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orporate Image: Focusing on Dimension of Environmental Responsibility원문보기
본 논문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가지 차원(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vs. 친환경 캠페인 활동)으로 구분하고, 이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이 전문성 신뢰, 호의성 신뢰, 정직성 신뢰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세 가지 신뢰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노력은 전문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노력은 호의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과 친환경 캠페인 활동 노력은 정직성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 그리고 정직성 신뢰는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은 기업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신뢰가 이들 두 변수 간의 관계(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rightarrow}$기업이미지)에서 중요한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가지 차원(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vs. 친환경 캠페인 활동)으로 구분하고, 이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이 전문성 신뢰, 호의성 신뢰, 정직성 신뢰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세 가지 신뢰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노력은 전문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노력은 호의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과 친환경 캠페인 활동 노력은 정직성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 그리고 정직성 신뢰는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은 기업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신뢰가 이들 두 변수 간의 관계(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rightarrow}$기업이미지)에서 중요한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Different from the past studies, in this study we postulates that the consumers' trust play an essential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dimensions (eco-friendly manufacturing, eco-friendly campaign)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nd the corporate image. Tru...
Different from the past studies, in this study we postulates that the consumers' trust play an essential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dimensions (eco-friendly manufacturing, eco-friendly campaign)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nd the corporate image. Trust is conceptualized into three different forms: expertise-based trust, benevolence-based trust, and honesty-based trust. A model integrating two dimensions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three forms of trust, and the corporate image is tested using data of 374 student and general consumers.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show that the eco-friendly manufacturing positively influences on the expert-based trust and the eco-friendly campaign positively influences on the benevolence-based trust. The Effects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orporate Image: Focusing on Dimension of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However, eco-friendly manufacturing, eco-friendly campaign activities have a significant impact not on the honesty-based trust. Finally, our results indicate that the expert-based trust, the benevolence-based trust, and honesty-based trust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corporate image. Thus,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trust indeed plays a mediating role between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nd the corporate image.
Different from the past studies, in this study we postulates that the consumers' trust play an essential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dimensions (eco-friendly manufacturing, eco-friendly campaign)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nd the corporate image. Trust is conceptualized into three different forms: expertise-based trust, benevolence-based trust, and honesty-based trust. A model integrating two dimensions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three forms of trust, and the corporate image is tested using data of 374 student and general consumers.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show that the eco-friendly manufacturing positively influences on the expert-based trust and the eco-friendly campaign positively influences on the benevolence-based trust. The Effects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orporate Image: Focusing on Dimension of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However, eco-friendly manufacturing, eco-friendly campaign activities have a significant impact not on the honesty-based trust. Finally, our results indicate that the expert-based trust, the benevolence-based trust, and honesty-based trust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corporate image. Thus,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trust indeed plays a mediating role between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nd the corporate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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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 나아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모형설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차원을 두 가지로 구분함으로써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이러한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 나아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모형설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차원을 두 가지로 구분함으로써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이러한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나아가 기업의 신뢰가 기업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함으로써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차원을 두 가지로 구분함으로써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이러한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나아가 기업의 신뢰가 기업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함으로써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을 크게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대부분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을 살펴보면 크게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활동(예; 친환경 제품생산, 재활용노력 등)’과 ‘환경 캠페인 활동(예; 환경보호활동 관심, 환경복원사업 후원, 환경보호 캠페인 등)’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여,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과 기업신뢰 형성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한 후 이들 두 변수와 신뢰의 세 차원 간의 차별적인 관계를 고찰하고, 차별적인 경로관계를 제시한다면 향후 이론적 측면에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 신뢰, 정직성 신뢰, 그리고 호의성 신뢰로 구분하여, 기업의 환경적 책임 활동의 두 가지 활동노력이 신뢰의 차원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도출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제시하고, 이후 실증분석을 통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가지고 연구 설계를 하였다.
기업이 수행하는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신뢰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과 가설 검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서울, 대구, 광주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과정은 응답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잘 알고 있는 특정 기업을 선정하게 한 후, 해당 기업에 대해 환경적 책임활동과 관련하여 떠오르는 생각에 대해 응답하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고찰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차원으로 새롭게 제시하였으며, 나아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데 있어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특정 기업에 대한 연상을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을 추론하게 하였다. 이러한 연상기법은 소비자의 기억을 토대로 기업에 대한 활동이 평가되기에,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사례를 제시한 후 해당기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모형을 재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첫째,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둘째,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가설 1: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정직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정직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4: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호의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5: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6: 기업에 대한 정직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7: 기업에 대한 호의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기업이 수행하는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신뢰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과 가설 검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서울, 대구, 광주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과정은 응답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잘 알고 있는 특정 기업을 선정하게 한 후, 해당 기업에 대해 환경적 책임활동과 관련하여 떠오르는 생각에 대해 응답하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에는 총 381명의 응답자가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7부를 제외한 374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먼저, 응답자들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특정 기업 하나를 떠올리게 하고 제시된 질문에 응답하게 하였다. 특정 기업 하나를 떠올리게 한 이유는 응답자들이 언론이나 광고를 통해 기업의 환경적 책임 활동을 접하여 기억 속에서 쉽게 연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정 기업 하나를 떠올리게 한 이유는 응답자들이 언론이나 광고를 통해 기업의 환경적 책임 활동을 접하여 기억 속에서 쉽게 연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환경적 활동은 Park, Kim, and Lee[25]가 개발한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따라서 기업의 환경활동 중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노력’은 기업이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후 재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고, “00기업은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에 대하여 재활용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00기업은 환경친화적인 제품/서비스를 많이 생산하는 것 같다,”를 두 문항으로, 그리고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노력활동’은 기업의 환경 캠페인 노력 및 후원과 관련된 개념으로 보고, “00기업은 환경보호 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 “00기업은 환경보호를 위한 캠페인 활동을 하는것 같다,” “00기업은 정부의 환경 복원사업에 후원을 하는 것 같다,” 세 문항에 대해 6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따라서 제시된 측정개념들의 판별타당성이 확보되었다. 이러한 신뢰성과 타당성의 검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각 항목에 대한 응답자들의 응답을 합산하여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두 차원,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 기업에 대한 호의성 신뢰, 기업에 대한 정직성 신뢰, 그리고 기업이미지에 대한 변수를 도출 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차원으로 새롭게 제시하였으며, 나아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데 있어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특히, 신뢰의 차원을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두 차원이 신뢰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부분에서 본 연구의 이론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모형은 각 변수 간의 주 효과 관계만을 설정하였다. 물론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킬 가능성이 높지만, 이들 관계를 강화 혹은 약화할 수 있는 조절변수 또한 존재할 수 있다(예; 친환경 캠페인의 활동 기간, 기업특성과의 적합성 등).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은 서울, 대구, 광주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과정은 응답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잘 알고 있는 특정 기업을 선정하게 한 후, 해당 기업에 대해 환경적 책임활동과 관련하여 떠오르는 생각에 대해 응답하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에는 총 381명의 응답자가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7부를 제외한 374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아래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측정항목들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값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항목으로 측정한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LISREL 8.30 프로그램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검증을 위한 입력자료로서는 상관관계자료가 사용되었으며, 전체 연구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76.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을 위하여 LISREL 8.30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지표 중 값은 483.
성능/효과
본 연구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노력은 전문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노력은 호의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과 친환경 캠페인 활동 노력은 정직성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 그리고 정직성 신뢰는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과 친환경 캠페인 활동 노력은 정직성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 그리고 정직성 신뢰는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은 기업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신뢰가 이들 두 변수 간의 관계(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기업이미지)에서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 그리고 정직성 신뢰는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은 기업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신뢰가 이들 두 변수 간의 관계(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기업이미지)에서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기업의 환경적 책임의 두 가지 활동이 신뢰의세 차원에 차별적 영향을 매개로 기업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칠까?
따라서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은 지지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활동노력과 기업에 대한 호의성 신뢰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는 지지됨을 알 수 있었다.
30 프로그램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검증을 위한 입력자료로서는 상관관계자료가 사용되었으며, 전체 연구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76.46, df=104(p=.000), GFI=.920, AGFI=.882, NFI=.930, CFI=.954, RMR=.057, RMSEA=.067로 적합도가 적정 하게 나타났다. 수렴타당도의 경우, 동일한 구성개념을 측정하고 있는 지표들 간의 상관이나 관련성이 높고, 다른 개념들을 측정하는 지표들과 상관관계가 낮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Table 3]에 보고된 바와 같이 모든 항목의 모수 추정치의 t값이 2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측정모형에 대한 수렴타당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외생변수와 내생변수의 개념 신뢰도 또한 .
분석결과, 먼저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지표 중 값은 483.38(df=111, p<.000)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예상한 바대로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활동은 호의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17, t=2.89, p<.01).
분석결과, 먼저 기업의 환경친화적인 제품생산 활동 노력은 전문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16, t=2.80, p<.01).
끝으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정직성 신뢰, 그리고 호의성 신뢰는 모두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참조). 따라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5>와 기업에 대한 정직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6>, 그리고 기업에 대한 호의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7>은 모두 통계적으로 지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과 친환경 캠페인 활동 노력을 독립변수로 정직성 신뢰를 매개 변수로, 그리고 기업이미지를 종속변수로 한 분석에서는 결과 모두 95%의 신뢰구간에서 구한 계수의 하한값과 상한값이 각각 ‘.0091과 -.0274,’ 그리고 ‘.0192와 -.0157’로서 ‘0’ 이 신뢰구간에 포함되어 있어, ‘환경친화적인 제품생산 활동⟶정직성 신뢰⟶기업이미지’ 경로와 ‘친환경 캠페인 활동⟶정직성 신뢰⟶기업이미지’ 경로관계에서 정직성 신뢰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참조).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고찰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차원으로 새롭게 제시하였으며, 나아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데 있어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특히, 신뢰의 차원을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의 두 차원이 신뢰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노력은 전문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노력은 호의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과 친환경 캠페인 활동 노력은 정직성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환경적 책임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제품 생산에 초점을 둘 것인지, 아니면 캠페인 활동에 초점을 둘 것인지, 아니면 제품 생산과 캠페인 활동의 조화를 추구할 것인지 등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기업들 에게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중요한 요임을 제시하며, 나아가 기업이미지 형성을 위해서는 환경적 책임활동을 통한 신뢰형성이 선행되어야함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와 기업에 대한 정직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 그리고 기업에 대한 호의성 신뢰와 기업이미지 간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은 모두 통계적으로 지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먼저 5000 번의 붓스트래핑을 통해 신뢰의 세 차원을 매개변수로 독립변수인 친환경 제품 생산 및 환경캠페인 활동과 종속변수인 기업이미지 간의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먼저 친환경 제품생산이 전문성 신뢰를 매개로 했을 때, 전문성 신뢰의 매개효과 계수는 .0697, 95%의 신뢰구간에서 구한 계수의 하한값과 상한값이각각 .0161과 .1233으로서 ‘0’ 이 신뢰구간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환경친화적인 제품생산 활동⟶전문성 신뢰 ⟶기업이미지’ 경로관계에서 전문성 신뢰의 매개효과가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31].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최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의 세 가지 측면(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에서 기업들에게 환경적 책임활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시키고, 특히 실무적으로 기업의 환경적 책임 활동의 두 가지 차원을 구분함으로써 향후 기업들에게 어떠한 부분(예; 친환경 제품, 환경캠페인)에 환경적 노력을 들여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지침은 친환경 제품과 환경 캠페인 활동에 대한 균형 있는 경영활동이 기업들로 하여금 자사의 신뢰를 구축하는데 있어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무엇보다 신뢰의 차원을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한 후 이들 신뢰차원과 환경적 책임활동 간의 차별적인 관계를 고찰하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다. 특히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한 후 이들 두 변수와 신뢰의 세 차원 간의 차별적인 관계를 고찰하고, 차별적인 경로관계를 제시한다면 향후 이론적 측면에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 신뢰, 정직성 신뢰, 그리고 호의성 신뢰로 구분하여, 기업의 환경적 책임 활동의 두 가지 활동노력이 신뢰의 차원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사람들은 기업의 환경활동 노력(예; 재활용 수거 노력 등)을 통해 해당 기업이 정직한 기업이라는 믿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Park and Lee[9]의 지속가능성 연구에 의하면,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호의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본 연구의 가장 큰 한계점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에 대한 측정의 문제를 들 수 있다. 비록 본 연구에서 환경적 책임활동의 차원을 두 변수로 구분 하였지만, 여전히 두 변수에 대한 측정문항의 제약이 한계점으로 남을 수 있다.
먼저, 본 연구의 가장 큰 한계점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에 대한 측정의 문제를 들 수 있다. 비록 본 연구에서 환경적 책임활동의 차원을 두 변수로 구분 하였지만, 여전히 두 변수에 대한 측정문항의 제약이 한계점으로 남을 수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에 대한 차원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이에 대한 측정문항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비록 본 연구에서 환경적 책임활동의 차원을 두 변수로 구분 하였지만, 여전히 두 변수에 대한 측정문항의 제약이 한계점으로 남을 수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에 대한 차원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이에 대한 측정문항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물론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이 기업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킬 가능성이 높지만, 이들 관계를 강화 혹은 약화할 수 있는 조절변수 또한 존재할 수 있다(예; 친환경 캠페인의 활동 기간, 기업특성과의 적합성 등).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중집단 분석을 통해 조절변수에 따른 경로차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특정 기업에 대한 연상을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을 추론하게 하였다. 이러한 연상기법은 소비자의 기억을 토대로 기업에 대한 활동이 평가되기에,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사례를 제시한 후 해당기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모형을 재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는 결과 변수로서 기업이미지만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향후 연구에서는 만족도, 제품태도, 충성도, 기업태도와 같은 소비자 특성요인들을 좀 더 추가해 본 연구결과를 한 층 더 강화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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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한 개발이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에 대한 이슈는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UN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WCED)의 “우리 공통의 미래(our common future)”에서 발표되면서 부각되었으며, 특히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개념이 처음으로 언급되면서부터 더욱 더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지속가능한 개발은 미래 세대의 필요충족 능력을 해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발전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전략계획과정에 필수적이고 불가피한 전략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2].
Davis가 말하는 금전적 보조금과 자원/후원은 어떤 전략인가?
Davis[11]가 말하는 금전적 보조금은 공익연계 마케팅이나 기타 금전적 기부를 말하며, 자원/후원은 시간 혹은 자원봉사를 의미한다. 이 두 가지 환경활동은 주로 ‘녹색 중심 구매(buy green points)’를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전략이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 자신의 핵심 사업을 변경하지 않거나, 환경적 친화적인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도 단지 환경적인 전략적 포지셔닝을 통해서도 소비자들로 하여금 해당 기업에 대한 호의성이나 정직한 기업으로 인식시킬 수 있다[9,12].
ISO에서 환경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환경적 책임활동과 관련해 González-Benito[2]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을 ‘기업의 환경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자발적인 관리 방법을 구현하거나 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조직의 경향’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ISO는 환경의 품질보증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환경경영시스템(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EMS)을 도입하여, 기업에 대한 환경적 활동이 단순히 환경자선활동이 아닌 기업 자체의 전략적인 혁신으로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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