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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색채조형 놀이기구 디자인 제안
Kids Color-design Playground Apparatus Proposal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5 no.4, 2014년, pp.239 - 249  

송지홍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전공) ,  최경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or is an important subject of interest for cognitive developmental stages of children and it also correlate to emotional and physical development. Children can acquire concept of color by 'play'. Color play can be experienced to children through diversity activity and theses activities contain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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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달단계의 아동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색채놀이를 실내놀이터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아동 색채조형 놀이기구’ 디자인 제안을 목표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채놀이의 구조적, 공간적 놀이시설을 디자인하기에 적합한 ‘조작놀이’ 를 적용하여 색채놀이 시설의 구조를 계획해보았다.
  • 색채놀이는 앞서 살펴보았던 색의 속성을 포함한 색채놀이의 다섯 가지 경험적 특성을 충족시키는 범위 내에서 다양한 놀이 활동, 놀이도구로 구성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놀이의 특성에 따라 분류된 놀이유형 중 색채놀이가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놀이유형을 살펴보았다. 각 놀이유형에 속하는 여러 놀이의 특성을 살펴보면 각 놀이마다 특징적인 경험요인이 나타난다.
  • 본 연구에서는 색채조형놀이를 적용한 실내놀이터의 구조적 놀이기구 디자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색채놀이 유형 중 공간화, 구조화하기에 적합한 놀이형태를 적용해야 한다.
  • 또한 퍼즐은 유아의 발달을 위하여 주의 깊게 선정되지만 하면 교수법이 필요 없는 자료이다(신 2011). 본 연구에서는 아동발달에 다양한 영향을 주는 퍼즐의 개념을 빌려 색채놀이에 적용할 수 있는 구조적 형태를 고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색채놀이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5개의 국내 대형 실내놀이터의 색채놀이 프로그램과 시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색채놀이 프로그램의 경우 5개의 모든 실내놀이시설에서 색채놀이의 특성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평균 3개 이상 진행하고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실내놀이터에 공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색채-조형 놀이를 위한 놀이기구, 즉 색채조형 놀이기구 디자인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본 연구의 대상은 ‘유아기’ 어린이로 ‘유아’는 「유아교육법」(법률 제 9932호)에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로 정의되어 있다.
  • 1). 색채놀이는 색채를 통하여 아동의 인지와 정서, 창의성을 통합적으로 발달시켜 조화로운 인격체로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색채조형놀이는 색속성, 색인지, 색감성, 색연상, 색구성의 경험적 특성으로 이루어진다.
  • 앞서 살펴본 색채와 아동의 관계, 색채놀이의 특성, 그리고 현재 실내놀이터의 색채놀이 현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실내놀이터에 적용 가능한 아동 색채놀이 공간기구 디자인을 제안을 목표로 한다. 색채놀이 공간기구는 우선 색채놀이의 경험적 특성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아동 색채조형 놀이기구에 대한 연구는 본 연구에서 그치지 않고 현재 시범 운영되고 있는 현장 조사를 통한 차후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현장 조사를 통하여 아이들이 색채조형 놀이기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색의 구성에 따른 색채패턴은 양과 종류가 부족하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가설 설정

  • 3. Concept of color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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