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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커피전문점의 유니폼 디자인 분석
An Analysis of Uniform Design about Domestic Coffee House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5, 2014년, pp.843 - 859  

이은실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김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differences among the clothing brands through examination of present situation about uniform design in domestic coffee houses and provide the basic materials in developing uniform designs to reflect the brand identity. For research contents and method, the o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니폼의 어원은? 유니폼의 어원은 라틴어의 unus(하나의)와 forma(형)에서 생긴 합성어로 일정한 형식에 의해 정해진 일정 양식의 복장이며 특정집단에 속해있는 구성원들을 위해 특별히 고안되어진 독특한 디자인의 제복을 의미한다. 또한 사회조직 내에서 착용자의 신분, 지위 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Nam et al.
2013년 기준 국민 1인당 커피소비량은? 현대사회의 일상생활 중 커피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로 다양한 종류의 인스턴트 커피와 고급 브랜드 커피, 길거리 곳곳에 위치한 커피전문점들은 커피에 대한 선호도를 실감나게 한다. 2013년 기준 국민 1인당 커피소비량은 2.1kg으로 세계 35위이며, 성인 1명당 1년 동안 소비된 금액은 17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경제 불황 속에서도 커피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Yoo, 2014). 또한 2002년 서울 카페 쇼를 시작으로 강릉커피축제, 부산 카페 쇼, 대전 국제커피& 카페박람회에 이르기까지 각종 커피 관련 행사가 연간 10여개 정도 개최되는 등 2008년 이후 커피전문점과 원두커피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다양한 성격의 행사들까지 개최되고 있다(Lim, 2013).
우리나라 브랜드 커피전문점 커피 시장의 추세는? 현대인의 다양한 취향과 개성은 국내 커피시장에서도나타나 저마다의 취향과 기호에 따라 선택 가능하게 되었고, 거리 곳곳에서 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1999년 처음 개장한 스타벅스 1호점을 시작으로 국내 커피전문점은 매년 20%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0년대 초반까지는 스타벅스와 커피 빈(Coffee Bean) 등 해외브랜드가 그 이후로는 카페베네(Cafe bene) 등 토종 국내브랜드가 성장을 주도하였고 2013년 기준 국내 커피전문점 수는 15,000개, 시장규모는 약 1조 7000억대로 추산되고 있다(Yoo, 2013). 이와 같이 국내 커피시장은 2007년부터 지난 5년간 꾸준히 성장해 4조원 정도의 규모로 커졌고, 커피믹스가 시장을 장악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커피전문점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Kim,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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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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