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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아바타 동작의 선택 제어를 통한 감정 표현
Emotional Expression through the Selection Control of Gestures of a 3D Avatar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9 no.4, 2014년, pp.443 - 454  

이지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  진영훈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  채영호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intuitive emotional expression of the 3D avatar is presented. Using the motion selection control of 3D avatar, an easy-to-use communication which is more intuitive than emoticon is possible. 12 pieces different emotions of avatar are classified as positive emotions such as chee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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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전달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고, 정확하게 주고 받기 위하여 전달자가 직접 본인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감정 동작들을 조합하여, 수신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즉, 감정표현 동작을 사용자가 원하는 의도로 감성적이면서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선택 제어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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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행위 중 고개를 돌리는 행위의 의미는 무엇인가? 정미강(2007)의 연구에 따르면 손으로 얼굴을 받치면, 생각과 고민을 표현하는 행위 이며, 두 팔을 교차시키면 부정을 뜻하는 표현이며, 감사함이나 긍정의 표현은 박수를 치는 행위로 분류하였다. 고개를 돌리는 행위는 대화를 거부한다는 감정 표현이고, 팔과 어깨를 늘어뜨리고 고개를 떨구면 실망의 감정을 표현한다고 분류하 였다. 두 팔을 높이 올리면 기쁨과 환호를 뜻하고, 두 팔을 높이 올리고 뛰어가는 행위는 공포를 의미하며, 바닥에 주저 앉는 행위는 절망을 표현하는 것으로 분류하였다 [20] .
기존의 가상 공간 안에서의 감정 전달은 어떤 형태로 전달 되어왔는가? 기존의 가상 공간 안에서의 감정 전달은 ‘텍스트’와 ‘음성’ 또는 ‘평면(2D) 이모티콘’의 단순한 형태로 전달 되어왔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달자의 표정과 동작이 효과 적으로 병행되어야 하고, 수신자가 이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2] .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SNS는 무엇인가? 과거의 의사소통 방식이 면대면(face-to-face communication) 의사소통이었다면, 현재의사소통 방식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즉 가상환경 안에서의 의사 전달 방식으로 진화되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SNS로는 “카카오톡”(Kakao talk), “라인”(Line), “틱톡”(Tictoc)을 대표로 들 수 있다. 이러한 가상환경 안에서의 의사소통은 빠르게 상대방과 소통한다는 장점은 있으나 직접적인 만남으로 의사를 전달할 때에 비해서 발신자의 정확한 의도가 전달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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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Pantic, M. and Rothkrantz, L.J., 2003, Toward an Affect-sensitive Multimodal Human-computer Inter Action, Proceedings of the IEEE, 91(9), pp.1370-1390. 

  2. Lee, M.Y., Hong, S.H. and Kim, J.H., 2011, Making Packets from Animation Gestures-Based on the Effort Element of LMA,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3), pp.179-189. 

  3. Izard, C.E., 1991, The Psychology of Emotions. Springer. 

  4. Ekman, P., 1992, An Argument for Basic Emotions, Cognition and Emotion, 6, pp.169-200. 

  5. Damasio, A.R., 1994, Descartes' error : Emotion, reason and the Human Brain, NewYork, NY : Grosset/Putnam Book. 

  6. Plutchik, R., 2001, The Nature of Motions. American Scientist, 89(4), pp.344-350. 

  7. Kalat, J.W. and Shiota, M.N. Emotion. 2007. elmont, CA: Thomson Wadsworth. 

  8. Izard, C. E. (Ed.), 1977, Human Emotions. Boom Koninklijke Uitgevers. 

  9. Ekman, P., 1971, Universals and Cultural Differences in Facial Expressions of Emotion. I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0. Ekman, P., 1992, "Are There Basic Emotions?." Psychological Review, 99, pp.550-553. 

  11. Ekman, P., 2007, Emotions Revealed: Recognizing Faces and Feelings to Improve Communication and Emotional Life. Macmillan. 

  12. Epstein, S., 1984, Controversial Issues in Emotion Theory. Review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13. Oatley, K. and Johnson-Laird, P.N., 1987, Towards a Cognitive Theory of Emotions. Cognition and Emotion, 1(1), pp.29-50. 

  14. Shaver, P., Schwartz, J., Kirson, D. and O'connor, C., 1987, Emotion Knowledge: Further Exploration of a Prototype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6), pp.1061. 

  15. Shaver, P.R., Wu, S. and Schwartz, J.C., 1992, Cross-cultural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Emotion and Its Representation. Sage Publications, Inc. 

  16. Lee, M.Y. and Lee, H.C., 1990, The Structural Analysis of Adjective Meanings : Related to Affective Voca Bulary Korean, Korean Jounal of Experimental and Cognitive Psychology, 2, pp.118-138. 

  17. Hahn, D.W., 2000, Empirical Studies on the Four Seven Emotion Debate of Korean Neo Confucianism, Korean Jou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4(2), pp.145-166. 

  18. Park, I.J. and Min, K.H., 2005, Making a List of Korean Emotion Terms and Exploring Dimensions Underlying Them,Korean Jou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9(1), pp.109-129. 

  19. Song, H.J., Kim, H.S. and Lee, J.W., 2008, Cogni tive Appraisal of Primary Polls, Emotional Responses, and their Impacts on Political Acti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Association, 52(4), pp.353-376. 

  20. Chung, M.G., Lee, M.Y., Kim, S.H. and Kim, J.H., 2007, The Study on Body Language in Animation as Functional Aspects-Focusing on Mulan, Beauty and the Beast, Aladdin, Sinbad, Jou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0(1), pp.55-64. 

  21. Kim, J.O., 2011, Posture Features and Emotion Pre Dictive Models for Affective Postures Recognition,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12(6), pp.83-94. 

  22. Pollick, Frank E., et al., "Perceiving Affect from Arm Movement," Cognition 82.2 (2001): B51-B61. 

  23. Park, W., 1997, The Case Study on the Nonverbal Communication. University of Inha. 

  24. Kim, S.J. and Kuc, T.Y., 1998, Motion Control of 3D Human Character Using Motion Database,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 262-267. 

  25. Jin, Y.H., Kim, D.B., Chai, Y.H. and Nam, S.H., 2013, Adaptive Hierarchical Motion Authoring for 3D Mobile Avata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40(9), pp.511-518. 

  26. Jin, Y.H. and Chai, Y.H., 2014, Spontaneous Motion Authoring for Mobile Avatar Using Particle Dynamic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41(5), pp.367-375. 

  27. Lee, J., Han, J. and Yang, J., 2014, Depth Camera-Based Posture Discrimination and Motion Interpolation for Real-Time Human Simulation,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9(1), pp.68-79. 

  28. Jung, M., Lee, K., Cho, H., Kim, T., Yanzhao, M. and Lee, S., 2007, Digital Human Modeling for Human-centered CAD System,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2(6), pp.429-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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