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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영상 기반 실내 공간 인식
Indoor environment recognition based on depth imag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11, 2014년, pp.53 - 61  

김수경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최형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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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내 환경의 3차원 공간에서 벽면을 분리해내기 위해 깊이 카메라로 받아들인 영상을 이용한 방법을 제안한다. 논문의 실험 결과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이용하면 실내 공간을 인식하거나 그에 따른 인접한 물체의 탐색 또는 벽면에 프로젝터를 투사하는 등 3차원 공간 활용에 용이하다.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먼저 3차원 입력 영상에서의 좌표 점들을 이용하여 법선 벡터를 검출하고, 검출 된 법선 벡터를 비슷한 벡터들끼리의 그룹으로 나눈다. 나누어진 그룹들을 RANSAC을 이용하여 평면 단위로 분리한 후, 분리된 평면들은 실내 환경에서 알 수 있는 도메인 지식들에 기반 하여 벽면으로 구분 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다양한 실험 환경을 통해 성능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using an image received by the depth camera in order to separate the wall in a three-dimensional space indoor environment. Results of the paper may be used to provide valuable information on the three-dimensional space. For example, they may be used to recogniz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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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깊이 카메라로 받아들인 3차원 깊이 영상을 이용하여 검출된 평면들을 도메인 지식을 이용하여 물체를 제외한 벽면만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향후 제안한 방법으로 검출된 벽면은 벽면의 위치를 찾아내어 프로젝터를 투사하거나 실내 환경 복원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될 수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속도 개선과 성능 향상을 위해 법선 벡터를 이용한 평면 검출 방법과 검출 된 평면으로부터 벽면을 분리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법선 벡터를 이용하여 인접 영역을 그룹화 한 뒤 RANSAC 알고리즘을 사용하게 될 경우 전체 데이터에 대한 계산이 필요하지 않고 그룹으로 나누어진 데이터에 대한 부분적인 계산만 필요하기 때문에 처리 시간이 감소된다.
  • 또한 평면 영역의 검출은 파라미터 모델과 입력 데이터 간의 거리를 임계값으로 비용을 측정하기 때문에 모델에 가까운 다른 평면 영역의 데이터 역시 동일한 평면으로 인식하여 포함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레이블링 과정을 거친 후 RANSAC을 실행한다.
  • 기존의 물체 인식 방법들은 먼저 전경과 배경을 분리한 뒤에 전경을 검출하여 이용하는 것을 주로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법과는 다르게 입력된 3차원 실내 영상에서의 벽면만을 분리한 뒤 분리된 벽면 즉, 배경을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벽면과 벽면 사이는 90°의 각도로 이루어져 있다는 가정 하에 90°를 만족하는 평면을 검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물체 인식 방법들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기존의 물체 인식 방법들은 먼저 전경과 배경을 분리한 뒤에 전경을 검출하여 이용하는 것을 주로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법과는 다르게 입력된 3차원 실내 영상에서의 벽면만을 분리한 뒤 분리된 벽면 즉, 배경을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물체 인식 방법에서 벽면과 같은 실내 환경은 평면 검출을 이용한 방법으로 진행되는 이유는? 벽면과 같은 실내 환경은 일반적으로 평면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평면 검출을 이용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전경과 배경의 구분 없이 전체 영상에서 평면들을 먼저 검출한 뒤 배경 벽면을 분리해 내는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Hough 변환을 이용한 평면 검출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Hough 변환을 이용한 평면 검출 방법은 3차원 데이터를 이용하여 (x, y, z)좌표를 Hough 변환 식에 의해서 (ρ, θ, φ)좌표로 변환한 후 생성된 공간상에 나타나는 곡면들의 교점이 겹치는 부분을 찾아 평면을 검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경우 모든 3차원 데이터에 대해 계산하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느리고 메모리를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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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llingworth, John, and Josef Kittler. "A survey of the Hough transform." Computer vision, graphics, and image processing, Vol. 44, No. 1, pp. 87-116, Oct. 1988. 

  2. Fischler, Martin A., and Robert C. Bolles. "Random sample consensus: a paradigm for model fitting with applications to image analysis and automated cartograph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24, No. 6, pp. 381-395, Jun, 1981. 

  3. Borrmann, D., Elseberg, J., Lingemann, K., & Nuchter, A. "The 3D Hough Transform for plane detection in point clouds: A review and a new accumulator design", 3D Research, Vol. 2, No. 2, pp. 1-13, Jan. 2011. 

  4. Dong-joong Kang, "A Stereo Camera Based Method of Plane Detection for Path Finding of Walking Robot",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4, No. 3, pp. 236-241, Mar. 2008. 

  5. Pitas, I. "Digital Image Processing Algorithms", Prentice Hall, 1993. 

  6. Atid Shamaie and Alistair Sutherland, "A Dynamic Model for Real-Time Tracking of Hands in Bimanual Movements" GW2003, LNAI 2915, pp. 172-179, 2004. 

  7. RANSAC algorithm, http://www.mrpt.org/tutorials/programming/maths-and-geometry/ransac-c-examples/ 

  8. Holz, D., Holzer, S., Rusu, R. B., & Behnke, S. "Real-time plane segmentation using RGB-D cameras" In RoboCup 2011: Robot Soccer World Cup XV, pp. 306-317, 2012. 

  9. Sung-il Joo, Sun-hee Weon, Hyung-il Choi, "3D Pointing for Effective Hand Mouse in Depth Imag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9, No. 8, pp. 35-44, Au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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