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의 분석적 연구 - 경기도를 중심으로 - An Analytical Study of Library Administrative Organization in Local Governments - Focused on Gyeonggi Province -원문보기
본 연구는 경기도 31개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의 편성과 운영형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도서관 행정조직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본청에 직속으로 편성된 도서관 조직은 거의 없었으며, 대부분 사업소 등의 외청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또한 도서관 관련 조직이 도서관사업소 등의 독립적인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타 업무나 조직 하에 배속되어 있는 경우가 매우 많았으며 셋째,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봉사대상 인구수나 도서관 직원 수, 도서관 수를 감안했을 때 이에 부합하지 않는 직급의 도서관 행정조직을 구성한 곳도 많았다. 넷째, 도서관 정책담당 부서의 설치가 미비하였다. 다섯째, 도서관 운영체제(중앙관-거점관-분관)가 효율적으로 구성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31개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의 편성과 운영형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도서관 행정조직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본청에 직속으로 편성된 도서관 조직은 거의 없었으며, 대부분 사업소 등의 외청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또한 도서관 관련 조직이 도서관사업소 등의 독립적인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타 업무나 조직 하에 배속되어 있는 경우가 매우 많았으며 셋째,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봉사대상 인구수나 도서관 직원 수, 도서관 수를 감안했을 때 이에 부합하지 않는 직급의 도서관 행정조직을 구성한 곳도 많았다. 넷째, 도서관 정책담당 부서의 설치가 미비하였다. 다섯째, 도서관 운영체제(중앙관-거점관-분관)가 효율적으로 구성되지 못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improved model of the library administrative organization, based on analysis and investigation of present situations of libraries in 31 local governments of Gyeonggi province. With the result of this investigation, there are few local governments in Gyeong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improved model of the library administrative organization, based on analysis and investigation of present situations of libraries in 31 local governments of Gyeonggi province. With the result of this investigation, there are few local governments in Gyeonggi province with library-related organizations. Most of them had more organized position of extraordinary session than of affiliation with each local government. Also, library policy departments were incomplete, and local governments did not configure the library operating System(central library - base library - branch library) effici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improved model of the library administrative organization, based on analysis and investigation of present situations of libraries in 31 local governments of Gyeonggi province. With the result of this investigation, there are few local governments in Gyeonggi province with library-related organizations. Most of them had more organized position of extraordinary session than of affiliation with each local government. Also, library policy departments were incomplete, and local governments did not configure the library operating System(central library - base library - branch library) effici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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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학도서관 조직과 관련하여 나타난 최초의 연구는 김명옥(1976)의 연구이다. 그는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중추기관으로서 본래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대학도서관 조직의 현황을 분석 검토하여 당면한 문제점을 찾아내어 그 개선책을 발견하여 미래에 예상되는 최적의 도서관 조직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그 후 김명옥(1995)은 후속연구를 통하여 대학도서관 조직변화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대학도서관 조직과 환경의 관계, 대학도서관의 외적관계에서 오는 외부환경요인을 고찰하였다.
넷째, 도서관 행정조직체계의 분석결과를 통하여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체계의 개선방향과 모델을 제시하고 연구결과의 활용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대학도서관 조직과 관련된 연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공공도서관 조직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요 연구로는 손정표(1978), 윤명희(2008), 장지숙 등(2010), 류희경(2012), 곽동철(2012)의 연구가 있다.
도서관 조직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기 전에 본 연구의 기본 근간이 되는 ‘조직’과 ‘도서관 조직’에 대한 정의를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경기도를 선정한 이유는 경기도는 도시형, 도농복합형, 그리고 농산어촌형 등 다양한 형태의 지방자치단체가 존재하며, 도서관정책과 조직이 타 지역보다 앞선 지역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도서관 조직체계의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31개 시군의 도서관 조직체계의 특징 및 문제점을 제시하고, 조직체계의 개선방향과 구체적인 경기도 공공도서관 조직체계(안)를 제안하고자 한다. 경기도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광역자치단체로서 일찍이 공공도서관의 설립과 그 운영이 타 지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의 본보기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이와 동시에 경기도 31개 시군의 행정 조직도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사하고, 도서관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행정조직의 위치와 직급, 명칭 등을 분석하였다. 도서관 행정조직도는 매우 빈번하게 변경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최근 6.4 지방선거 이후의 행정조직을 반영하기 위하여 홈페이지 조사를 2014년 7월 15일 이후에 실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도서관 업무만을 담당하는 행정조직을 조사하여 최고직급과 조직형태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의 편성과 운영형태를 조사하여 지방자치단체 인구규모와 도서관 수에 맞는 최적의 도서관 행정 조직 모델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먼저, 도서관 행정조직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와의 차이점을 살펴보는 문헌적 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다만 이들 연구의 다수는 대학도서관 조직에 대한 연구이며, 공공도서관 행정조직과 조직체계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조직에 대한 선행연구 중에서 국내에서 수행된 주요 연구들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셋째, 본 연구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도서관 조직체계 및 주요특징들을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지역주민들의 도서관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고, 일관성 있는 강력한 도서관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행정조직의 정비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경기도 31개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의 편성과 운영형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도서관 행정조직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서관 행정조직을 편성하고,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이상과 같은 도서관 행정조직의 기본 개선 방향에 따라 경기도 지역의 도서관 행정 조직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인구규모나 도서관 수, 직원 수를 고려하는 지방자치단체의 도서관 행정조직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31개 시군의 공공도서관 행정 조직체계를 수집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경기도를 선정한 이유는 경기도는 도시형, 도농복합형, 그리고 농산어촌형 등 다양한 형태의 지방자치단체가 존재하며, 도서관정책과 조직이 타 지역보다 앞선 지역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본 연구는 도서관 행정조직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조사하여 도서관 행정조직과 행정체계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문헌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경기도 30개(화성시는 민간위탁이므로 분석에서 제외함) 시군의 도서관 행정조직을 분석한 바, 도서관 행정조직의 분석은 몇 가지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첫째, 도서관 행정조직(도서관업무만을 순수하게 담당하는 조직을 의미함)의 최고직급은 무엇인가? 둘째, 도서관의 업무가 행정조직상 독립되어 있는가? 아니면 다른 업무(과, 조직)와 동일한 조직 하에 배속되어 있는가? 셋째, 도서관 건립과 운영을 지원하고, 중장기발전계획을 기획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도서관정책팀이 있는가? 넷째, 도서관의 조직형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즉 개별도서관이 독립적인 운영체제로 이루어져 있는지, 아니면 거점관-분관의 조직형태를 갖추고 있는가? 이들 관점에서 분석된 경기도 30개 시군의 도서관 행정조직의 주요 특징을 제시하면 다음의 <표 6>과 같다.
제안 방법
경기도 30개(화성시는 민간위탁이므로 분석에서 제외함) 시군의 도서관 행정조직을 분석한 바, 도서관 행정조직의 분석은 몇 가지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첫째, 도서관 행정조직(도서관업무만을 순수하게 담당하는 조직을 의미함)의 최고직급은 무엇인가? 둘째, 도서관의 업무가 행정조직상 독립되어 있는가? 아니면 다른 업무(과, 조직)와 동일한 조직 하에 배속되어 있는가? 셋째, 도서관 건립과 운영을 지원하고, 중장기발전계획을 기획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도서관정책팀이 있는가? 넷째, 도서관의 조직형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즉 개별도서관이 독립적인 운영체제로 이루어져 있는지, 아니면 거점관-분관의 조직형태를 갖추고 있는가? 이들 관점에서 분석된 경기도 30개 시군의 도서관 행정조직의 주요 특징을 제시하면 다음의 <표 6>과 같다.
먼저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31개 시군의 공공도서관 조직체계를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를 통하여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은 조직체계, 특징, 도서관 행정조직의 직급, 도서관업무 이외의 다른 업무의 수행여부, 지역인구에 따른 도서관 운영체계 등이었다. 홈페이지의 조사는 2014년 7월 15에서 16일 양일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도서관 행정조직의 변동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바, 8월 10일에 최종적으로 다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의 편성과 운영형태를 조사하여 지방자치단체 인구규모와 도서관 수에 맞는 최적의 도서관 행정 조직 모델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먼저, 도서관 행정조직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와의 차이점을 살펴보는 문헌적 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이와 동시에 경기도 31개 시군의 행정 조직도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사하고, 도서관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행정조직의 위치와 직급, 명칭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먼저, 도서관 행정조직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와의 차이점을 살펴보는 문헌적 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이와 동시에 경기도 31개 시군의 행정 조직도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사하고, 도서관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행정조직의 위치와 직급, 명칭 등을 분석하였다. 도서관 행정조직도는 매우 빈번하게 변경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최근 6.
또한 그는 후속연구(윤희윤 1995)로서 국립대학교 도서관을 대상으로 조직구조의 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상황적합적인 조직모형을 제시하였다. 즉 장서량과 학생 수를 기준으로 대학을 소규모, 중규모, 대규모 대학도서관으로 구분하고 이에 적합한 조직과 직원 수를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둘째, 분석대상 경기도 31개 지방자치단체의 도서관 행정 조직은 4급 직급과 5급, 그리고 팀제인 6급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도서관 행정조직이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타 업무나 조직 하에 배속되어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으며, 이들 대부분은 평생학습, 평생교육과 관련된 조직이거나 업무로 나타났다.
먼저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31개 시군의 공공도서관 조직체계를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를 통하여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은 조직체계, 특징, 도서관 행정조직의 직급, 도서관업무 이외의 다른 업무의 수행여부, 지역인구에 따른 도서관 운영체계 등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31개 시군의 도서관 행정조직 체계를 분석하였는데, 이의 주요한 결과는 아래의 과 같다.
성능/효과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지방자치제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상당수의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주민들의 독서 및 문화향유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공공도서관의 신규건립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장서의 확충과 시설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자수의 증가와 도서관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직원의 수가 크게 늘어났다. 이러한 도서관을 둘러싸는 환경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도서관 행정조직의 변화를 유도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넷째, 도서관 정책담당 부서의 설치가 미비하였다. 도서관 정책부서는 해당 지방자차단체의 중장기적인 도서관 발전정책을 수립하고 운영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다섯째, 도서관 운영체계가 효율적으로 구성되지 못한 지역이 상당하였다. 즉 동일 지방자치단체에 존재하는 도서관이 각자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구조를 가진 곳도 있었고, 봉사대상 인구규모나 도서관 수를 감안할 때, 불합리한 운영체계를 구성하고 있었다.
또한 도서관정책부서가 도서관 운영부서와 분리되어 타 조직 하에 배속된 경우도 있었다. 다섯째, 도서관 운영체제(중앙관-거점관-분관)가 효율적으로 구성되지 못한 지역이 상당하였다. 즉 동일 지방자치단체에 존재하는 도서관이 각자 독립적인 운영구조를 가지는 곳도 있었고, 봉사대상 인구규모나 도서관 수를 감안할 때, 불합리한 운영체계를 구성한 곳도 있었다.
위의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민간위탁을 시행하는 화성시를 제외하고 30개 시군에서 도서관업무만을 담당하는 최상위 행정체계는 4급(서기관), 5급(사무관), 6급(주사)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도서관업무만을 담당하는 최상위 행정체계가 4급인 지방자치단체는 수원과 고양 2곳 밖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업무만을 담당하는 최상위 행정체계가 5급인 지방자치단체는 성남, 부천, 용인, 안산, 안양, 남양주, 의정부, 평택, 시흥, 광명, 파주, 군포, 광주, 구리, 양주, 안성, 포천, 오산, 하남, 의왕, 과천 등 21개 지방자치단체로 확인되었다.
둘째, 경기도 31개 지방자치단체의 도서관 행정 조직의 최고 직급은 4급 직급과 5급, 그리고 팀제인 6급으로 나타났다. 도서관 관련 조직이 도서관사업소 등의 독립적인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타 업무나 조직 하에 배속되어 있는 경우가 매우 많았으며, 이들 대부분은 평생학습, 평생교육과 관련된 조직이거나 업무로 나타났다.
둘째, 도서관 업무만을 전담하는 4급 직급이나 5급 직급의 행정조직을 설치하여 도서관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중복업무의 제거, 도서관협력업무의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 특히 봉사대상 인구규모가 70만명 이상이거나, 직원 수가 70명 이상인 지역에서는 4급 직급의 도서관 전담행정조직의 설치가 바람직하다.
도서관업무만을 담당하는 최상위 행정체계가 4급인 지방자치단체는 수원과 고양 2곳 밖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업무만을 담당하는 최상위 행정체계가 5급인 지방자치단체는 성남, 부천, 용인, 안산, 안양, 남양주, 의정부, 평택, 시흥, 광명, 파주, 군포, 광주, 구리, 양주, 안성, 포천, 오산, 하남, 의왕, 과천 등 21개 지방자치단체로 확인되었다. 다만, 성남, 부천, 용인, 안산, 안양, 남양주, 시흥, 광명시는 전적으로 도서관업무만을 담당하지는 않지만, 도서관 담당조직의 상위조직 즉 도서관조직을 총괄하는 4급 행정조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봉사대상 인구규모가 70만명 이상이거나, 직원 수가 70명 이상인 지역에서는 4급 직급의 도서관 전담행정조직의 설치가 바람직하다. 또한 인구규모가 20만명 이상인 지역에서 최고직급이 6급인 지방자치단체는 5급으로 상향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6급이 최고 직급인 20만 이하의 도시 및 도농복합지역에서도 봉사대상인구수의 증감과 운영하고 있는 도서관수를 감안하여 중장기적으로 최고 직급을 상향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기도 30개(화성시는 민간위탁이므로 분석에서 제외함) 시군의 도서관 행정조직을 분석한 바, 도서관 행정조직의 분석은 몇 가지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첫째, 도서관 행정조직(도서관업무만을 순수하게 담당하는 조직을 의미함)의 최고직급은 무엇인가? 둘째, 도서관의 업무가 행정조직상 독립되어 있는가? 아니면 다른 업무(과, 조직)와 동일한 조직 하에 배속되어 있는가? 셋째, 도서관 건립과 운영을 지원하고, 중장기발전계획을 기획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도서관정책팀이 있는가? 넷째, 도서관의 조직형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즉 개별도서관이 독립적인 운영체제로 이루어져 있는지, 아니면 거점관-분관의 조직형태를 갖추고 있는가? 이들 관점에서 분석된 경기도 30개 시군의 도서관 행정조직의 주요 특징을 제시하면 다음의 <표 6>과 같다.
셋째, 평생교육 및 교육, 여성관련 조직과 구분된 독립된 도서관 행정조직으로 개편해야 하며, 도서관정책을 담당할‘도서관정책부서’의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
도서관 관련 조직이 도서관사업소 등의 독립적인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타 업무나 조직 하에 배속되어 있는 경우가 매우 많았으며, 이들 대부분은 평생학습, 평생교육과 관련된 조직이거나 업무로 나타났다. 셋째,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봉사대상 인구수나 도서관 직원 수, 도서관 수를 감안했을 때 이에 부합하지 않는 직급의 도서관 행정조직을 구성하는 곳도 상당하였다. 넷째, 도서관 정책담당 부서의 설치가 미비하였다.
셋째,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봉사대상 인구수나 도서관 직원 수를 감안할 때 이에 맞지 않은 직급의 도서관 행정조직을 구성하고 있었다. 즉 해당 자치단체의 인구규모는 70만명이 넘거나 관할하는 도서관 개수나 도서관 직원수가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5급이 도서관 행정조직의 최고직급인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인구가 20만 이하인 도시지역에서는 5급이 최고직급인데 비하여 4곳의 농촌지역에서는 6급이 최고 직급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인구가 50만명 이상인 지역의 도서관 최고 직급은 최하 5급인 것으로 나타났고, 인구가 100만명을 초과하거나 근접한 지역에서는 4급이 도서관 조직의 최고직급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밖에 대체로 인구가 20만명 이하인 도시지역에서는 5급이, 농촌지역에서는 6급이 최고직급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첫째, 기본적인 도서관 운영체계의 구조는 중앙관 - 거점관 - 분관 3단계 구성이 가장 일반적이다. 다만 이 구조는 봉사대상 인구규모가 70만명 이상이고 분구가 되어 있는 도시지역이나 도농복합형 시에 해당하고, 봉사대상 인구가 70만명 미만이인 분구가 되지 않은 시(市)지역이나 도농복합형, 그리고 농촌형의 지역에서는 중앙관이 필요 없고,“거점관과 분관”의 2단계 체제가 바람직할 것이다.
첫째, 도서관 업무만을 전담하는 4급 직급이나 5급 직급의 행정조직을 설치하여 도서관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중복업무의 제거, 도서관협력업무의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 도서관행정조직의 형태는 본청 내의 내부부서로 두거나 도서관업무만을 전담하는 사업소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기도 31개 시군의 도서관 행정조직의 분석을 통하여 밝혀진 문제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대상 31개 시군에서는 본청에 직속으로 편성된 도서관 조직(예, 도서관과, 도서관독서과 등)은 거의 없었으며, 대부분 사업소 등의 외청으로 편성되어 있어 강력한 행정적인 정책 추진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지방자치단체에서 각종 도서관 정책과 지역 내 도서관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본청내의 조직의 설치가 가장 바람직하다. 이는 강력한 정책추진이 가능하고 명령 및 요구의 전달이나 취합이 신속하기 이루어지며, 예산, 인사 등의 핵심적인 도서관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경기도 31개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의 편성과 운영형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도서관 행정조직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서관 행정조직을 편성하고,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정조직이란 무엇인가?
조직(organization)은 특정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구성된 사람들의 집합체로서 외부 환경과 여러 가지 상호작용을 하는 사회적 단위를 말한다(이종수 2009). 행정조직은 행정의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형성된 조직, 즉 행정권이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편성된 조직이다(이종수 2009).
조직이란 무엇인가?
조직(organization)은 특정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구성된 사람들의 집합체로서 외부 환경과 여러 가지 상호작용을 하는 사회적 단위를 말한다(이종수 2009). 행정조직은 행정의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형성된 조직, 즉 행정권이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편성된 조직이다(이종수 2009).
경기도 31개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의 편성과 운영형태를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31개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행정조직의 편성과 운영형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도서관 행정조직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본청에 직속으로 편성된 도서관 조직은 거의 없었으며, 대부분 사업소 등의 외청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또한 도서관 관련 조직이 도서관사업소 등의 독립적인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타 업무나 조직 하에 배속되어 있는 경우가 매우 많았으며 셋째,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봉사대상 인구수나 도서관 직원 수, 도서관 수를 감안했을 때 이에 부합하지 않는 직급의 도서관 행정조직을 구성한 곳도 많았다. 넷째, 도서관 정책담당 부서의 설치가 미비하였다. 다섯째, 도서관 운영체제(중앙관-거점관-분관)가 효율적으로 구성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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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희경. 2012. 공공도서관 활성화를위한 지방자치단체 조직개편연구. 제19회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1-15.(Ryu, Hee-Kyeung. 2010. "A Study on the Restructuring of Local Government Organizations for Activating in the Public Library." In Proceeding of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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