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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 AZ31B 판재의 기계적 특성과 성형성 분석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Formability of Mg AZ31B Sheet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3 no.8, 2014년, pp.495 - 500  

이규현 (부경대학교, 금속공학과) ,  윤태욱 ((주)성우하이텍, 기술연구소) ,  강창룡 (부경대학교, 금속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gnesium alloys are currently expected to be widely used for weight reduction of cars and as high efficient materials in the automotive and electronics industries. Although the specific strength of magnesium is excellent, it cannot be easily formed at room temperature due to its HCP structure. Ho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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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성형용으로 널리 적용되고 있는 Mg AZ31B 판재의 상온 및 고온인장시험, FLD 성형한계 시험을 토대로 Mg 판재의 기초물성을 평가하였고, 벤딩 성형시험 및 시제품에서 취출한 시편을 이용한 진동감쇠능 및 인장강도 평가를 실시하여 스틸차체와 성능차이를 분석하였으며, 궁극적으로 Mg 차체의 양산 적용을 위한 기초 Data Base 구축을 목표로 연구를 실시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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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g 성형 시 프레스 성형공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그리고 우수한 전자파 차폐성, 방열성, 절삭가공성 등의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여 가전, 항공, 자동차 분야를 중심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소재이다[1,2]. 그러나 Mg은 조밀육방구조 (HCP)로 강한 저면 집합조직을 형성하여 상온에서 소성변형성이 극히 낮고, 높은 이방성을 가짐으로 일반적인 프레스공법으로 성형 시 쉽게 파열되므로 현재 주로 다이캐스팅, 틱소몰딩법 등의 제약적인 성형공법이 적용되고 있다[7]. 단 Mg은 200℃ 이상의 고온에서는 비저면 슬립계의 활성화로 성형성이 향상되고 이방성이 낮아지는 특성이 있다[2, 3].
Warm Forming 공법을 차체 성형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은 Mg가 고온에서 어떤 특성을 보이기 때문인가? 그러나 Mg은 조밀육방구조 (HCP)로 강한 저면 집합조직을 형성하여 상온에서 소성변형성이 극히 낮고, 높은 이방성을 가짐으로 일반적인 프레스공법으로 성형 시 쉽게 파열되므로 현재 주로 다이캐스팅, 틱소몰딩법 등의 제약적인 성형공법이 적용되고 있다[7]. 단 Mg은 200℃ 이상의 고온에서는 비저면 슬립계의 활성화로 성형성이 향상되고 이방성이 낮아지는 특성이 있다[2, 3]. 이러한 특성을 이용한 Warm Forming 공법이 현재 차체 성형에 가장 적합한 기술로 알려져 있다[4].
Mg은 어떤 소재인가? 비철소재 중에서 Mg은 밀도가 1.74g/cm3으로 Al의 2/3, 스틸재의 1/5 정도의 밀도로써 상용 금속 중 가장 경량 합금이고, 비강도가 우수하다. 그리고 우수한 전자파 차폐성, 방열성, 절삭가공성 등의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여 가전, 항공, 자동차 분야를 중심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소재이다[1,2]. 그러나 Mg은 조밀육방구조 (HCP)로 강한 저면 집합조직을 형성하여 상온에서 소성변형성이 극히 낮고, 높은 이방성을 가짐으로 일반적인 프레스공법으로 성형 시 쉽게 파열되므로 현재 주로 다이캐스팅, 틱소몰딩법 등의 제약적인 성형공법이 적용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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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Y. Kim, S. C. Choi, H. S. Lee, H. J. Kim, K. T. Lee, 2007, Experiments for Forming Limit Diagram and Springback Characteristics of AZ31B Magnesium Alloy Sheet at Elevated Temperature, Trans. Mater. Process., Vol. 16, No. 5, pp 364-365. 

  2. M. H. Lee, K. K. Kim, H. Y. Kim, S. I. Oh, 2008, Evaluation of the Formability of Warm Forming Simulation of Magnesium Alloy Sheet Using FLD, Trans. Master. Process., Vol. 17, No. 7, pp. 501-506. 

  3. W. R. Lee, H. K. Kim, J. D. Kim, B. K. Han, 2005, Proc. Kor. Soc. Mech. Eng, 60th anniversary of founding Conf.(editor: Kor. Soc. Mech. Eng), Kor. Soc. Mech. Eng, Seoul, Korea, pp. 1441-1442. 

  4. R. H. Kim, M. Y. Lee, G. H. Lee, D. O. Kim, 2011, Proc. Kor. Soc. Automot. Eng. Annual Conf., Kor. Soc. Automot. Eng. Seoul, Korea, pp. 2333-2337. 

  5. W. R. Lee, H. K. Kim, J. D. Kim, B. K. Han , 2005, Proc. Kor. Soc. Mech. Eng., Spring Conf., Kor. Soc. Mech. Eng, Seoul, Korea, pp. 1441-1446. 

  6. M. G. Lee, H. J. Kim, 2011,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y for Evaluating Forming Characteristics of AZ31B Magnesium Alloy Sheet, Trans. Master. Process., Vol. 20, No. 2, pp. 146-153. 

  7. C. G. Kang, K. T. Kwon, S. B. Kang, Experimental Study on the Formability of Simultaneous Deep Drawing of Circular and Rectangular Cups with AZ31 Magnesium Alloy, Trans. Master. Process., Vol. 17, No. 8, pp. 586-593. 

  8. J. G. Choi, S. C. Choi, M. G. Lee, H. Y. Kim, Measurement of Springback of AZ31B Mg Alloy Sheet in OSU Draw/bend Test, Trans. Master. Process., Vol. 16, No. 6, pp. 447-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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