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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식 조향장치용 스위치드 릴럭턴스 모터 드라이브 개발
Development of Switched Reluctance Motor Drive for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11, 2014년, pp.1511 - 1518  

정민창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  주민기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  김재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mand for high fuel efficiency and smart features of the vehicles, research has been intensified. Hence, research and development on electric power steering (EPS) system to replace the existing hydraulic steering system has been actively conducted. Permanent magnet motors are widely used in automo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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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토크리플과 진동, 소음의 큰 단점으로 인하여 전동식 조향장치에 SRM을 적용하여 개발된 사례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SRM의 전동식 조향장치 구동모터로서의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SRM 및 드라이브 시스템의 모델링, 동적 시뮬레이션, 및 부하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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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정자 pole shoe의 폭에 따른 특징은 무엇인가? 고정자 pole shoe 의 폭 에 따른 토크의 변화는 표 3에 나타나 있다. 고정자 pole shoe 의 폭을 넓게 할수록 평균 토크는 감소하고 토크리플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고정자 pole shoe 가 1mm 인 경우에는 토크리플이 적은 장점이 있지만 최대 토크가 목표한 정격 토크에 도달하지 않아 2mm 의 고정자 pole shoe를 최종 선정하였다.
컬럼타입 전동식 조향장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림 1(a)는 컬럼타입 전동식 조향장치 (Column-assist Electric Power Steering, C-EPS), 그림 1(b)는 랙타입 전동식 조향장치 (Rack-assisted Electric Power Steering, R-EPS) 가 적용된 조향 시스템의 모식도이다. C-EPS는 운전 시 핸들에 전달받는 진동 및 소음이 다른 방식의 구동효과 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으며, R-EPS는 구조가 간단하며 운전 중 connector 와 센서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다는 것이 장점을 갖는다. 표 1과 그림 1은 각각 본 논문에서 사용된 EPS 구동 용 SRM의 제원과 형상 단면도를 나타낸다.
SRM의 전동식 조향장치 구동모터 설계를 위해 어떤 것을 고려했는가? 권선의 유효범위를 고려한 hexagon 형태의 고정자 형상과, 토크리플의 감소를 위해 회전자 극에 notch를 두어 토크리플을 저감 하였다. 설계의 타당성과 모터의 정확한 해석을 위해 유한요소해석법에 의해 얻어진 자기특성과 토크특성을 이용하였고, SRM의 비선형성을 반영하는 전기적, 기계적 특성을 고려한 수학적 모델링을 바탕으로 동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부하 토크 측정 실험을 수행하여 시뮬레이션과 유사한 것을 확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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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 Krishnan, Switched Reluctance Motor Drives, CRC Press, 2001. 

  2. T.J.E Miller, "Switched Reluctance Motors and Their Control", Magna physics publishing and clarendon press, 1993 

  3. S. M. Jang, P. I. Park, S. H. Lee, S. Y. Sung, Jung Ho Lee, Sang-Gyu Choi 'Performance Analysis of Switched Reluctance Motor with considering pole shoe', KIEE Annual Summer Conference, P672-P674, 2000 

  4. Jin Woo Lee, Hong Seok Kim, Byung Il Kwon, and Byung Taek Kim, "New Rotor Shape Design for Minimum Torque Ripple of SRM Using FEM", IEEE, Vol.40, pp 754-757, March 2004 

  5. Jaehyuck Kim, "High Efficiency Single-Pulse Controlled Switched Reluctance Motor Drive for High Speed (48k RPM) Application: Analysis, Design,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IEEE IAS Annual Meeti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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