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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9, 2014년, pp.1131 - 1136
김종수 (Division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 안재홍 (Korean Register of Shipping) , 김성환 (Division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Recently, power converters installed on the specialized vessels such as LNG Carrier and Icebreaker and offshore plants mainly use diode rectifier. However, such devices cause distortion of supply voltage waveform by involving much harmonics to input current of non linearity load in rectifying ope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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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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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고조파 발생정도를 제한하는 규정에는 무엇이 있는가? | 발생되는 현상에는 계통 전압의 외형률 증가와 발전기, 변압기 및 케이블의 과열과 손상, 전력전자 장비의 오동작 등이 있으며 이는 전력품질에 대한 막대한 손실을 발생시키므로 선진국에서는 관련규정을 도입하여 고조파 발생정도를 제한하고 있다[4]. 국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규정은 IEEE std. 519-1992, IEEE std. 1531-2003, IEEEstd. 1459-2000, IEC 6100 series 등이며 우리나라에서도 관련규정을 도입하여 대책마련을 하고 있다[5]-[8]. | |
기존의 고조파 저감은 어떠한 방식을 사용했는가? | 기존의 고조파 저감은 배선방식의 개선, 변압방식의 배선, 입력과 부하측에 필터 설치, 직·교류 라인에 리액터 설치 등의 방식을 사용하여 전류 공급라인상의 고조파를 제거하고자 하였다. 반면에 본 논문에서는 전력변환장치의 직류측 회로의 개선을 통해 변환 되어지는 직류파형 자체를 개선함으로써 전기추진 전력계통의 고조파 측정 위치 PCC (Point of common coupling)인 입력 변압기측의 고조파를 저감하고자 하였다. | |
전력변환장치에 고조파 전류가 포함될 경우 발생되는 현상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하지만 선박, 해양플랜트의 전력기기들이 대용량의 비선형 부하에 사용되고 또한, 속도와 토크의 제어를 위해서 전력의 변환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관계로 고조파 전류가 크게 포함되어 계통 운영상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한다. 발생되는 현상에는 계통 전압의 외형률 증가와 발전기, 변압기 및 케이블의 과열과 손상, 전력전자 장비의 오동작 등이 있으며 이는 전력품질에 대한 막대한 손실을 발생시키므로 선진국에서는 관련규정을 도입하여 고조파 발생정도를 제한하고 있다[4]. 국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규정은 IEEE st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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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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