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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505 - 513
현대 금속공예는 대량생산을 목표로 예술성이 결여된 단순한 표현 방법과 한정적 기술만을 사용하여 우리의 전통과 개성이 상실되어가고 있다. 앞으로 현대 금속공예의 발전과 우리 고유의 문화를 계승하기 위해서는 고대부터 전해온 전통공예기법을 고찰해야 할 필요성을 갖는다. 입사공예는 고도의 집중력과 기술력을 필요로 하며 당대 문화와 사상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전통금속공예기법이다. 입사기법이 국내에 처음으로 나타난 시대는 삼국시대로 백제, 가야, 신라에서 찾아볼 수 있다. 나아가 입사공예를 현대금속공예에 활용하였을 때 우리 고유의 예술적인 표현과 역사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전통의 기법을 명확하게 익힐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넓히고 현대공예에 알맞게 수용할 수 있는 실용적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비로소 현대 금속공예의 발전과 우리 고유의 개성을 확고히 자리매김하기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Modern metal craft is losing our tradition and personality with simple expressive methods and limited techniques without artistry with the purpose of mass production. In order for development of modern metal craft and to succeed our unique culture, there is a need to consider traditional craft tec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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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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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사기법이 처음 나타난 시대는? | 우리나라 금속공예기법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입사공예는 고도의 집중력과 기술력을 필요로 하며, 당대 문화와사상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전통공예기법이다. 입사기법이 처음으로 나타난 시대는 삼국시대로 입사공예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삼국시대의 초기 입사공예 유물들을 고찰해 볼 필요성이 있다. 입사공예의 발달 배경과 삼국시대의 유물들을 통해 초기 입사공예를 특징을 각 나라별로 살펴보고 입사공예의 문양과 조형성의 비교 연구를 하여 입사공예의 예술적 표현 방법 그리고 역사적 의의와 가치를 재확인함과 동시에 현대 금속공예의 발전에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연구목적을 둔다. | |
입사란? | 입사(入絲)이란 금속의 표면에 홈을 파고 가는 금선이나 은선 등 전연성이 높은 금속을 끼워 장식하는 전통적인 금속 상감 기법을 말한다. 입사란 금공물(金工物)의표면에 베풀어지는 표면 장식 기법 중 하나로서 조금(彫金)기법 중 상감 기법에 해당한다[4]. | |
현대 금속공예의 발전과 우리 고유의 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공예기법을 연구하려는 이유는? | 현대 금속공예는 대량생산을 목표로 예술성이 결여된 단순한 표현 방법과 한정적 기술만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장신구는 단기적인 이익추구에 급급해 역사성이 결여된, 획일화된 디자인으로 우리 고유의 개성이 상실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현대 금속공예의 발전과 우리 고유의 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대부터 전해온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공예기법을 연구하고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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