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ydrofoil 선박용 POD 변형에 따른 압력분포 특성
Pressure distribution near truncated POD attached on hydrofoil vesse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9, 2014년, pp.1106 - 1111  

이춘기 (Department of Navigation Science,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김희성 (Department of Navigation Science,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문성배 (Division of Navigation Science,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본 연구는 Hydrofoil 선박용 POD의 형상변화에 따른 압력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CFD기법을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POD 단면의 기본형상을 원점(상단)으로 하여 x축 방향으로 0cm(원본형상)에서 8cm까지 절단했을 때, 점성저항은 조금씩 감소하였으나, 압력저항은 조금씩 증가하는 결과를 얻었다. 하지만 동일한 조건하에서 9cm를 절단했을 경우에는 점성저항은 증가하고, 압력저항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압력저항이 점성저항에 비해 POD형상의 압력분포 특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9cm를 절단한 근처에서 전체저항이 감소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has a purpose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pressure distribution according to the POD shape installed in the Hydrofoil vessel, using the CFD. The results showed that as we cut the POD cross-section's basic shape along the x-axis from 0 to 8cm, the viscous resistance had decreas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CFD 해석을 통하여 Hydrofoil선박에 장착되어 수면 아래에 위치해 있는 POD 형상의 변화에 따른 압력분포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쾌속여객선에 부착되어 있는 POD에 대하여 POD 주변에 부착된 실제 형상물을 모델링하였으며, 모델링한 POD 형상은 Figure 2와 같다.
  • CFD 해석을 통하여 Hydrofoil선박에 장착되어 있는 POD 주변에 부착된 실제 형상물을 대상으로 하여 POD의 가장 앞부분(x축 방향)을 기준으로 POD 단면 형상을 변형(1cm 씩 줄임)시켜가면서 일정 유입속도(40knots) 조건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고, POD 단면 형상 변화에 따른 압력분포 특성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많은 산업체에서는 전산유체역학에 의한 유동장 해석을 쉽게 하기 위해 상용 프로그램들이 널리 배포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는 유동장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치 해석하였고, 계산 격자는 3-D Prism mesh로 하였다. 또한, POD가 부착된 실제 형상물 주변에 유입되는 유속은 40knots(20.
  • 본 연구에서는 Figure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수면하의 실제형상물이 부착된 POD의 기본형상(Original)의 가장 앞부분을 기준으로 하여 x축 방향으로 0cm ~ 9cm까지 1cm 간격으로 절단하면서 POD 단면 형상을 변형시켰고, POD 주변에 부착된 실제 형상물을 대상으로 하여 일정 유입속도 (40knots=20.58m/s) 조건에 대한 압력분포 특성에 관하여 기본형상을 포함한 총 10조건에 대해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 58m/s)로 계산하였고, 난류모델링은 Realizable k- ε Two-layer model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주어진 문제를 해석하기 위해 사용된 유체 유동의 지배방정식은 질량보존방정식(연속방정식), 운동량보존방정식(Navier-Stokes equation) 및 에너지보존방정식이고, 각각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또한, POD가 부착된 실제 형상물 주변에 유입되는 유속은 40knots(20.58m/s)로 계산하였고, 난류모델링은 Realizable k- ε Two-layer model을 적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Hydrofoil선박의 전방의 수중에서 유영하는 고래를 탐지할 수 있는 3차원 전방감시 소나시스템을 POD를 절단하여 부착하였을 때 유발되는 POD의 압력분포의 특성변화를 전산유체역학(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기법[1]-[5][9]을 적용하여 고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법규와 협약이 강화되면서 무엇이 감소하고 있는가? 대한해협을 횡단하여 한국과 일본을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고속여객선과 해양생물 및 해상부유물과의 충돌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선박의 안전항해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법규와 협약이 강화되면서 해상의 부유물은 많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고속 여객선의 충돌은 주로 해양포유류인 고래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속 여객선의 충돌은 주로 해양포유류인 고래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루어지는 연구는? 2006년과 2007년에 한국과 일본의 해상에서 발생한 고래와의 충돌사고는 적잖은 인명피해를 유발하였다. 이러한 Hydrofoil 선박의 충돌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고래류가 기피하는 수중음향신호를 발신하는 장치의 개발을 비롯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6]-[8] 실용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그 효과는 미비한 상태에 있다.
선박의 안전항해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부각되는 것? 대한해협을 횡단하여 한국과 일본을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고속여객선과 해양생물 및 해상부유물과의 충돌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선박의 안전항해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법규와 협약이 강화되면서 해상의 부유물은 많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고속 여객선의 충돌은 주로 해양포유류인 고래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S. J. Ahn and O. J. Kwon, "Cavitation flow simulation for a 2-D hydrofoil using a homogeneous mixture model on unstructured meshes,"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7, no. 1, pp. 94-100, 2012 (in Korean). 

  2. S. J. Ahn, O. J. Kwon, and Y. P. Jung, "Viscous flow analysis of underwater propulsor using an unstructured overset mesh techniqu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 341-346, 2010. 

  3. Y. D. Choi, Y. T. Kim, and Y. H. Lee, "CFD analysis of pressure pulsation and internal flow for a positive displacement hydraulic turb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1, no. 6, 687-693, 2007 (in Korean). 

  4. J. H. Jun, S. E. Lee, J. W. Kwon, and J. W. Son, "Analysis of flow around ship using unstructured grid,"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187-193. 2011. 

  5. H. D. Lee, M. S. Jung, and O. J. Kwon, "Numerical analysis of unsteady viscous flows using a fast grid deformation technique on hybrid unstructured meshes,"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4, no. 3, pp. 33-48, 2009 (in Korean). 

  6. D. J. Lee, K. S. Kim, and D. S. Byun, "Extraction of the ship movement information by a radar target extra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38, no. 3, pp. 249-255, 2002. 

  7. H. W. Lee, H. R. Cho, J. S. Park, H. T. Kim, and Y. S. Yu, "Risk analysis for collision of multiple vessels or obstacles using fuzzy logic in maritim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pp. 487-488, 2011. 

  8. J. S. Park, G. H. Lee, and T. D. Phu, "Analysis of ship collision behavior on offshore windtower," Proceedings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pp. 610-613, 2011. 

  9. Y. S. Shin, "Numerical analysis of viscous flows on unstructured grids using the optimal method of strongly implicit proced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9, no. 2, pp. 196-202,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