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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기기를 위한 진동촉각 디스플레이와 선호하는 패턴 생성방법
A Vibrotactile Display for Hand-held Devices and Its Preferable Pattern Generation Method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0 no.8, 2014년, pp.795 - 800  

양기훈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로봇연구실용화그룹) ,  진연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닉스연구단) ,  강성철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닉스연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vibrotactile pad system, T-mobile, is developed to provide vibrotactile cues for hand-held devices. A grooved and slim design is adapted to the back-side plane of the T-mobile, and the contact part consists of 12 vibrotactile panels which can operate independently and separately.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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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잘 알려진 촉 착각(sensory illusion) 현상을 이용하여 자극을 생성하였으며 Sensory saltation과 Phantom sensation 현상을 응용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에 특화된 낱개구조의 진동 촉각 자극 생성 패드 시스템을 함께 개발하였다. MIT에서는 팔과 상체(등) 부위에 적용이 가능한 진동 촉각 array를 개발[1]하여 성능을 비교하였고 이때 상체의 인식결과가 진동 패턴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더 우수한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고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add-on 형태의 위치와 방향 정보 표현이 가능한 진동 촉각 패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장치는 12개의 진동 촉각 셀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나의 셀은 진동 절연부, 선형 공진 액추에이터, 커버로 이루어져 있다.
  • 새로운 진동 촉각 디스플레이 장치로써 T-mobile은 방향정보를 거의 완벽하게 표현 가능했고 인지적 특성을 활용한 위치 정보는 충분히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핵심적인 기여는 진동 촉각 장치에서 위치와 방향 정보를 함께 생성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다. 더욱이 Phantom sensation을 이용하여 실제 액추에이터의 수보다 더 많은 지점에 대한 표현이 가능하였던 점이다.
  • Yang [3] 등은 이러한 자극을 손바닥에 집중하여 실험적인 접근을 통해 최적값을 결정하였다. 이번 장에서는 두 가지의 촉 착각 현상인 somatosensory saltation과 phantom sensation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기로 한다[3].
  • 이번 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T-Mobile로 명명된 진동 촉각 입력 장치의 개요에 대해서 소개한다. Tangible 과 Mobile의 합성으로 이름이 결정되었다.
  • 일련의 실험들의 주 목적은 촉 착각 현상 기반의 진동 촉각 자극이 적절한 위치와 방향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실험하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진동 촉각 디스플레이 장치로써 T-mobile은 방향정보를 거의 완벽하게 표현 가능했고 인지적 특성을 활용한 위치 정보는 충분히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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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 촉각 자극의 장점은? 진동 촉각 자극은 휴대폰이나 PDA등의 모바일 기기에 햅틱(haptic)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가장 단순하면서도 효과가 큰 방법이다. 이러한 진동 촉각 자극은 버튼의 유무 뿐 아니라 의도나 정보 전달이 가능하게 해 주며, 다양한 형태의 자극 방식을 통해서 시각과 청각 자극과 함께 사용자에게 전달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이제는 거의 일반화된 터치 기반 스마트폰의 경우, 전화 건 사람에 따라서 울리는 진동의 패턴을 다르게 한다던가 숫자판에 따라서 울림의 세기나 길이 등을 설정하여 화면을 보지 않고도 눌렀는지의 여부와 내가 원하는 버튼인지 아닌지도 판단이 가능하다.
진동 촉각 자극은 어떤 방법인가? 진동 촉각 자극은 휴대폰이나 PDA등의 모바일 기기에 햅틱(haptic)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가장 단순하면서도 효과가 큰 방법이다. 이러한 진동 촉각 자극은 버튼의 유무 뿐 아니라 의도나 정보 전달이 가능하게 해 주며, 다양한 형태의 자극 방식을 통해서 시각과 청각 자극과 함께 사용자에게 전달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의 진동 자극 장치의 장점은? 반면에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의 진동 자극 장치는 하나의 액추에이터만을 사용하여 진동 촉각 자극을 전달하도록 되어 있다. 복잡한 정보 전달을 위해 배열(array) 형태의 진동 촉각 장치가 개발되었고, 이러한 형태의 장치에는 다수의 액추에이터가 사용되어 여러 자유도의 자극을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손목을 포함한 팔에는 array type의 장치가 가장 많이 적용된 신체 부위 이며, 진동 촉각 패드 시스템[3]의 경우 모바일기기에 적용이 가능한 상태로 개발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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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E. Piateski and L. A. Jones, "Vibrotactile pattern recognition on the arm and torso," Proc. of Worldhaptics, Mar. 2005. 

  2. H. Z. Tan, R. Gray, J. Jay Young, and R. Traylor, "A haptic back display for attentional and directional cueing," Haptics-e., vol. 3, no. 1, Jun. 2003. 

  3. G. Yang, M. Jin, Y. Jin, and S. Kang, "T-Mobile: Vibrotactile display pad with spatial and directional information for hand-held device," The 2010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pp. 5245-5250, Oct. 18-22, 2010, Taipei, Taiwan 

  4. D. S. Alles, "Information transmission by phantom sensation," IEEE Transaction on Man-Machine Systems, vol. MMS-11, no. 1, Mar. 1970. 

  5. L. Rahal, J. Kammerl, J. Cha, E. Steinbach, and A. E. Saddik,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temporal intensity changes on apparent movement phenomen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irtual Environments, Human-Computer Interfaces and Measurement Systems (VECIMS), pp. 310-313, Hong Kong, China, May 2009. 

  6. J. M. Loomis, "Tactile pattern perception," Perception, vol. 10, pp. 5-27, 1981. 

  7. S. Schatzle, T. Hulin, C. Preusche, and G. Hirzinger, "Evaluation of vibrotactile feedback to the human arm," Proc. of EuroHaptics 2006. 

  8. F. A. Geldard and C. E. Sherrick, "The cutaneous rabbit: a perceptual illusion," Science, vol. 178, pp. 178-179, 1972. 

  9. Y. Yanagida, M. Kakita, R. W. Linderman, Y. Kume, and N. Tetsutani, "Vibrotactile letter reading using a low-resolution tactor array," Proc. of the 12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Haptic Interfaces for Virtual Environment and Teleoperator Systems, Chicago, Mar. 2004. 

  10. M. Niwa, R. W. Lindeman, Y. Itoh, and F. Kishino, "Determining appropriate parameters to elicit linear and circular apparent motion using vibrotactile cues," World Haptics 2009 - Third Joint EuroHaptics conference and Symposium on Haptic Interfaces for Virtual Environment and Teleoperator Systems, pp. 75-78, Mar. 2009. 

  11. F. A. Geldard, "The saltatory effect in vision," Sensory Processes, vol. 1, pp. 77-86, 1976. 

  12. C. E. Sherrick, Auditory Saltation in Princeton Cutaneous Research Reports, vol. 26, pp. 8-9, 1975. 

  13. R. W. Cholewiak, A. A. Collins, and J. C. Brill, "Spatial factors in vibrotactile pattern perception," Proc. of Eurohaptics 2001 Conference, Jul. 2001. 

  14. F. Blankenburg, C. C. Ruff, R. Deichmann, G. Rees, and J. Driver, "The cutaneous rabbit illusion affects human primary sensory cortex somatotopically," PLOS Biology, vol. 4, no. 3, e69. Mar. 2006. 

  15. D. Ryu, G.-H. Yang, and S. Kang. "T-Hive: Vibrotactile interface presenting spatial information on handle surface," IEEE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Kobe, Japan, pp. 683-688, May 2009. 

  16. J. W. Hill and J. C. Bliss, "Perception of sequentially presented tactile point stimuli," Perception & Psychophysics, vol. 4. pp. 91-101, 1968. 

  17. G.-H. Yang, Y. Jin, M. Jin, and S. Kang, "Vibrotactile cradle for smart cell-phone providing spatial and directional cues," The 2011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Biomimetics, Phuket, Thailand, pp. 938-94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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