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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 이미지 지각은 어떠한가?: 전공학생과 비전공 학생비교
What is Perceived the Image of Nurses?: Comparison Major and Non-Major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353 - 361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간호사의 전통적, 사회적, 전문적 및 개인적 이미지의 차원에서 전공자와 비전공자간의 지각차이가 존재하는가와 미디어에 비친 간호사역할 이미지 지각차이가 있는가 및 간호사와 관련된 정보를 접하는 매체와 간호사 관련 정보와 이미지 접촉매체에서 기존의 연구결과와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간호학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간호사의 전통적, 사회적, 전문적 및 개인적 이미지에서 인식의 격차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미디어에 비친 간호사의 이미지는 의사의 보조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에 대한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간호사 정보 접촉매체는 TV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환자와 간호사간의 공감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며, 특히 매체활용(PPL전략과 퍼블리시티 활용전략)을 통한 간호사 이미지 향상방안을 제언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firmed nurse's traditional, social, professional and personal image of the dimensional perception of the difference between the majors and non-majors students exist? and Reflected on the role of the media image of nurses are there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Nurses and nurse 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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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일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지각차가 존재한다면, 이러한 지각차이를 인식하고 공감함으로써 환자와 공감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를 현재 간호사가 아닌 간호사가 되고자 하는 전공학생과 간호와 무관한 전공을 하는 일반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 이를 위해 전통적인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전문적 이미지, 개인적 이미지의 네 가지 차원에서 간호사의 이미지에 대한 간호학 전공자와 비전공자들의 지각을 알아보았다. 더불어 전공자와 비전공자간의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지각차이가 존재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 둘째, 미디어에 비친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이미지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전공자와 비전공자간에 미디어에 비친 간호사 역할에 대한 이미지에 대한 지각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 셋째, 간호사와 관련된 정보와 간호사 이미지를 접촉하는 미디어 매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 관련 정보와 이미지 접촉매체에서 기존의 연구결과[7]와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또한, 간호사는 편안하다와 간호사는 매우 존경받는다와 같은 전통적 이미지에 대해서 비전공학생들은 부정에가까운 응답을 하고 있다는 점도 검토해 볼만 하다. 더욱이 간호사와 환자간의 공감커뮤니케이션에 중요한 측면인 간호사는 환자의 요구를 신속하게 해결해준다, 간호사는 믿을 수 있다, 간호사는 협조적이고 인간관계가 좋다 등의 측면에서도 비전공학생들은 중립에 가까운 응답 경향을 보였다는 점에서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존재한다는 위기의식 인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 둘째, 미디어에 비친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이미지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전공자와 비전공자간에 미디어에 비친 간호사 역할에 대한 이미지에 대한 지각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의 이미지에 대해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으며, 특히 간호학 전공학생과 비전공 학생들 간에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본 연구결과가 이러한 인식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을 기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공자와 비전공자간에 간호사의 이미지 지각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만일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지각차가 존재한다면, 이러한 지각차이를 인식하고 공감함으로써 환자와 공감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 둘째, 미디어를 통해 본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4개 측정항목을 이용하였다. 셋째, 간호사와 관련된 정보 또는 이미지를 접하는 매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관식 응답내용을 내용 분석하여 5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 셋째, 간호사와 관련된 정보와 간호사 이미지를 접촉하는 미디어 매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 관련 정보와 이미지 접촉매체에서 기존의 연구결과[7]와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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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역할은? 간호사들은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환자의 건강과 회복을 돕고, 환자 치유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전문 인력으로서 병원조직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간호사들의 노력과는 달리 과거의 많은 연구의 결과로 볼 때 대부분의 일반 대중들은 간호 계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변화하는 간호의 역할과 위상을 제대로 알지 못하며 간호사들을 보는 시각도 상당히 부정적으로 왜곡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호의 본질을 확립하고 대중에게 올바른 간호의 이미지를 홍보 교육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이유는? 어떤 전문직에 대한 이미지는 그 전문직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간호 전문직의 발전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는 간호사의 사회적 지위, 과학으로서의 간호학의 위치, 그리고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사의 위상과 함께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간호의 본질을 확립하고 대중에게 올바른 간호의 이미지를 홍보 교육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할 필요가 있다.
의료 소비자들의 특징은? 오늘날의 의료 소비자들은 대중매체 등의 영향으로 다양한 의학 정보와 의학 지식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들의 의료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되고 있다. 그에 따라 대상자들의 질 좋은 간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간호사들 역시 다양한 측면에서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데 힘쓰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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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Y. Kim,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es and patients, Daejeon University, Daejeon. 2004. 

  2. P. A., Kalisch, & . B. J. Kalisch. The changing Image of the Nurse. Menlo Park, CA: Addision-Wesley Publishing Co. 1987. 

  3. J. S. Jung. A study on the nurse's image, Korea University. Re-quote. 1998. 

  4. Sr. R. Donley. Strategies for changing nursing's image(Ed). Current Issues in Nursing, pp. 823-824. 1985. 

  5. S. J. Jun. The public image of the nurse's view. The Red Cross Society of the College of Nursing. 1983. 

  6. D. S. Lee. The study on the nurse image perceived by the general public. Hanyang University. 1995. 

  7. Y. M., Kim, & Y. S. Kang. Nurse's image perceived by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384-395. 2013. 

  8. J. Turow, Nurses and doctors in prim time seres: the dynamics of depicting professional power. Nurs Outlook, Vol. 60, No. 5, pp. 4-11. 2012. 

  9. J. E. Kim, H. J. Jung, H. N. Han, S. Y. Soon, S. K. Ahn, S. B. Kim, J. Y. Sun, Y. J. Lee, H. Y. Lee, M. K. Jung. & K. H. Jiin. The image of nurse and their clinical role portrayed in Korean Medical TV Drama in recent 5 year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10, No, 20. pp. 120-132. 2013. 

  10. S. Kim, S. H, Kim, Y. J. Kim, Y. Y. Ahn, J. Y. Ahn, S. J. Yun, Y. J. Yun, J. Y. Lee. & M. J. Jang.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 recognized by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wha University of Nursing, Vol, 45. pp. 45-59, 2011. 

  11. B. H. Kim, S. M. Park, S. Y. Park, M. S. Song, D. Y. Ahn, B. M. Ahn, S. Y. Ahn, A. R. Choi, J. S. Choi, & S. Y. Song. Study on the image of nurse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who go to university which located Seoul and formation factor of nurse image. Journal of Ewha University of Nursing, Vol, 44. pp. 73-82, 2010. 

  12. B, H. Kim, T. Y. Kim, H. S. Park & K. G. Sin. Introduction to advertising. Hankyungsa Press. 2013. 

  13. H. S.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Advertising Versus Publicity According to the Clutter Level. Korea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 17, No. 4, pp.187-21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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