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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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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각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도로분야에서도 아스팔트 및 시멘트를 대체하는 공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고화제 중에서 시멘트는 가격이 저렴하고 성능이 우수하여 이를 대체하기에 어려운 실정이다. 고분자 재료는 가벼우면서도 복합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가공이 쉬워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제조공정에서 탄소배출이 적어서, 시멘트를 이용한 흙 포장을 대체한다면 그 효과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고화 원리가 다른 3종류의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를 사용하여 공기 중 양생과 건조로에 의한 양생을 적용하여 양생방법에 따른 강도의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만을 적용하여 산책로자전거도로의 포장에 사용 가능한지를 파악하여, 3가지 종류의 고화제를 적용한 일축압축강도시험에서 모두가 자전거 도로의 최소 소요강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시체의 함수비 변화에 따르는 흙 포장체의 강도 특성을 평가하여 상관관계를 제시하고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를 이용한 경우의 적절한 양생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orts to reduce carbon emission have been made in many aspects and in road, the study to develop the construction method which will replace asphalt and cement is also underway. But given the low cost and high performance offered by cement, among many solidification agents, it's difficult to 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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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 종류에 따른 차이점을 파악하고, 유기계 흙 포장에 적용 가능한 양생 방법을 파악하기 위하여 고화 원리가 다른 3종류의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를 사용하여 몰드에 공시체를 제작하고, 실내 공기 중 양생과 건조로에 의한 양생을 적용하여 양생방법에 따른 강도발현의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공시체의 함수비 변화에 따르는 흙 포장체의 강도 특성을 평가함과 동시에 흙 포장체의 투수계수를 평가하여 유기계 폴리머 고화 제만을 사용한 경우의 흙 포장 공법의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으로 저렴하고 환경 독성이 적어서흙 포장에 적용가능하며, 흙과의 반응성이 좋은 유기계 고분자 3종류를 선정하여 유기계 흙 포장의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고분자 고화제는 단위체라는 저분자가 여러 개 중합되어 이루어지며 분자량이 5,000~20,000개 정도인 유기물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부착력이 있는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만을 이용하여 시멘트 등 다른 고화제의 첨가 없이 산책로 및 자전거 도로를 건설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현장시공성이 확보되고 환경 독성이 적은 친수성의 수용성 유기계고분자 고화제 3종을 유기계 흙 포장의 후보 고화제로 선정하였다. 수화반응에 기반을 두는 무기계 고화제와 다르게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는 고화 원리가 다른 많은 종류의 재료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화 원리가 다른 대표적인 물질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기계 흙 포장 공법의 적절한 양생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공기 중 양생과 건조로 양생의 2가지 조건으로 실험하였다. 공기 중 양생의 경우에는 온도 섭씨 17도~21도, 습도 30 %~50 %의 실험실 환경에서 3일과 7일 동안 양생하였으며, 건조로 양생의 경우에는 온도 섭씨 105도의 건조로 환경에서 3시간, 24시간의 양생을 하였다.
  • CBR 시험은 지지력과 침투를 동시에 고려하는 시험으로서 도로 설계 분야에 넓게 적용되고 있으나, 투수계수 시험이 흙 포장체의 정량적인 물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흙 포장에 사용된 현지토와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 3종류 첨가로 제작된 공시체에 대하여 7일간 공기 중 양생하여 공시체의 투수계수 변화를 측정하였다. 공시체 제작을 위한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 첨가량은 Table 2와 같으며 시험 결과는 Table 6과 같다.
  • , 2009) 초기 균열발생이 많이 발생되고, 탄소배출량 증가의 원인인 시멘트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조공정에서 탄소배출이 적은 유기계 폴리머고화제를 사용하여 흙 포장에 적용함으로써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동시에 무기계 고화제를 사용한 흙 포장을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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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및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점은? 일반적으로 도로는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포장을 하며, 포장체는 내구성 및 내후성에 대해서 안정적인 공법으로 정착되어 있다. 그러나 아스팔트 및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재료의 제조, 운반, 시공 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1997년 교토의정서 채택 이후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기술의 개발 및 적용이 주요 현안이 되었으며, 미국, 유럽 등 선진국들은 인증제도를 도입하며 빠르게 대응하고 있어서 우리나라도 이 분야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도로 포장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노력은? 도로 포장 분야에서는 아스팔트 및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으로 획일화되어있는 우리나라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자전거도로, 산책로 등과 같은 특수한 도로의 일부라도 기존의 포장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흙 포장공법은 원지반의 흙을 포장재료로 이용하여 운반과정에서 발생되는 탄소배출량이 적고, 단순한 시공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장비의 사용이 적어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적합한 공법이라고 할 수 있다.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를 사용한 흙 포장에 대한 연구의 부족한 점은? (2010)의 연구에서는 개질 수용성 고분자 첨가에 따른 일축압축강도의 변화를 관찰하고, 휠트레킹 시험을 통하여 차륜하중이 반복적으로 가해졌을 때의 상태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기존 연구에서는 시멘트 성분을 첨가하여 흙 포장에서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 본연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한 실정이며, 유기계 폴리머 흙 포장을 체계화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 종류에 따른 차이점이나 유기계 폴리머 고화제를 사용할 경우의 적절한 양생방법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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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박진호 (2010), 경남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시범사업 방안. 경남발전연구원, pp. 1-5. 

  2. Ju, J. W., Park, J. B., Ju, J. Y. and Lee, D. S. (2003), Production of soil mixed pavement using hydronium,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3, No. 4C, pp. 213-219 (in Korean). 

  3. Ju, M. K., Yeon, K. S. and Ohama, Y. (2002), Strength properties of SBR-modified concretes using ground granulated blast-furnace slag, J. of the Korean Concrete Institute, Vol. 14, No. 3, pp. 315-320 (in Korean). 

  4. Jung, H. S., Jang, C. H., An, B. J. and Chun, B. S. (2009), A study on environmentally friendly soil pavement materials using weathered soil and inorganic binder, J. of Korean Geoenvironment Society, Vol. 10, No. 4, pp. 25-31 (in Korean). 

  5. Lee, G. H. (2012), Engineering properties and applicability of soil mixed pavement with natural soil stabilizer, Doctorate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pp. 10-19 (in Korean). 

  6. Lee, J. H. (2009), Materials characteristics of soil-cement pavement containing SBR latex,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pp. 9-12 (in Korean). 

  7. Lee, Y. S., Jeoung, J. H., Yu, J. and Cho, J. W. (2010), Th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polymer-cement stabilization, Proc. of 2010 Conf. on Korean Geoenvironment Society, pp. 468-471 (in Korean). 

  8. Lee, Y. S., Jeoung, J. H., Park, E. H., Ryu, S. H. and Jo, G. T. (2012), Development of road subsoil stabilization technology using multi-complex polymer, Report,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pp. 33-36 (in Korean). 

  9. PWRI (2009), Soil pavement handbook, DaeSung, Japan, pp.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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