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물리치료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v.26 no.4, 2014년, pp.234 - 239
권용현 (영남이공대학교 물리치료과) , 이명희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물리치료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P300 latency to determine whether methods of motor learning in terms of massed and distributed practice can affect motor sequential learning in healthy adults. Methods: Twenty-four healthy subjec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randomly allocat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뇌파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뇌파는 전극을 표준 배열과 일치하는 두피에 부착하여 뇌의 다양한 부위에서의 전기적 활동과 그 형태를 감지하는데 일반적으로 자발뇌파(spontaneous potential, SP)와 유발뇌파(evoked potential, EP)의 성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발뇌파는 특정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자극을 제시한 후 자극의 처리와 관련한 뇌의 전기적 활동만을 나타내는 파형을 말한다. | |
운동 조절이란 무엇인가? | 운동 조절은 이미 습득한 움직임을 조절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 반면에 운동학습은 움직임을 습득하고 주어진 환경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1,2 따라서 운동학습과 관련하여 일반적인 몇 가지 논점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가, 학습된 기술을 상황에 맞게 어떻게 전이할 것인가, 마지막으로 과제를 수행할 때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단순화시킬 수 있는가 등이 그것이다. | |
효과적인 운동학습 방법 위해 P300의 출현시기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열반응과제를 이용한 집중학습과 분산학습 시 시간적 해상도가 높은 뇌파를 측정하여 Fz, Cz, Pz 영역에서 사건유발 전위를 추출하고 그 중 자극을 인지하는 시간을 의미하는 P300의 출현시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더 효과적인 운동학습 방법을 제안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분산학습을 실시한 군에서 집중학습을 한 군에 비해 P300 출현시기가 더 많이 단축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Fz 영역과 Pz 영역에서 10분 간격으로 집중학습을 한 군에 비해 24시간 간격으로 분산학습을 한 군에서 유의한 출현시기의 단축을 발견할 수 있었다. |
Seidler RD, Purushotham A, Kim SG, et al. Cerebellum activation associated with performance change but not motor learning. Science. 2002;296(5575):2043-6.
Shumway-Cook A, Woollacott MH. Motor Control: Translating Research into Clinical Practice. 3rd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07:22.
Lee MH, Kim MC, Park JT. Analysis of Motor Performance and P300 during Serial Task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Type of Cue. 2013;8(2):299-305.
Ji SG, Nam GW, Kim MK, et al. The Effect of Visual Feedback Training Using a Mirror on the Balance in Hemiplegic Patients. J Korean Soc Phys Med. 2011;6(2):153-63.
Park JW, Kwon YH, Lee MY. Different Brain Activations between Random and Blocked Practice in Motor Learning. Journal of Korea Sport Research. 2007;18(5):469-80.
Lee MY, Park RJ, Nam KS. The effect of implicit motor sequence learning through perceptualmotor task in patients with subacute stroke. J Korean Soc Phys Ther. 2008;20(3):17.
Choi JH, Lee MY. The Effect of Cross-Education in Nondominant Arm with Normal Adult. J Korean Soc Phys Ther. 2011;23(2):31-6.
Kim JS, Lee KH, Bae SS. Mechanism and Application Methodology of Mental Practice. J Korean Soc Phys Ther. 2003;15(2):75-84.
Chung MH, Song YG, Park JH. The Effects of Massed and Distributed Practice on the Learning and Effector Transfer in a Sequential Timing Task.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2007;18(3):193-213.
Dail TK, Christina RW. Distribution of Practice and Metacognition in Learning and Long-Term Retention of a Discrete Motor Task. Res Q Exerc Sport. 2004;75(2):148-55.
Shewokis PA. Memory consolidation and contextual interference effects with computer games. Percept Mot Skills. 2003;97(2):581-9.
Pauwels L, Swinnen SP, Beets IA. Contextual interference in complex bimanual skill learning leads to better skill persistence. PLoS One. 2014 24;9(6):e100906.
Park MC, Bae SS, Kwon YH. Change of activation of the supplementary motor area in motor learning: an fMRI case study. J Korean Soc Phys Ther. 2011; 23(2):85-90.
Kwon YH, Chang JS, Kim CS. Changes of Cortical Activation Pattern Induced by Motor Learning with Serial Reaction Time Task. J Korean Soc Phys Ther. 2009; 21(1):65-71.
Polich J. Neuropsychology of P300. In Luck SJ, Kappenman ES. Handbook of event-related potential component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0:10-11.
Simmons AL. Effect of Practice Variability and Distribution of Practice on Musicians' Performance of a Procedural Skill. Taxas University. Dissertation of Doctorate Degree. 2007.
Shea CH, Lai Q, Black C, et al. Spacing practice sessions across days benefits the learning of motor skills. Human Movement Science. 2000;19(5):737-60.
Balas M, Roitenberg N, Giladi N, et al. When practice does not make perfect: well-practiced handwriting interferes with the consolidation phase gains in learning a movement sequence. Exp Brain Res. 2007;178(4):499-508.
Walker MP, Brakefield T, Hobson JA, et al. Dissociable stages of human memory consolidation and reconsolidation. Nature. 2003;425(6958):616-20.
Shadmehr R, Holcomb HH. Neural correlates of motor memory consolidation. Science. 1997;277(5327):821-5.
Hsieh S. The lateralized readiness potential and P300 of stimulus-set switching. Int J Psychophysiol. 2006;60(3):284-91.
Olofsson JK, Nordin S, Sequeira H, et al. Affective picture processing: an integrative review of ERP findings. Biol Psychol 2008;77(3):247-65.
Polich J. Updating P300: an integrative theory of P3a and P3b. Clin Neurophysiol 2007;118(10):2128-48.
Curran T. Effects of attention and confidence on the hypothesized ERP correlates of recollection and familiarity. Neuropsychologia. 2004;42(8):1088-106.
Curran T, Friedman WJ. ERP old/new effects at different retention intervals in recency discrimination tasks. Brain Res Cogn Brain Res. 2004;18(2):107-20.
Foti D, Hajcak G, Dien J. Differentiating neural responses to emotional pictures: evidence from temporal-spatial PCA. Psychophysiology. 2009;46(3):521-30.
Praeg E, Esslen M, Lutz K, et al. Neuronal modifications during visuomotor association learning assessed by electric brain tomography. Brain Topogr. 2006;19(1-2):61-75.
Sakai K, Hikosaka O, Miyauchi S, et al. Transition of brain activation from frontal to parietal areas in visuomotor sequence learning. J Neurosci. 1998;18(5):1827-4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