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테스터를 이용한 3상유도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극성 판별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ow to discriminate the polarities of stator windings for 3 phase induction motors by using general purpose multi-tester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9, 2014년, pp.1137 - 1140  

최순만 (Department of Education & Research, Korea Institute of Maritime & Fisheries Technolog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선박의 전동기에 고장이 발생하면 대개 육상에서 수리 후 본선에 다시 재설치 되고 있으나 연결 단자의 기호 표시가 지워지거나 분명치 않을 때는 결선과정에서 전동기 권선의 극성 구별이 어려워진다. 이로 인해 Y-${\delta}$ 기동의 전동기에서 한 권선의 극성을 반대로 잘못 연결하는 경우 전원 투입과 동시에 과다한 전류가 흐르면서 재차 2차 고장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본 논문은 고정자의 1상 권선에 미소 직류전류를 흘릴 때 나머지 권선들에서 유도되는 과도 기전력의 특성을 토대로 아날로그 멀티테스터를 이용한 고정자 권선의 극성 판별법을 제시하고 관련 특성을 분석한다. 또한, 이 같은 방식을 실제 전동기에 적용하여 단계적인 측정과정을 통해 단자연결의 이상여부를 현장에서 용이하게 판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기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ulty electric motors onboard vessels with anomalies in windings or poor insulation are usually repaired at land based workshops and reinstalled in place by crew hands after receiving the repaired motors. Especially for 3 phase induction motors which need Y-${\delta}$ starters with 6 l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서 범용의 멀티테스터를 이용하여 유도전동기 권선의 극성을 간단히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3상유도전동기에서 각상 고정자 권선은 일정 위상차의 자기적인 결합을 가지므로 한 상에서의 전류변화는 결합자속에 의해 나머지 권선에 유도기전력을 일으킨다.
  • 여기에서는 아날로그 멀티테스터의 저항 측정 시 측정대상에 주어지는 미소 직류전류를 이용하여 여자전류를 공급하여 이로 인해 발생하는 유도전압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이들 관계를 극성 판단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상유도전동기의 고장상황을 감시하고 진단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3상유도전동기의 고장상황을 감시하고 진단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연구들이 있으나 대부분 운전중인 때를 전제로 하고 있다. 여기에는 부하전류의 크기나 벡터 맵핑에 의한 전류의 평형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고정자 권선의 이상상태를 검출하는 방식을 비롯하여[1-4] 주파수 특성을 토대로 베어링을 포함한 전동기의 상태를 진단하는 방식[5-6] 등이 있으나 권선 극성의 이상 연결여부 및 극성의 판별방식에 대해 직접적으로 연구한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 극성이 반대로 연결되는 상황이란 주로 고장 전동기를 취외 수리 후기동반에 재결선하는 과정에서 단자 표식의 훼손으로 불분명할 때 발생한다.
용량이 큰 전동기일수록 응답 신호는 어떻게 되는가? 용량이 큰 전동기일수록 응답 신호가 커진다는 점에서 작은 용량에서 극성 판별을 위한 신호가 멀티테스터에서 충분히 나타나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으므로 6개의 연결 단자가 있는 소용량의 0.75kW, 4극 농형 3상유도전동기를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3상 유도전동기의 극성이 반대로 연결되는 상황은 언제 발생하는가? 여기에는 부하전류의 크기나 벡터 맵핑에 의한 전류의 평형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고정자 권선의 이상상태를 검출하는 방식을 비롯하여[1-4] 주파수 특성을 토대로 베어링을 포함한 전동기의 상태를 진단하는 방식[5-6] 등이 있으나 권선 극성의 이상 연결여부 및 극성의 판별방식에 대해 직접적으로 연구한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 극성이 반대로 연결되는 상황이란 주로 고장 전동기를 취외 수리 후기동반에 재결선하는 과정에서 단자 표식의 훼손으로 불분명할 때 발생한다. 이러한 오결선 상태에서 전원이 투입되면 기동 실패와 함께 큰 전류가 계속 흘러 전동기는 과열로 재차 소손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A. J. Marques Cardoso, S. M. A. Cruz, and D. S. B. Fonseca, "Inter-turn stator winding fault diagnosis in three-phase induction motors, by Park's vector approach,"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 14, no.3, pp. 595-598, 1999. 

  2. M. Zagirnyak, D. Mamchur, A. Kalinov, and A. S. Al-Mashakbeh, "Induction motors faults detection based on instantaneous power spectrum analysis with elimination of the supply mains influence," American Council for an Energy-Efficient Economy International Journal on Electrical and Power Engineering, vol. 4, no. 3, pp. 7-17, 2013. 

  3. N. Mehala and R. Dahiya, "Detection of bearing faults on induction motor using Park's vector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 no. 3, pp. 90-99, 2010. 

  4. H. Nejjari and M. E. H. Benbouzid, "Condition monitoring and diagnosis of induction motors electrical faults using a Park's vector pattern learning approach,"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Transaction on Industrial Application, vol. 36, no. 3, pp. 730-735, 2000. 

  5. N. Mehala and R. Dahiya, "Rotor fault detection in induction motor by wavele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 1, no. 3, pp. 90-99, 2008. 

  6. H. Douglas, P. Pillay, and A. Ziarani, "Detection of broken rotor bars in induction motors using wavelet analysis,"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Electric Machines and Drives Conference (IEMDC '03), vol. 2, pp. 923-928, 20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