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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2, 2014년, pp.47 - 54
서광섭 (현대산업개발(주) 토목.플랜트사업본부) , 임창균 (현대산업개발(주) 토목.플랜트사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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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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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대교란? | 부산항대교(釜山港大橋)는 부산광역시 영도구 청학동에 서 부산항(釜山港)을 가로질러 남구 감만동까지 총연장 3.331km의 교량으로(그림 1), 부산신항과 기존의 부산항을 잇는 항만배후도로(港灣背後道路)의 일환으로 계획되었다 | |
부산항대교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부산항대교는 시점부 접속구간인 영도구간과 부산항 통 과 구간인 사장교구간, 종점부 접속구간인 감만동, 요금소 구간, 철도통과 및 가교구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그림 3). | |
부산항대교의 주탑은 어떤 형태로 계획되었나? | 부산항대교(사장교)에서 주탑 사이 거리인 중앙경간장은 항로 폭 350m의 확보와 선박통항 안전성, 주탑 기초의 시공성, 경제성 등을 감안하여 540m로 계획되었다. 또한, 내 풍안정성 향상을 위해 높이 190m의 주탑은 다이아몬드 형 태로 계획하였으며, 사장케이블(stay cable)에는 풍하중의 영향을 축소할 수 있는 형식인 PWS(Parallel Wire Strand) 케이블을 적용하였다. |
해안순환도로 민간투자사업 설계보고서, 2000.12, (가칭)북항대교 주식회사.
북항대교 민간투자사업 실시설계보고서, 2007.1, 북항아이브리지주식회사.
북항대교 민간투자사업 구조계산서(1/11), 2007.1, 북항아이브리지주식회사.
북항대교 민간투자사업 구조계산서(2/11), 2007.1, 북항아이브리지주식회사.
북항대교 민간투자사업 풍동실험보고서, 2007.1, 북항아이브리지주식회사.
북항대교 민간투자사업 충돌방지공 보고서, 2007.1, 북항아이브리지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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