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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47 no.10, 2014년, pp.9 - 14
김형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하천해안연구실) , 이동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하천해안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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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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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8월 25일 부산 일대에 일강우량 230mm를 초과하는 강우가 발생하여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였는가? | 2014년 8월 25일 부산 일대에 일강우량 230mm를 초과하는 강우가 발생하여 부산시 곳곳에 침수피해가 발생하였다. 구포우량관측소의 기록에 의하면 8월 25일 오전 1시부터 시작된 강우는 오전 08시50분부터 09시 50분까지 1시간동안 38mm의 강우가 발생하고 오후 12시 50분부터 15시 10분까지 2시간 20분 동안 180mm의 강우가 집중되었다. | |
2014년 8월 25일 부산 일대에 일강우량 230mm를 초과하는 강우 기록은 어떠한가? | 2014년 8월 25일 부산 일대에 일강우량 230mm를 초과하는 강우가 발생하여 부산시 곳곳에 침수피해가 발생하였다. 구포우량관측소의 기록에 의하면 8월 25일 오전 1시부터 시작된 강우는 오전 08시50분부터 09시 50분까지 1시간동안 38mm의 강우가 발생하고 오후 12시 50분부터 15시 10분까지 2시간 20분 동안 180mm의 강우가 집중되었다. | |
부산시의 집중강우를 통해 어떠한 피해가 일어났는가? | 이와 같은 집중강우로 인하여 부산지역 소하천의 수위가 급상승하고 도시지역 배수기능이 마비되어 소하천 인근의 저지대에서 침수가 발생하였고 도로 및 지하철에 우수피해를 발생시켜 도시기능이 일부 마비되기도 하였다. 월류방지 시설을 구비하고 있는 지하철의 경우, 대부분의 지역에서 침수를 방지하였으나 저지대에 위치하여 월류방지 시설의 한계를 초과하는 침수심이 발생한 지역에서는 지하철 입구를 통하여 침수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일부 낮게 설치되어 있는 지하철 환기구를 통하여 선로에 침수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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