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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발명기법 인벤토그램을 이용한 헤어드라이기 개발
Developing a hair dryer using a new invention techniques Inventogra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425 - 6431  

한재오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오세훈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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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발달로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얻고 공유하는 것이 쉬워졌으며, 인터넷과 스마트 폰을 매개로 지구촌간의 정보 파급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히트 아이디어 제품이 매우 빠른 속도로 전 세계로 펴져나가며 막대한 부의 창출도 가능하다. 더 나아가서는 한 국가의 경제부흥에도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아이디어 제품을 도출해내기 위한 기존의 발명기법들은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어려운 점들이 많으며, 또한 현재의 히트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점들도 많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발명기법들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히트 아이디어 상품 속에 숨겨져 있는 발명원리와 아이디어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픽토그램 이라는 일종의 그림문자와 결합하여 발명기법으로 상징화하여서 누구나 습득하기 쉬운 인벤토그램을 만들었다. 더 나아가 인벤토그램을 활용하여 전자파가 차단되는 헤어드라이기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cience advances, the gathering and sharing of information has become easier, and the spreading speed of information is increasing through the internet and smart phones. Enormous wealth creation around the world from the rapid spread of knowledge of products is possible, which can have a signif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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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설계안에서 생산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고안하기 위하여, 발명기법 프로그램을 재수행하였다. 1차 설계 안의 헤어드라이어 헤드부의 금형비를 줄이기 위한 방향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 본 발명기법은 현존하는 히트상품의 히트요인을 분석하고, 히트상품의 아이디어 도출과정을 역으로 추정하여 개발되었으며, 새로운 히트상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 수많은 히트 아이디어 상품 속에 감춰져 있는 발명 기법들을 분석하고, 그 발명 기법들을 정리하여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쉬운 새로운 발명기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개발된 발명기법을 활용하여 새 히트 아이디어 상품을 발명하는 것 역시 연구 목적이다.
  • 수많은 히트 아이디어 상품 속에 감춰져 있는 발명 기법들을 분석하고, 그 발명 기법들을 정리하여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쉬운 새로운 발명기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개발된 발명기법을 활용하여 새 히트 아이디어 상품을 발명하는 것 역시 연구 목적이다.
  • 현존하는 드라이어에 대한 개선, 특히 드라이어 전열선과 전동부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의 차단을 목표로 하였다. 드라이어의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서 결점 열거법 이용하였으며, 결점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도출해내기 위한 기법으로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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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발명기법들은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지금까지 제품을 발명하기 위해 TRIZ(Theoriya Resheniya Izobretatelskih Zadach)[1]나 ASIT(Advanced Systematic Inventive Thinking)[2], 등과 다양한 발명기법들이 사용되어 왔으나,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매우 높으며, 일부발명원리들은 너무 세분화 되어 있거나 유사한 항목간의 구분이 어려워 현재의 발명품들을 도출해내기에는 어려운 점들이 많다. 따라서 기존의 발명기법들의 단점들을 보완하고, 현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발명원리가 필요하다.
기존의 대표적인 발명기법으로 무엇들이 있는가 지금까지 제품을 발명하기 위해 TRIZ(Theoriya Resheniya Izobretatelskih Zadach)[1]나 ASIT(Advanced Systematic Inventive Thinking)[2], 등과 다양한 발명기법들이 사용되어 왔으나,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매우 높으며, 일부발명원리들은 너무 세분화 되어 있거나 유사한 항목간의 구분이 어려워 현재의 발명품들을 도출해내기에는 어려운 점들이 많다. 따라서 기존의 발명기법들의 단점들을 보완하고, 현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발명원리가 필요하다.
픽토그램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림문자라 불리는 픽토그램(pictogram)이 있다. 사물이나 행위, 개념 등을 상징화된 그림문자로 나타내 그 의미 개념을 이해시키는 기호를 의미한다.[7] INVENTOGRAM 은 발명가의 inventor와 전보의 telegram 의 새로운 합성어로 그림으로 발명기법을 전하는 일종의 발명기법 그림 문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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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 A. Han "Relationship between ASIT and 40 inventive principles of TRIZ", Sungkyunkwan University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2. Horowitz, r.(2003) "Everybody can be creative people." 

  3. J. W. Hong and J. H. Choi and Y. H. Chun, "Development of Case-based Service Improvement Methodology By Utilizing TRIZ Concept",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8, No.4, pp 109-111 September 2013 DOI: http://dx.doi.org/10.7838/jsebs.2013.18.4.107 

  4. M. S. Jung, "Research on determinants for learning effect and knowledge creation performance of TRIZ", Ehwa womans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5. J. Y. Shin "The Application of ASIT in the Idea Process Program of Eco-Packaging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2, No.2, pp 59-60 April 2012 

  6. G, Lee "A Study on the Effective Decision Mak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 

  7. J. S. Choi "Use instead of word" MISULSEGYE, Vol. 320, No.7, pp 8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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