions (eco-friendly manufacturing, eco-friendly campaign)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nd the corporate image. T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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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 나아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모형설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차원을 두 가지로 구분함으로써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이러한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 나아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모형설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차원을 두 가지로 구분함으로써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이러한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나아가 기업의 신뢰가 기업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함으로써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차원을 두 가지로 구분함으로써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이러한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나아가 기업의 신뢰가 기업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함으로써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을 크게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대부분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을 살펴보면 크게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활동(예; 친환경 제품생산, 재활용노력 등)’과 ‘환경 캠페인 활동(예; 환경보호활동 관심, 환경복원사업 후원, 환경보호 캠페인 등)’으로 볼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여,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과 기업신뢰 형성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한 후 이들 두 변수와 신뢰의 세 차원 간의 차별적인 관계를 고찰하고, 차별적인 경로관계를 제시한다면 향후 이론적 측면에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 신뢰, 정직성 신뢰, 그리고 호의성 신뢰로 구분하여, 기업의 환경적 책임 활동의 두 가지 활동노력이 신뢰의 차원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도출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제시하고, 이후 실증분석을 통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가지고 연구 설계를 하였다.
  • 기업이 수행하는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신뢰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과 가설 검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서울, 대구, 광주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과정은 응답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잘 알고 있는 특정 기업을 선정하게 한 후, 해당 기업에 대해 환경적 책임활동과 관련하여 떠오르는 생각에 대해 응답하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고찰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차원으로 새롭게 제시하였으며, 나아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데 있어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특정 기업에 대한 연상을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을 추론하게 하였다. 이러한 연상기법은 소비자의 기억을 토대로 기업에 대한 활동이 평가되기에,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사례를 제시한 후 해당기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모형을 재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첫째,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 둘째,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 가설 1: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정직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정직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호의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 기업에 대한 정직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7: 기업에 대한 호의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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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한 개발이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에 대한 이슈는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UN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WCED)의 “우리 공통의 미래(our common future)”에서 발표되면서 부각되었으며, 특히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개념이 처음으로 언급되면서부터 더욱 더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지속가능한 개발은 미래 세대의 필요충족 능력을 해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발전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전략계획과정에 필수적이고 불가피한 전략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2].
Davis가 말하는 금전적 보조금과 자원/후원은 어떤 전략인가? Davis[11]가 말하는 금전적 보조금은 공익연계 마케팅이나 기타 금전적 기부를 말하며, 자원/후원은 시간 혹은 자원봉사를 의미한다. 이 두 가지 환경활동은 주로 ‘녹색 중심 구매(buy green points)’를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전략이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 자신의 핵심 사업을 변경하지 않거나, 환경적 친화적인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도 단지 환경적인 전략적 포지셔닝을 통해서도 소비자들로 하여금 해당 기업에 대한 호의성이나 정직한 기업으로 인식시킬 수 있다[9,12].
ISO에서 환경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환경적 책임활동과 관련해 González-Benito[2]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을 ‘기업의 환경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자발적인 관리 방법을 구현하거나 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조직의 경향’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ISO는 환경의 품질보증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환경경영시스템(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EMS)을 도입하여, 기업에 대한 환경적 활동이 단순히 환경자선활동이 아닌 기업 자체의 전략적인 혁신으로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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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M. W. Peng, S. S. Li, B. Pinkham, and H. Chen, "The Institutional-based View as a Third Leg for a Strategy Tripod,"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 Vol. 23, No. 3, pp. 63-81, 2009. 

  2. J. Gonzalez-Benito, "The Effect of Manufacturing Pro-activity on Environmental Management: An Exploratory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Vol. 46, No. 24, pp. 7017-7038, 2008. 

  3. J. Elkington, "Cannibals with Forks: The Triple Bottom Line of 21st Century Business," BC, Canada: New Society Publishers, 1997. 

  4. A. B. Carroll, "A Three Dimension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4, No. 4, pp. 497-505, 1979. 

  5. S. Sen and C. 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8, No, 2, pp. 225-243, 2001. 

  6. X. Luo and C. B. Bhattacharya,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Market Value," Journal of Marketing, Vol. 70, No. 4, pp. 1-18, 2006. 

  7. H. J. Lee and J. C. Park, "The Effects p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Product and Corporate Evaluation: The Mediating Role of Trust,"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24, No. 1, pp. 231-250, 2009. 

  8. H. R. Kim, N. M. Kim, K. H. Y, and M. K. Lee, "Developing a Scale for Evaluat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20, No. 2, pp. 67-87, 2005. 

  9. J. C. Park and K. H. Lee, "The Effects of Corporate Efforts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n the Corporate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Vol. 1, No. 2, pp. 1-22, 2009. 

  10. D. H. Youn, "An Effect of The Cognition of Sustainability Management On Employees Job Attitudes,"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8. No. 3, pp. 179-201, 2011. 

  11. J. Davis, "Consumer Response to Corporate Environmental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11, No. 2, pp. 25-37, 1994. 

  12. R. C. Mayer, J. H. Davis, and F. D. Schoorman,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0, pp. 709-734, 1995. 

  13.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 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 pp. 20-38,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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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N. M. Kassim and N. A. Abdullah "Customer Loyalty in E-commerce Settings: An Empirical Study," Electronic Markets, Vol. 18, No. 3, pp. 275-290, 2008. 

  16. D. J. Kim, D. L. Ferrin, and H. R. Rao, "Trust and Satisfaction, two Stepping Stones for Successful E-commerce Relationships: A Longitudinal Explor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0, No. 2, pp. 237-257, 2009. 

  17. J. C. Park and G. S. Ryu, "The Effects of Corporate Ability and Social Responsibility Associations on Customer Attitudes: The Mediating Role of Credibility-and Benevolence-Based Trust,"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27, No. 1, pp. 1-25, 2012. 

  18. J. Klein and N. Dawa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s' Attributions and Brand Evaluations in a Product-Harm Crisi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21, pp. 203-21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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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M. J. Hatch, M. Schultz, and J. Williamson, "Bringing the Corporation into Corporate Branding,"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7, No. 7/8, pp. 1041-1064, 2003. 

  21.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9, pp. 1-22, 1993. 

  22.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4, pp. 460-469, 1980. 

  23. M. D. Szymanski and D. Henard, "Custom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9, No. Winter, pp. 16-35, 2001. 

  24. K. Stewart, "Trust Transfer on the World Wide Web," Organization Science, Vol. 14, No. 1, pp. 5-1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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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H. W. Marsh and K. T. Hau, "Assessing Goodness of Fit: Is Parsimony Always Desirabl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Vol. 64, pp. 364-390, 1996. 

  31. K. J. Preacher, D. D. Rucker, and A. F. Hayes,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i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 42, No. 1, pp. 185-22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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