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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분석 기법을 이용한 고속철도 검측시스템의 수명예측
Lifetime Prediction Using Reliability Analysis Method about for the Electric Detection System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4 no.3, 2014년, pp.191 - 196  

이현우 ((주)아이티베인) ,  이병곤 (한국철도공사) ,  이충한 ((주)아이티베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railway safety has become increasingly significant domestically as well as internationally, as a series of high speed railway accidents and other major accidents have occurred recently. Especially for the domestic railway, the Korean Railway Safety Law has been revised recently,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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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선통신 검측시스템에서는 타 시스템과 비교하여 모든 장치의 MTBF가 상대적으로 낮게 산출되었기 때문에, 모든 장치에 대하여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전계강도 및 주파수 검측장치에서 상대적으로 고장률이 높은 계측기 1과 RADIO를 이중화한 경우와 핸드오버 및 불요파 검측장치에서 고장률이 높은 계측기 2를 이중화한 경우, 데이터 에러율 검측장치에서 고장률이 높은 RADIO를 이중화한 경우를 각각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고 그 결과를 신뢰성 분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검측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을 통해 보다 높은 수명을 갖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일반적인 RAMS 분석의 결과는 보다 높은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되어 설계에 반영함으로서 최종목표 시스템은 최적의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부품에 대하여 병렬구조를 취함으로서 신뢰성이 얼마나 향상되고, 이를 통해 실제 운영환경에서 신뢰도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지를 검토하였다. 각 장치별 신뢰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타 장치에 비해 MTBF 수치가 상대적으로 낮게 산출된 장치에 대해 각 장치의 구성품 중에서 고장률이 높은 Item의 병렬 설계를 가정하고, 가정된 시스템 구성 내용을 RBD(Reliability Block Diagram)분석을 통해 기존 신뢰성 분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들어 철도 산업에서 그 중요도가 높아 지고 있는 RCM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정보인 신뢰성 수명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속철도의 전기검측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보다 신뢰성 높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전차선의 경우 평균수명이 12.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람이 직접 수작업을 통해 검측되고 있는 고속철도의 검측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고,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신뢰성 수명 정보를 확보하기 위하여 최근 철도산업에서 많이 수행하고 있는 RAMS 분석 과정을 통한 고속철도 검측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분석 결과를 제 3장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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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안전 및 유지보수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게 된 계기가 된 것은? 최근 들어 연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철도 사고는 철도안전 및 유지보수의 중요성에 대해서 한층 강조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고속철도의 유지보수의 현실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RCM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정보인 신뢰성 수명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속철도의 전기검측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보다 신뢰성 높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진행한 신뢰성 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최근 들어 철도 산업에서 그 중요도가 높아 지고 있는 RCM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정보인 신뢰성 수명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속철도의 전기검측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보다 신뢰성 높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전차선의 경우 평균수명이 12.10년에서 13년~16년으로, 궤도회로의 경우 보상콘덴서는 10.38년에서 13년으로, 종합처리장치는 16.92년에서 21.81년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무선통신의 경우도 전계 강도 및 주파수 검측장치는 7.41년에서 9.71년과 11.16년으로, 핸드오버 및 불요파 검측장치는 16.44년에서 24.65년으로, 데이터 에러율 검측장치는 12.17년에서 22.32년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고속철도 검측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고속철도 검측시스템은 유지보수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 처리, 전송 및 진단의 전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유지보수 대부분을 인력이 아닌 자동화시스템이 담당하며 다양한 변수로 주어지는 정보의 수집, 처리, 전송 및 진단 관련 유지보수 업무를 계속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자동화 시스템에서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측정 장치로서, 방대한 철도 시설들의 효과적인 관리 및 장애․사고의 발생우려가 있는 설비를 사전에 인지함으로써 유지관리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고속철도의 고속, 고밀도 안전운영의 신뢰성 및 경제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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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종운.박준서.이호용.김재훈 (2008), 철도시스템의 RAMS중심의 유지보수 정책 결정을 위한 개념적 절차, 철도학회논문집, 제11권, 제1호, pp. 19-25. 

  2. 국토해양부 공고 (2011), 제7차 국가교통안전기본 계획, 국토해양부, 국토해양부 공고 제 2011-862호. 

  3. 박기범.류상환.김용규 (2006), 고속선 궤도회로 유지보수효율 향성을 위한 차상검측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6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825-831. 

  4. 서승일 (2005), 철도시스템의 RAMS 관리체계, 한국철도학회지, 제8권, 제1호, pp. 12-20. 

  5. 이영수.황인광.이병곤.이태훈 (2014), 고속철도 궤도 회로 차상검측시스템 시험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61-66. 

  6. 최일윤 (2014), 고속 종합검측시스템 기술개발 현황과 전망, 철도저널, 제17권, 제1호, pp. 31-35.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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