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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C 61508 기준 PES 기반 전자연동장치의 기능 안전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unctional Safety Analysis of PES-based Electronic Interlocking Unit according to IEC 61508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11, 2014년, pp.1526 - 1532  

이명철 (Dept.of Railroad System Engineering, Woosong Univer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onic Interlocking unit in railway signalling system is safety-related facilities to determine route and speed for train running. In particular, the SSI(Solid State Interlocking) is Electronic Interlocking unit for high-speed railway, and it performs safety-critical function by MPM(Micro-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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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안전 국제 규격인 EN 50126, EN129에서 언급되는 THR과 관련된 SIL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해 IEC 61508에서 제시된 고 요구 작동모드에서의 THR을 분석하였다. 2oo3 모듈로 구성된 고속선 SSI의 MPM 모듈에 대한 고장률을 근거로 SSI의 신뢰도 및 IEC61508에서 제시된 THR 2oo3의 계산 공식을 적용하여 증명 시험 간격 T 1과 진단범위 DC에 따른 THR 2oo3값을 계산하였고, 결과 값을 근거로 SIL을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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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신호시스템에서 전자연동장치(Electronic Interlocking unit)는 무엇인가? 철도신호시스템에서 전자연동장치(Electronic Interlocking unit)는 역 구내에서 열차의 운행과 차량의 입환 작업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신호기, 선로전환기, 궤도회로 등의 신호보안장치를 전기적으로 연쇄하거나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의한 데이터베이스화 및 로직을 상호 연쇄하여 열차에 대한 진로 취급이나 신호설비 취급 시 오동작이나 부정 동작을 방지하도록 구성한 장치이다.
SIL(Safety Integrity Level)의 결정 방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IEC 61508에서는 단일계(1oo1) 및 이중계(1oo2, 2oo2), 삼중계(2oo3)의 등의 하드웨어 여분을 이용한 결함-허용 방식에 따른 정량적인 안전성 분석 방식을 설명하고 있고, 이러한 정량적인 안전성 분석 결과에 따라 SIL(Safety Integrity Level)을 결정하도록 권고 하고 있다. SIL의 결정은 계통적 고장(Systematic failure)에 대한 정성적인 안전성 분석 방법과 임의적 고장(Random failure)에 대한 정량적인 안전성 분석 방법으로 구분된다. Random failure에 대한 정량적인 안전성 분석 방법은 Table 1에서와 같이 4개의 등급으로 구분하여, 특정 시스템의 THR(Tolerable Hazard Rate)에 따른 안전성 등급을 할당한다[1, 3-4].
전자연동장치의 기능 중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기능은 무엇인가? 역에서는 전자 연동장치에 의존하여 열차의 진로, 입환, 폐색 제어 등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전자연동장치의 안전성 및 신뢰성이 매 우 높게 요구되고 있다. 진로제어, 열차속도제어 및 건널목 제어 등과 같은 안전-필수(Safety-Critical) 기능은 안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이 기능들에 대해서 시스템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서 안전성확보 및 검증이 필요하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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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 61508, pp.40-100, 2000 

  2. Jaeyoung Park, Jongwoo Lee, A Study on the Advanced Reliability Assessment Method about Hot-Standby Sparing System for Railway Signal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56 No.9, pp.1589-1595, 2007 

  3. Committee European de Normalisation Electrotechnique, EN 50126-2, pp.46-47, 2007 

  4. Committee European de Normalisation Electrotechnique, EN 50129, pp.39-41, 2003 

  5. Shinju Kang, Jongwoo Lee, IEC 61508 into PES for Train Control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62 No.8, pp.1169-1176, 2013 

  6. Jonggue Hwang, Hyungjung Joe, Seungkuen Shin, Rockgoe Jung, Applying Method for Safety Activity Process of Railway Signaling Systems, KIEE, pp.1-5, 2009 

  7. Seungho Jang, Gwangyeol An, Donggun Lee, Jue Lee, A Study on the SIL Application For Electronic Interlocking Equipment of High Speed Lin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1-6, 2009 

  8. Junggun Ji, Changhoon Kim, Nokyung Ki, Byungwook Kang, Seoungcheol Lee, Myungcheol Lee, The Quantitative Safety Analysis of Multiplex Railway Signaling Controller, pp.1-7, 2012 

  9. ISA-The Instrumentation Systems and Automation Society, Safety Instrumented Functions(SIF) - Safety Integrity Level(SIL) Evaluation Techniques 1-7, pp.1-687, 2002 

  10. J. Borcsok, P. Holub, Considering and Comparing Safety Parameters-using Different Calculation Approaches of PFD/PFH/HR,NY, IEEE, pp.2-6, 2011 

  11. Goncalo Medeiros Pais Simoes, RAMS analysis of railway track infrastructure, pp.5-26, 2008 

  12. Chi-Chung Tao, A Two-Stage Safety Analysis Model for Railway Level Crossing Surveilance Systems, IEEE, pp.1-6, 2009 

  13. IKE C. Tingos, Frank L. Raposa, A Safety Considerations with railroad Electrification: A Preliminary Review and Assessment, IEEE, pp.7-72, 2004 

  14. Vincent Ho, Ph.D., P/E., C.S.P., A Risk-Based Approach to Verify the Guaranteed Emergency Brake Rate, pp.1-18, 2006 

  15. Yookyung Control Co., Ltd., RAM Prediction Report of SSI type Interlocking Equipment, pp.5-27, 2010 

  16. Dr. Hendik Schabe, a Different Principles Used for Determination of Tolerable Hazard Rates, pp.1-8, 2011 

  17. Reliability Analysis Center(RAC), Failure Mode/ Mechanism Distributions, 1991, Department of Defense, United States of America, , NU 13440-8200, Organization report 

  18. Qualiat und Zuverlassigkeit techischer Systeme, Theorie, Praxis, Management, Dritte Auflage, 1991, Allessandro Birolini,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New York, ISBN 3-540-54067-9, 3 Aufl., ISBN 0-387-54067-9 3 ed. 

  19. MIL-HDBK-217F, Military Handbook Reliability prediction of electronic equipment, 2 December 1991, Department of Defense, United States of America, Washington DC 20301. 

  20. Programmable electronic systems in safety-related applications, Part 2 : General technical guidelines, Health and Safety Executive, HMSO, ISBN 0 11 883906 3, 1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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