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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세대의 심리적 안정감에 따른 건강 기능성 섬유 인지 및 선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Healthy and Functional Textile according to Psychological Comfort of the Silver Generatio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5, 2014년, pp.811 - 821  

서민녕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구영석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difference on recognition, preference, satisfaction and possession of functional textile clothing in psychological comfort groups according to gender and age of the elderly and suggest optimal physical, mental and healthy functional textiles for the el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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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실버의류시장에서 건강·쾌적·운동 기능성 소재에 대한 높아진 수요를 분석하기 위하여 노년층을 성별과 연령에 따라 구분하여 심리적 안정감 측면에서 의류용 소재의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의류용 소재가 노년층의 심리적 안정감에 미치는 중요도에 따라 고저집단으로 나누어 두 집단간의 기능성 의류제품의 인지도, 선호도, 만족도, 소유도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최적의 신체甦ㅍ탔°건강 기능성 소재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노년층에게 기능성 의복은 필요 불가결하지만, 현재 연령에 차별화 없이 시판되고 있는 기능성 소재의 의류제품이 노년층에게 신체적ㆍ생리적인 면을 얼마만큼 충족시키며, 기능성 소재 의복을 통해서 노년층의 감성을 반영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노년층이 기능성 소재 의류 제품 착용 시, 소재가 주는 심리적 안정감의 중요도에 따라 고저집단으로 나누어 두 집단 간의 기능성 의류제품의 인지도, 선호도, 만족도, 소유도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노년층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최적의 신체ㆍ정신적 건강 기능성 소재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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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물학적 노화란? 노화는 인간의 정상적 성장과 발달 과정의 한 부분이며 적어도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노화의 과정을 포함하는 넓은 뜻으로 이해되어야 한다(Birren, 1959). 생물학적 노화는 신체의 기관과 체계의 구조 및 기능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심리적 노화는 축적된 경험에 의한 행동, 감각, 지각기능, 자아에 대한 인식 등이 시간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 노화는 생활주기를 통하여 일어나는 규범, 기대,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의 변화 등을 의미한다(Ghoi & Jang, 2010).
노년층에게 쾌적하고 매력적인 의복은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노화를 보완해 주는 것으로 쾌적하고 매력적인 의복은 잃었던 자아를 지지해 주고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주며, 새로운 사회활동을 할 때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노년층에 적합한 의복은 노화과정을 역류시키거나 지연시키지는 못하나 노인을 정신적 고통과 불쾌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일이며 일상생활 동작에서도 자립과 기능 유지, 노화 예방에 역할을 한다(Callis, 1982). 또한 현재 노년층은 자신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웰빙의 사회적 트렌드로 의복의 위생 및 건강 기능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의복을 통해 신체적 쾌적성을 요구하면서 의복의 심리적 측면과 디자인적 측면 모두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사회적 노화란? 생물학적 노화는 신체의 기관과 체계의 구조 및 기능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심리적 노화는 축적된 경험에 의한 행동, 감각, 지각기능, 자아에 대한 인식 등이 시간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 노화는 생활주기를 통하여 일어나는 규범, 기대,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의 변화 등을 의미한다(Ghoi & Jang, 2010). 이러한 노화를 보완해 주는 것으로 쾌적하고 매력적인 의복은 잃었던 자아를 지지해 주고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주며, 새로운 사회활동을 할 때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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