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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6 no.5, 2014년, pp.327 - 334
김동호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양수현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황규남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This study aims to estimate settling velocit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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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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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 아라뱃길의 수위는 무엇을 통해 조절되는가? | , 2012). 한편, 주운수로의 특성상, 경인 아라뱃길의 수위는 인천 및 김포의 갑문/배수문을 통하여 수위가 조절되는데, 이러한 갑문들의 개폐를 통하여 수위 및 수체 순환이 조절되는 경인 아라뱃길은 퇴적학적인 측면에서 하구나 만과 같은 “준 폐수로 (semi-closed channel)”적인 특성을 갖는다. | |
경인 아라뱃길의 건설 목적은 무엇인가? | 상습적으로 홍수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굴포천 일대의 치수 대책 마련 및 운하 활용 등을 위한 목적으로 건설된 경인 아라뱃길은 한강의 하류에 속하는 서울 행주대교에서부터 인천 해역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18 km의 한국 최초의 운하이다. 경인 아라뱃길의 주운수로는 홍수시 굴포천의 홍수량을 서해로 방류하기 위한 방수로로 이용되며, 평상시에는 여객 및 화물 수송을 위한 선박 운항로로 활용된다(Kim et al. | |
아라뱃길 연결 수역 3개 정점에서 채취된 각 퇴적물 시료의 침강속도 곡선을 분석한 결과 무엇을 확인할 수 있었는가? | 7에 제시된다. 그림에 도식된 바와 같이, 굴포천과 한강수역 퇴적물의 침강속도 곡선은 전체 농도구간에 걸쳐 거의 동일하나, 인천 해역 퇴적물의 침강속도곡선과는 크게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도의 증가와 함께 침강속도가 증가하는 응집침강 영역 (혹은 저농도 구간 : C < 3 g/L)에서 인천해역의 침강속도는 평균적으로 굴포천 및 한강수역 퇴적물의 침강속도보다 약 3배정도 크며, 그 차이는 농도의 증가와 함께 감소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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